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입니다.
제 친구가 ad극공 서폿블리츠를 주장하고, 파고있습니다.
얘가 650승에 1000판이상을 서폿만 한 서폿장인이라 그랩실력은 좀 좋은 편인데
아무리 해도 이건 아니다싶어 반박했더니 전혀 말을 듣지 않습니다.
제 언변이 좀 딸려서.. 설득력이 좀 떨어지나봅니다.
다음은 제 친구놈이 써놓은 ad블리츠글입니다
글 아래의 회색 글은 주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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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AD블리츠에관해
시작 체력돌2개 와드2개
템트리 티아멧-히드라-열정의검-스태틱-인피/방템
Q.블리츠가 히드라 스태틱 인피를 둘러서 한놈땡겨 죽일때 마이는 궁써서 다이브해서 펜타?
- 비교의 오류가 있습니다. 마이는 서폿이 아닙니다. 마이의 플레이는 미드나 정글위주의 플레이를 하며 공템을 두릅니다. 블리츠가 이와같이 미드나 정글을가서 이런템을 샀다면 비교가 가능하겠지만 여기선 서폿블리츠이기 때문에 비교가 돼지않습니다.
나:야 그 템을 두른다 치자. 블크는 당겼을때만 한놈 죽인다면 마이나 피오라는 궁쓰고 펜타띄우겠는데?
에 대한 답입니다.
Q.히드라 스태틱 인피=슈렐 루비시야석 솔라리 룬방 모빌?
- 오산입니다. 실질적으로 이두개를 같다고보는건 잘못된 방법입니다. 전자는 공템으로 돈을벌어서 가능한것이고 후자의 일반적인 서폿으로 플레이해봣자 히드라 스태틱 인피로 벌어 나올돈은 30~40분돼도 안벌립니다
추가: 블츠로 공템을타고 40분게임가도 인피까진 안나옵니다 광전사, 히드라, 스태틱 하고 와드 나옵니다
나:지랄. 그 템 뽑을돈이면 슈렐, 루비시야석, 솔라리, 룬방, 모빌 다뽑고 와드가 남겠다.
게다가 그 템 뽑는동안 와드를 산다면 템 올라가는 속도가 매우 늦을텐데?
에 대한 답입니다.
Q.애니로 ad템을가면 쎈데 애니원딜도 좋은챔인가?
- 애니와 블리츠를 비교하는것은 오류입니다. 애니는 ap에 특화돼어 미드에 가는챔프이며 ap에특화된 스킬을 버리고 원딜을 하는것은 챔피언의 장점을 버린것입니다. 원딜에 필요한장점도 사거리이외엔 없기 때문에 그런 활용은 좋다고 할수없습니다. 블리츠는 서폿으로 가는챔프이며 서폿의 일반적인 특성은 딜템을 가지않고 cc기만을 바라보고 사용합니다. 하지만 블리츠의 특성은 공템을가도 완벽하게 서폿으로써의 장점을 살리면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블리츠의 서폿으로서의 장점은 그랩의 변수입니다. 일반적인블리츠는 뭉쳐다니면몰라도 두세명이서 다닐경우 그랩을당겨도 딜이부족해 놓치거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얔ㅋㅋㅋ 애니가 ad템 풀템들고 원딜하면 딜 개쩌는데?
에 대한 답입니다만... 얘는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는 누구나 빠른시간에, 좋은 템을 두르면 강하다는 말을 하고있으나, 얘는 그걸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Q.원딜이 포커싱을 당해도 스킬이빠진 블리츠는 할게없다?
- 이건 모든 블리츠가 해당합니다. 블리츠 플레이는 먼저 그랩을 넣는 플레이가 주를 이루며 wqe 모두 소모됍니다. 이후 블리츠는 에어본을 띄우면서 q쿨이 돌아올때까지 평타를 치거나 사리는 플레이를 해야됍니다. 원딜을향해 포커싱이 몰리는경우라도 블리츠는 들러붙는것말고 할게없습니다. 하지만 블리츠가 공을타면 블리츠가 들러붙는것 자체가 매우 위협적으로 바뀌게 됍니다. 위의 템을탔을경우 블리츠의 공격력은 200을넘고 공속은 1.6쯤됍니다 일반적인 한타에서 원딜이 포커싱을 받고 서포터는 무시돼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같은플레이를해도 거의 원딜만큼의 데미지를 무리없이 넣을수 있습니다.
이건 다른친구가 한 이야기에 대한 답같네요. 어차피 원딜이 포커싱당하면 스킬빠진 블리츠는 할 게 없다는 말이였나 싶습니다.
Q.시야석만사서 두군데밖에 안밝다?
- 이건 게임을하면서 조금 고쳤습니다.
라인전에서 이게임이 20~30분일거 같으면 히드라 스태틱을가고 와드는 사서박습니다.
30~40분 게임일것같은경우엔 티아멧이후 시야석을뽑고 히드라 스태틱을 뽑습니다.
이러면서 팀원도 함께 와드를 박아주면 됍니다. 와드는 모두가 박는것이니까요.
나:히드라에 스태틱 가면서 와드나 시야석은 삼?
Q.AD블츠보다 AP블츠가좋다?
-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AD블츠를 해보고나니 생각이많이 달라졌습니다. AP블츠의 경우 Q와 R이외의 데미지는 거의 무색할만큼 없습니다. 그랩을 당겼을때 궁을넣는것말고는 딜을넣을게 없다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AD블츠의 경우 그랩후 스태틱의데미지 히드라의데미지 E의 계수2의 데미지 궁의데미지가 들어가게됩니다. 게다가 W의 빠른공속으로 누적데미지도 확실하게 쌓을수있습니다. 반면 AP블츠는 Q그랩 R궁 후 도망치기에 바쁩니다. AD블츠가 AP보다좋다는건 뒤틀린숲으로 증명했으리라 생각합니다.
말을 안듣습니다. 뒤틀린숲에서 서포트형으로 간 게 아니고, 탑솔형으로 가놓고 이 말을 합니다.
Q.렛미잭스 토끼인간같은 사람이 플레 다이아라고 검증됀건 아니다?
- 그게독보적인 예외라고해도 '이챔피언에게 이런플레이가 가능하다'는건 검증됐다고 생각합니다. 전에는 '그사람들은 왜 그런템트리를 탔을까'에대해 의문이들었지만 AD블츠를 플레이해보면서 느낀점은 이사람들은 활용돼지 않고있는 챔피언의 특성을 제대로 활용한 플레이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블리츠는 일반적으로 그랩이 전부인 챔프라고 알려져 있으며 말리더라도 변수를 만들어낼수있고 서포터에서 약간 몸이됀다 정도의 인식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Q의결과에따라 블츠의 컨트롤수준이 결정됍니다.
AD블리츠는 블리츠의 모든 특성을 활용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랩이후 강한 딜을통해 확실한킬이 보장되고 어느정도의 공격력을 보유한만큼 운영적인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빠른성장과 라인전 딜교에 유리하며 골드수급이 빠르고 서폿의 플레이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딜이 강력해집니다. 한타때 일반적인경우 서폿은 딜러들을 무는애들을 막다보면 한타 마지막까지 살아있습니다. 이때 적챔프가 체력도 얼마남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는 서폿을 잡아내는 경우가많습니다. 방템만두른 서폿은 딜도 안나와서 딸피를 못잡아내고 거의 죽게됍니다. AD블리츠의경우 위와같은경우를 미연에 방지하면서 혹시 딸피가나와도 딜로 잡아내는게 가능합니다. 서폿이 방템을둘러도 애초에 한타에서 서폿이포커싱이 잘안돼기때문에 최대한딜을 뽑아주는것도 좋다고생각합니다. 원딜이 죽고나면 할일없이남은 서포터는 밥이기때문이죠.
일반적인 블리츠라면 그랩 궁에 미니언만한딜로 평타툭툭치는게 전부이고 서폿이 방템을 둘러봤자 서폿의 골드수급량으로 두른방템은 최대 룬방인데 룬방둘러도 서폿이 종이몸인건 변함이 없습니다. 게다가 정글을 돈다던가 남는CS를 챙긴다던가의 플레이가 힘들어서 레벨링이 쉽지않습니다.
블츠가 이플레이가 가능한 이유는 그랩이 있기때문입니다
그랩을쓰면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하면서 에어본까지 이어집니다 블츠가 아무리 몸이약해도 이때 데미지를 입을일은 거의없습니다.
방템을 두르면 오히려 손해가됍니다. 기껏 프리딜링타임을 만들어 놓고 제대로 딜을 해내지 못하면 역관광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결론 : 그랩잘하면 이렇게 템트리 타도 됀다.
?
(뭐요 그랩만 잘하면 블츠로 딜가도 돼는데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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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입니다.
도저히 이인간의 이상한 논리를 저로써는 이해를 못하겠기에 이렇게 롤게분들의 도움을 청합니다
새벽에 이상한글 올려서 죄송합니다.
부디 반박좀 강력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