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언론인들이 제작하는 팟캐스트방송 <뉴스타파>가 각 언론사들이 진행하는 여론조사 방식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고 나서자 여론조사기관 대표가 반박에 나서는 등 논쟁이 붙었다.
<뉴스타파> "휴대전화 50%, 100% 조사에서 모두 문재인 앞서"<뉴스타파>는 지난 1일 '여론 흐리는 여론조사'를 통해 여론조사기관 '엠비존'에 의뢰해 11월 28일~29일 '휴대전화 100%'(성인남녀 1천52명) 방식과 '집전화 50%+휴대전화 50%'(성인남녀 1천명) 방식 등 2가지 방법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집전화 50%+휴대전화 50%'에서는 문재인 후보(42.7%)가 박근혜 후보(39.9%)를 2.8% 포인트 앞선 것으로 나타났고, '휴대전화 100%'에서는 문재인 후보(46.2%)와 박근혜 후보(41.2%)의 격차가 5% 포인트로 벌어지면서 문 후보가 모두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집전화 50%+휴대전화 50%'의 경우 집전화 여론조사에서는 박근혜 후보(39%)가 문재인 후보(38%)를 앞섰으나 휴대전화에서는 문재인 후보(46.9%)가 박근혜 후보(40.6%)를 6% 포인트 넘게 앞서며 종합점수에서 문 후보가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타파>는 "여론조사는 기본적으로 부정확할 수밖에 없는 숙명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론사는 여론조사 결과를 마치 과학적인 것처럼 포장하면서 후보들을 줄세우는 경마식보도를 일삼고 있다"며 "독자와 시청자들은 여론조사 결과가 태생적으로 부정확할 수 있으며 언론사의 정치적 의도가 숨겨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춘호 <엠비존> 대표도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부정확성을) 그쪽(언론사들)에선 알고 있다고 본다"며 "알고 있으면서 그 조사방식을 계속 유지하면서 가는 것은 또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문재인 캠프는 <뉴스타파> 여론조사 결과 및 의혹 제기에 반색하고 나섰다.
문재인 캠프의 강기석 전 <경향신문> 국장은 3일 문재인 캠프 홈피에 올린 <박근혜가 대세?…“누굴 진짜 바본 줄 아나!”>라는 글을 통해 <뉴스타파> 보도를 상세히 인용한 뒤, "돈많고 힘센 사람들이 소리를 내기 시작하면 의견이 다른 사람들은 입을 다물게 마련이다. 이렇게 반대편이 침묵하기 시작하면 힘센 사람들의 목소리는 점점 더 커져서 그것이 지배적인 여론이 된다"며 "사정이 이렇게 되면 처음부터 생각이 분명치 않았던 사람들은 ‘밴드웨건’에 올라타고 싶은 충동에 빠진다. 조사 결과, 젊은 사람보다 노인들이, 남자보다 여자가, 배운 사람보다 덜 배운 사람들이 먼저 마차에 올라 탈 개연성이 높다고 한다. 정확히 새누리당이 노리는 집토끼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박근혜 대세몰이’가 노리는 것이 대략 이런 것이다. 안철수 박사의 재등장이 임박한 상황에서 지원의 효과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하는 꼼수까지 숨겨져 있다"며 "이럴 때 문재인 캠프의 맹장들이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할지는 자명하다. 자만은 금물이되 위축되거나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리얼미터> 대표 "주방장은 자신만의 노하우로 고객맞이"<뉴스타파>의 문제 제기에 대해 단일화후 박 후보가 계속 앞서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해온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3일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뉴스타파 휴대전화 비율 관련 조언들이 많습니다만, 한국정치조사협회가 이미 작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다매체 검증을 했고 그걸 바탕으로 리얼미터는 전화면접의 경우 50%, ARS는 20% 비율이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려 총선 비례에서 정확한 결과를 얻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뉴스타파에서는 조사기관 1곳에서 전화면접 방식으로만 실험을 한 것 같은데, 한국정치조사협회는 회원사들 여러 곳에서 전화면접 vs ARS, 유선전화 vs 휴대전화, 전화 vs Internet 조사를 동시에 실시했습니다. 뉴스타파는 ARS에 적용 불가"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휴대전화만 100%로 하면 휴대전화 미사용자들이 조사에 포함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이른바 포함오차(Coverage Error)"라며 "세대별 투표율을 적용하여 발표하는 여론조사 기관은 제가 알기로는 단 1곳이며, 그곳은 휴대전화 100%로 조사를 하기 때문에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노년층이 과소예측되는 포함오차(Coverage Error)가 있기 때문"이라며 <리서치뷰>의 예를 들기도 했다.
그는 "리얼미터 일간조사는 자동응답방식입니다. 전화면접조사는 휴대전화를 50% 반영하는 것이, 자동응답방식은 20% 반영하는 것이 지난 총선 비례대표 예측에서 확인된 정확한 반영 비율"이라며 "음식점 주방장이 자신만의 노하우로 최선의 레시피를 갖고 고객을 맞이하듯 리얼미터는 2009년부터 일간조사를 해오면서 여러가지 오차들을 줄이면서 정확한 조사를 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선거때만 일시적으로하는 조사기관들과는 땀과 비용의 규모가 다릅니다"라며 자사 조사결과에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