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게 글을 읽거나 게임을 하다보면 간간히 속강과 마부를 무시한 세팅을 한 캐릭터가 보입니다.
심지어 다른 세팅은 완벽한데 이것만 딱 빼먹는 경우도 많아요.
적은 골드로 매우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스펙업 방법인데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안타까운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 어떤 마법부여를 해야 하는가?
부위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상의,하의,무기 - 힘/지능/물공/마공
고뎀이냐 퍼뎀이냐에 따라서 힘/지능과 물공/마공중에 적당히 박아주시면 돼요. 고뎀은 힘 퍼뎀은 물공
악세 3부위 - 속강/독공
독공의 경우 올려주는 수치가 속강에 비해 조금 밀리기 때문에 고뎀캐릭이라도 속강을 바르시는게 좋아요.
예외로 암속의 경우 독공+속강을 모두 올려주는 스컬나이트라는 가성비 좋은 선택지도 있지만...
어깨,허리,신발 - 물크/마크
이 부위의 경우 저렴한 언커먼 마부가 없고 무조건 무투보주(약 100만골) 이상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저투자이거나 세팅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패스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가성비 좋은 언커먼 카드 추천
() 안은 프레이섭 기준 최저가
힘 - 기갈로돈, 맥기 (힘+15, 2.3만)
지능 - 이사도라 (지능+15, 2만), 고로 (지능+20, 11만)
물공 - 비스트 마스터 루거, 나스라 (물공+10, 4만)
마공 - 히드라클 (마공+10, 3만), 카토르 (마공+16, 28만)
수속강 - 리쿠 (수속강+6, 2만), 콩콩이 (수속강+8, 15만)
명속강 - 아라클로소 (명속강+6, 20만)
화속강 - 제라드 (화속강+6, 4만)
암속강 - 딩고, 험프리 (암속강+6, 2만), 메데이아 (암속강+8, 6만)
모속강 - 위디르 (모속강+2, 2만)
(사실 게임 내에 카드사전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레어카드의 경우 사전을 참고해 주세요. 딱히 적다보니 귀찮아서 안 적은건 아니니까..!)
이제 이 마부들이 낼 수 있는 효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암속강을 예로 들면 메데이아를 3장 바르는 데에는 18만+a(재료와 수수료) 밖에 들지 않지만
암속강은 24나 올려줍니다. 셰이드의 눈물같은 몇천만씩 하는 가격에 고작 암속강 30을 올려주는데 엄청난 효율이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나 무속에서 암속으로 바꾼다고 치면 기본 모속강 13까지 해서 총 암속강이 47이 되는데 이는 무려 앞뎀 20% 상승과 맞먹는 효과입니다.
암속성 공격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요즘 다들 큐게 정도는 있으시잖아요? 없어도 그냥 어속포나 샐러맨더 도핑하면 되고...
속강이 아니라 힘/지능 마부도 마찬가지에요. 지능 20짜리로만 상의 하의 무기에 3장 바르면 지능이 무려 60이나 올라갑니다.
지능 겨우 8 올리려고 엠블렘 한 부위를 화작에서 찬작에서 바꾸는 데 천만에 육박하는 골드를 지불하는 걸 생각해보면......
이정도면 전 지나가는 장비(1부여라던지 크리마봉이라던지)에도 하나씩 발라줄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계 파티원을 받을때 같은 1부여 잡항이라도 이런 곳까지 세세하게 신경쓴 사람은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느껴져서 평가도 크게 올라가게 되더라구요.
"난 최종장비 전엔 돈 아까우니 마부 따위 하지 않겠어!!" 라고 해도.. 앞에서 말했다시피 필요한 골드 자체가 매우 적으니 충분히 발라줄 만 하다고 생각해요.
좀 두서 없는 글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적어보았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