다만 불리한 형국을 단숨에 역전시키는 쾌감은 정말 맞춰보지않고 (사실 쳐맞고 역전당할때 빡침이 더 큼)는 모릅니다.
2. Mortal Kombat IX & X
여러분은 지금 쳐맞는 캐릭터도 초인이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됩니다.
모탈컴뱃의 경우는 게임의 아이덴티티에 걸맞게 리얼한 잔인함에 그 힘을 쏟은 듯 보입니다.
게임화면 하단에 존재하는 게이지 3개를 모두 소모하여 사용하는 기술인만큼 데미지 역시 단일기술 중에선 가장 강력합니다.
다만 모탈컴뱃에서 게이지하나하나는 굉장히 소중하기때문에 게이지 3개를 헛날리게되면 굉장한 손해라고 하는군요...
3. The King Of Fighters XIII - Neo Max
02이후로는 영 제게 이질적인 킹오파시리즈입니다.
위키의 설명만 봐서는 이해하기 약간 힘들지만,
필살기 끼리 캔슬이 가능한 HD게이지와 일반적인 초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는 기게이지를 모두 소비하여 Neo Max라는 초초필살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02에서 보던 기폭발 후 캔슬모드에서 더 발전된 시스템 같습니다.)
제게는 필살기 자체의 연출보다도 제가 마지막으로 킹오파를 접했을때보다 그래픽이 굉장히 달라졌다는 느낌이 많이 드네요..
4. Soul Calibur V - Critical Edge
볼도 개불쌍
가슴과 여캐 비명소리 듣는 맛 3D격투게임 중 무기를 사용하는 게임으로 유명한 소울칼리버 입니다.
3이후로는 콘솔용으로만 출시되는바람에 이후 작품들이 어떤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다만 타 격투게임들과 달리 무기를 이용하기때문에 가능한 독특한 연출들이 인상적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5. Dead or Alive 5 - Power Blow / Cliffhanger Attacks
지형지물을 이용한 박력있는 연출을 최초로 선보인 데드 오어 얼라이브 시리즈의 신작 데드 오어 얼라이브 5 입니다. 확장팩 라스트라운드가 PC버전으로는 좀 뭔가 부족하게 발매된 바람에, 약간의 논란도 있었던 게임입니다. 알게뭐야. 본격적인 모드질이 가능해졌는데 파워블로우 라는 시스템은 이번작에서 최초로 도입된 시스템인데, 막대한 데미지와 함께 적을 날려버리는 액션입니다. 클리프행어 어택은 이미 기존 데드 오어 얼라이브에서도 존재했던 시스템이었지만, 데드 오어 얼라이브 만의 특수한 연출이라 생각하시고 같이 보시면 조금 더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 INJUSTICE: Gods Among Us - Super Move
누차 이야기하지만 쳐맞는 캐릭터도 초인이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됩니다. 그래도 연출에 비해 데미지가 밋밋해보이는건 함정.
모탈컴뱃 시리즈로 유명한 네더렐름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또 다른 격투게임 인저스티스입니다. 히어로들의 액션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만...아마 실제 DC코믹스에 등장하는 히어로들이 이렇게 싸우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2016년에 개봉하는 배트맨 vs 슈퍼맨을 여기서 미리 맛보시는건 어떨지?
7. Guilty Gear Xrd - Overdrive
박력있는 사운드와 상당히 미려한 연출로 최근 2D격투게임 전선의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는 길티기어 시리즈입니다. 특징점이라면 정말 만화풍의 컷신을 도입함으로서 필살기의 연출력을 끌어올린 것이 아닐까합니다. 그리고 여캐가 이뻐
8. Marvel VS Capcom 3 - Special Move
dc캐릭터들도 나왔는데 마블캐릭터들이라고 빠지면 안되겠죠. 독특한 3D그래픽과 정신없는 연출이 인상깊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 Ultra Street Fighter IV - Ultra Combo (짱 김 주의)
국내에서는 철권에 비해 인기가 적은 편이긴 하지만, 아직도 세계적으로 격투게임 부동의 1위를 꼽으라면 단연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를 꼽을 정도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인기는 막강합니다. 격투 게임의 최고봉 답게 엄청나게 다양한 숫자의 개성있는 캐릭터들과 그 캐릭터들 성격에 맞는 필살기 연출은 제작진이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볼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10. 나루티밋 스톰 레볼루션 - 오의
이미 만화로 엄청나게 유명한 대전격투게임, 나루티밋 스톰의 필살기, 오의입니다. 여러분이 이미 애니메이션으로 보신 만큼 나루티밋 스톰의 필살기는 정말 연출에 모든 힘을 쏟았다고 할 정도로 강려크한 연출력이 매력이자 특기가 아닐까합니다.
Compostela의 꼬릿말입니다
Compostella (Santiago de Compostela)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있는 스페인 북서부 지방의 도시
사도 중 한명인 사도 야고보의 무덤이 있는곳이기도 해서 11세기 경부터 수 많은 순례자들이 순례여행을 다녀간 곳이며 16세기 이후로는 관리소홀등의 이유로 황폐해졌으나 20세기말에 다시 순례길(카미노 데 산티아고) 전체가 유럽문화유산 1호로 등록되었다.
'세계 3대 순례성지'로 알려져 많은 이들이 짧게는 100여km에서 길게는 프랑스의 생장피드포르(st Jean Pied-de-port) 혹은 론세르발예스(Roncesvalles)에서 시작하는 800Km의 여정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매년 5~6만명이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로의 순례길을 떠나며 순례자의 80%는 유럽인이며 일본인이 200여명, 한국에서는 해마다 평균 100여명이 순례를 하러 간다고 한다.
순례길(최소 100km~최대 800여km)를 완수한 사람들에게는 카미노의 순례증명서를 수여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