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학생이 자신의 대학을 '방문'했다.
그 학생은 등교하자마자 총장실로 직행해 총장, 부총장, 학생처장 등과 '환담'을 나눈다.
총장은 그 학생에게 미래를 위해 외국어도 공부하라고 권유하고 학과장은 어떤 책을 원서에 번역서까지 선물한다.
그리고 그 학생은 학장의 안내로 학과건물을 시찰(?)한 후 강의실로 들어갔다.
9시에 시작한 수업에 1시간 40분이나 늦게 들어간 그는 다음 약속 때문에 10분만 앉았다가 나왔다.
그 학생의 측근(?)은 그가 언제 다시 학교에 나타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한다.
2학년에 재학 중인 이 학생은 1학년 때도 딱 한 번 학교에 갔다.
그때도 총장 등 보직 교수들과 차를 마시며 환담을 하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돌아갔다.
그럼에도 졸업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한다.
요즘 이 학생의 근황을 듣는다.
'은퇴'를 고민 중이란다.
학생이 무슨 은퇴?
도대체 그 학생에게 학교란 무엇인가.
다니지도 않을 학교를 도대체 왜 들어갔나.
자본주의 사회의 ‘초극강 상품’
누구의 이야기인지 다들 아실 것이다.
바로 김연아다.
그는 귀국 후 광고계약을 맺은 한 의류매장에 가기도 하고 '삼성 애니콜과 함께하는 스마트 데이트'라는, 재벌기업의 브랜드명으로 뒤범벅인 팬미팅 행사에 나타나기도 했다.
김연아는 그러나 분명 대학생임에도 학생으로서의 신분이나 그에 따르는 의무에는 개의치 않는 모습이다.
결국 '학벌'만을 위해 대학에 간 것인가.
어쨌든 학생이 학교를 외면하는 모습, 학교가 학생을 모시는 모습, 수업을 안 들어와도 학교 광고만 되면 그게 '장땡'이라는 모습은 이 시대 대학의 굴욕이다.
이러한 모습 위에 겹쳐지는 또 다른 기억은 나를 더욱 씁쓸하게 한다.
지난 달 김연아와 같은 대학의 김예슬이라는 학생은 자퇴를 선언했다.
그는 '자격증 브로커' 또 '대기업에 부품을 공급하는 하청업체'로 전락한 대학에서 재벌기업이 원하는 상품이 되어 간택되기를 열망하기보단 인간이 되는 길을 선택하기 위해 자퇴한다고 했다.
또 그는
"무수한 친구들을 제치고 넘어뜨리는 것을 기뻐"
했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비정하고도 끝이 보이지 않는 경쟁을 개탄했다.
그래서 김연아가 택한 학벌을 그는 버렸다.
김연아와 김예슬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바로 '경쟁'이 아닌가 싶다.
한쪽은 세계챔피언이다.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1등 인간'이다.
신자유주의가 지배하는 미디어시대 자본주의사회의 '초극강 상품'이다.
그래서 그 대학이 모셔갔다.
그러나 다른 한쪽은 거대한 자본의 탑에서 돌멩이에 불과한 인간이다.
그 끝없는 경쟁의 트랙을 질주하다가 결국 방황하는 젊은이다
결국 자본이 요구하는 상품이 되기를 거부한 그가 택한 것은 자퇴였다.
이렇듯 완벽하게 대비되는 두 젊은이가 '고려대'라는 공간 안에서 뒤범벅이 되어 존재한다.
신자유주의에서는 대학마저 요지경이 되는 것인가.
대학이 보도자료까지 뿌려가며 김연아의 등교를 광고한다.
김예슬은 뒷문에 학교를 거부한다는 대자보를 붙인다.
대학이 '완제품' 김연아를 모셔와 '광고모델'로 활용한다.
그러는 사이 학교의 관심을 받지 못한 평범한 학생 김예슬은 방황하다 자퇴한다.
오직 경쟁능력에 따라 한 학생은 대접 받고 다른 학생은 자퇴의 길을 택한다.
가르치고 길러내는 곳이 대학일 터인데 '완제품'은 대접받고 '방황하는 청춘'은 설 곳이 없다.
이것이 지금 우리가 목격하는 대학의 모습이어야만 하는가.
한국사회 대학은 과연 '大學'다울 수 있을 것인가.
상품화 거부 ‘방황하는 청춘’
누구에게나 그렇겠지만 대학에게도 최소한의 자존심과 지조는 있어야 한다.
마침 고려대와 자매결연을 맺은 일본의 와세다대에서 날아온 소식이 눈을 끈다.
이 대학 3년생인 후쿠하라 아이는 국가대표 탁구선수면서 CF를 찍을 정도의 인기 스타다.
현재 세계랭킹 8위인 그는 런던올림픽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야 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학교 출석이 문제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올림픽 메달을 노리는 스타학생에게 와세다대는 어떤 배려를 했을까.
학교는 안 와도 좋으니 메달만 따라고?
그래서 학교의 명예를 빛내라고?
천만에. 학교가 제시하는 출석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게 된 후쿠하라는 지난 달 자퇴해야 했다.
정희준 | 동아대 교수·문화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