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네(利根)급 중순양함 2번함 치쿠마(筑摩) 입니다.
모가미급 처럼 경순양함 배수량 쿼터를 이용한 꼼수로 건조한 중순양함이라 토네, 치쿠마 모두 일본의 하천 이름에서 이름을 따 왔습니다.
외견상으로는 상당히 멋진 배였고, 치쿠마와 교전했던 호위 구축함 USS 새뮤얼 B. 로버츠의 함장으로부터 "아름다운 배였다."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외견만 멋있었던지라(...) 토네급 특유의 종잇장같은 장갑 덕에 중순양함 주제에 5인치포에 포탑이 무력화되는등 거의 일방적으로 털리며 개망신을 당했습니다. 경순양함도 아니고 구축함에게 털렸다는 소립니다.-_-;;;
토네급이 중순 중에는 꽤나 구형인것도 있지만 그래도 같은 함급인 중순양함으로서 활약한 다른 배들이 어지간하면 5인치 포 정도는 "괜찮아, 튕겨 냈다." 할수 있었던걸 생각 하면 뭐...초카이는 운이 더럽게 없었던거고...(...)
물론 이건 USS 새뮤얼 B. 로버츠가 죽음을 각오하고 초근접 전투를 벌이며 치쿠마의 주포 사각으로 들어가 치쿠마가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했던것도 있지만 애초에 적함을 그렇게 근접 시키는것 자체가...
하여튼 언니인 토네보다는 마이너한 배입니다만...이건 토네가 배허호 사건이라는 초유의 민간인 학살사건의 주역이라 차라리 마이너한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언니 닮았는지 얘도 사고를 치긴 쳤습니다.
1942년 3월 1일에 있었던 일입니다.
크리스마스섬 근방을 항해하던 중 미 해군의 구축함과 조우 했는데, 토네 치쿠마와 공고급 순양전함 2번함 히에이, 4번함 키리시마가 구축함을 격침 시키려 열심히 포격을 했습니다만...이게 안맞네요?(...)
결국 함대 기함인 항공모함 아카기에서 출격한 99식 함폭이 손상을 입혀 기동성을 깎아 준 뒤에야 간신히 격침시켰습니다.
이정도면 뭐 "이놈들 훈련을 어찌 했길래..." 하고 치울 만 한데...이어서 조우한 네덜란드 상선을 상대로 함대의 구축함 4척이 달려들어 공격을 했지만 역시나 한발도 맞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군함이 아니라 상선 입니다.
그 꼴을 보고 있던 치쿠마가 좀 전에 지도 못맞춘 주제에 빡쳤는지 8문의 주포를 일제 발사하여 상선을 침몰 시키는데 성공 했는데...뭐 여기까지만 보면 치쿠마의 명예회복 정도로 볼수 있겠습니다만...
치쿠마의 주포 사선상에 아카기가 있었습니다.(...)
다른 아군함 위로 쏴도 난리가 날 상황인데 함대 기함이자 함대 사령관이 탑승한 항모 위로 주포를 날려 버린 겁니다.
만에 하나 삑살 나서 아카기의 항공갑판에 한발이라도 떨어졌으면 사령관의 기함을 공격한건 둘째치고 함대 최강의 항공모함인 아카기가 함재기를 못쓰는 막장 상황이 벌어지는거지요.(...)
기겁을 한 나구모 주이치 제독이 당장 멈추라면서 포격 중지 명령을 하달 했지만, 치쿠마의 함장이 진짜로 미쳤는지 상선을 격침 할때까지 명령을 무시하고 쏴 댔다고 하는군요.-_-;;;
개인적으로 예상하는 치쿠마 함장의 운명.(...)
덤1. 1번함 토네는 미드웨이 해전에서 정찰기를 출격 시키려다 캐터펄트 고장으로 30분 출격이 지연 되었습니다.
그런데 미드웨이 패전 이후 "니새끼들이 정찰기 제대로 안날려서 졌잖아!"라면서 토네를 까는 여론이 일었다고...(...)
이게 토네가 정시에 정찰기를 날렸으면 미 해군 함대를 발견했다...는 소문이 퍼져서 라는데 후대의 연구에 따르면 30분 늦게 출격한 덕에 그나마 늦게라도 발견을 했다는걸로 밝혀졌다고 합니다.-_-;;;
덤2. 2번함 치쿠마도 정찰기를 날렸는데, 이집은 진짜 안될집인지 이번에는 구름때문에 바로 밑에 있는 미 해군 함대를 보질 못해서(...) 헛빵이었다고...(...)
그나마 카가, 아카기, 소류가 털린 후 요크타운을 발견해서 히류의 공격을 유도해 주는 공은 있습니다만...히류도 카운터 맞고 용궁을 간지라...-_-;;;
하여간 이 일로 치쿠마 역시 "니새끼들 정찰기가 눈깔이 해태라 졌잖아!"라면서 까였다고 합니다.
근데 자기들이 사고를 쳐도 크게 쳤다는걸 알았는지 당시 미 해군 함대를 놓친 치쿠마의 정찰기 5호기는 행방불명 되었다고...(...)
덤3. 베허호 사건 당시 토네 함장으로서 민간인을 학살한 마즈유미 하루오는 "일본 해군의 원거리 포격 명중율은 미 해군의 3배다."라고 주장 했습니다. 지옥에 가는 그날까지 그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는군요.
현실은 뭐...허허허...당장 나치라고 참 더럽게도 못맞추던 배 있었지요...명중율이 거의 제로에 수렴하던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