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기 쇼핑몰’은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고른 후 본인이 직접 결제하는 일반적인 쇼핑몰과는 달리 상품을 고른 뒤 친구나 연인에게 결제를 해달라고 '조르는' 방식을 도입한 새로운 판매방식을 적용한 쇼핑몰이다. 이 방식에 따르면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확한 사이즈와 색상, 디자인에 부합하는 상품을 직접 고른 다음 상대방에게는 결제만을 요청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따라서, 조르기 쇼핑방식은 여성 속옷과 같이 개인의 체형과 취향에 따라 소비자의 만족도가 크게 좌우되는 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 방식을 가장 먼저 도입한 일본의 인터넷 속옷 쇼핑몰인 'ㅌㄹㅇㅇㅍ ㅈㅍ'은 이미 일본 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켜 크게 성공하였고, 국내에서도 여성 속옷 전문 쇼핑몰 ㅅㅈㄹ(www.sXjXrX.co.kr)가 조르기 쇼핑방식을 적용해서 많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이 인터넷 쇼핑몰이 기존의 쇼핑몰들과 다른 차별점은 바로 ‘조르기’라는 판매방식에 있다. 즉, 소비자가 쇼핑을 한 후 결제를 직접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결제를 대신하도록 할 수가 있다. 이 같은 판매방식은 여성 속옷과 같은 상품에 적용하기에 적합하고, 일반적으로 선물을 증정할 때 받는 사람이 원하는 제품을 정확하게 고르게 하고, 결제는 선물을 주는 사람이 하도록 하는 일종의 ‘선물 증정 쇼핑몰’에 적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사업모델이라 할 수 있다.
또 보통 여성들은 쇼핑을 즐기고 결제할 때 머뭇거리는 성향이 많은 반면 남자들은 결제할 때 머뭇거리지 않으므로 여성들을 위한 제품으로 쇼핑몰을 구성하되 결제는 남자들이 하도록 유도하는 쇼핑몰으로도 적용되어질 수 있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25조원으로 엄청나게 성장하였고, 지금도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셜커머스’라는 또 다른 형태의 쇼핑몰이 생겨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더욱 키우고 있다. 이렇듯 본 아이템과 같은 ‘조르기 쇼핑몰’도 온라인 쇼핑몰의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선물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모두 만족할 수 있고, 특히 선물을 받는 사람 자신에게 맞는,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다른 사람을 통해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쇼핑몰에서는 느낄 수 없는 더 큰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아이템의 수익은 역시 제품 판매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될수록 많은 회원들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홍보해야만 더 많은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 무엇보다 여성 속옷과 같이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제품들을 많이 판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판촉행사, 할인행사, 쿠폰 등을 적용해서 될수록 많은 회원들의 구매가 자주 발생할 수 있도록 해야만 더 좋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위협(T1)
대형 오픈마켓 쇼핑몰들의 시장 확대
약점(W1)
상품기획 능력과 운영 노하우 부족
통합(TW1)
‘조리기 쇼핑몰’의 독특한 판매방식을 더 매력적으로 적용하여 여성 속옷을 비롯하여 여성 선물에 맞는 상품들로 확대해 나아가야 함
‘조르기 쇼핑몰’은 또 다른 판매방식의 인터넷 쇼핑몰이다. ‘쇼핑하는 사람과 결제하는 사람이 다르다’는 컨셉이 아주 매력적이다. ‘남자가 여자에게 선물하는 쇼핑몰’의 개념으로 다양한 상품들의 카테고리에 따라 여러 쇼핑몰들이 만들어질 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성공 가능성도 높고, 수익성도 매우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치열한 경쟁에서 소수만이 살아남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업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쇼핑몰이 만들어질 수 있다.
출처 : 소상공인진흥원 신사업아이디어
-----------------------------------------------------------------------------------------------------
세줄요약
-----------------------------------------------------------------------------------------------------
호구들이 많으니
여자가 고르고 남자가 결제만 해주면되는 쇼핑몰을 만드세요
호응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