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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라는 직업이 나쁘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나이트는 절대. 나쁘지 않습니다.
현재 나이트의 입지를 알아봅시다.
Q. 보통 레이드에서 딜 미터기 순위는 어떠셨어요?
약초(위자드): 나이트는 9, 10등 고정입니다.
Q. 클리어할 때 나이트도 계셨는데 어떤 역할이었죠?
벚꽃서리(시프): 토템, 응원단장
유리아이(프리스트): 나이트는 아직 그렇게 좋은 클래스라고 말하기 힘들거 같아요.
링크: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38044&site=maple2
모든 인던 클리어 길드인 죽창 길드에서만 봐도 이렇게 말해주시고 있습니다.
나이트가 본인의 딜적인면만 본다면 다른 직업군들(프리 제외)에 비해 딜이 낮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트 클래스 자체가 나쁘다고 말한다면 그게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죽창길드의 데보라크 사냥 시에 나이트님께서 쓰로윙 실드를 안 사용하시고 딜만 하시는 모습을 보게 되어 이 글을 쓰게 된 것도 있습니다. 사실상 쓰로윙 실드를 던지지 않는다면 나이트의 존재가치는 떨어질 수 밖에 없고 버서커를 한명 더 데려가는것이 낫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죠.)
우선 나이트의 역할을 보시죠.
나이트는 현재 다른 직업보다 높은 체력, 높은 방어력, 방패를 이용한 완전방어(블록) 등을 통해 탱 역할을 수행하며,스로잉 실드를 통한 디버프 유지, 그리고 홀리스트라이크 와 밀리언 스팅을 사용한 기타 적당한 딜링 기술을 사용하여 딜러의 역할까지 보조해줄 수 있습니다.
역으로 생각하자면, 딜과 탱 전부 어중간한 캐릭이 될 수 있는데요. 딜에 관한 이야기는 뒤에 하기로 하고 탱역할과 관련된 포지셔닝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1. 나이트의 포지셔닝.
나이트의 포지셔닝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 훌륭한 인명구조요원.
나이트는 타 직업에 비해 튼튼함을 기반으로 하는 직업으로서 다른 직업군들에 비해 3,4대를 더 버틸 수 있습니다.
현재 저의 스펙과, 제 레이드 고정팟 위자드의 스펙인데요. 현재 위자드의 체력(집버프 체력 +100 x)은 1359, 저의 체력은 1600 (집버프 체력 +100 x) 상태에서 바야르의 붉은 장판을 밟을 시 1틱 기준 저는 201이 뜨면서 피의 8분의 1이 감소하는 반면, 위자드는 300~400 가까이 뜨면서 피의 4분의 1이 감소합니다.
즉, 위자드 자체를 다른 딜러들과 체력 및 방어력이 비슷하다고 생각했을 때 나이트는 다른 딜러들에 비해 약 2배정도 더 튼튼하다는 말이됩니다.
다른 직업이 맞는걸 걱정할 때 우린 하얀풀 뜯으면서 오렌지 주스를 마시면 된다는 말이 되는거죠.
그에따라 나이트의 포지션은 근거리 딜러인것은 당연하며, 장판 위에 죽어있는 아군을 구출 할 때 빛을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포지셔닝 첫번째의 제목대로, 튼튼함을 기반으로 한 인명구조요원 이라는 말이죠.
어차피 경직과 밀려남만 없을뿐이지, 많은 보스들의 패턴에 의해 방패막기의 자세는 무너지게 되어있고, 적의 딜을 막아가면서 버티는 탱커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보스들 자체의 어그로도 랜덤이기에 더욱더 탱이 불가능한 시스템)
위 패시브 자체가 가진 내구성을 이용하여, 장판형 딜의 일정량을 버티면서 프리스트의 힐과 본인의 포션을 사용하면 죽어있는 아군 파티원을 살리는 일을 확실하게 수행하여(나이트의 평타모션은 3타 다중타격이며 시프 다음으로 가장 공격속도가 빠름), 딜을 하거나, 딜러들을 살리는데 바쁜 메인딜러,힐러가 평타를 사용하여 죽은 파티원을 구하느라 딜로스 및 힐로스가 나는 상황을 줄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두번째, 딜러들의 영원한 파트너. 방패를 날리니 적의 방패가 깨지네?!
- 개꿀스킬 스로잉 실드.
- 위자드 시점 바야르 체력바 밑의 쓰로윙 실드 디버프의 확인.
(본인만 적용되는것이 아니라는것을 알 수 있다.)
나이트는 스로잉 실드를 사용하여 5렙 기준 보스의 방어력 7.5% 감소(물리,마법 방어력 전부)를 파티원 전체에게 제공하며(1렙기준 기본5%,스킬레벨 1레벨당 0.5%증가), 아주 훌륭한 디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로잉 실드의 11초라는 디버프 유지시간은 그리 짧지 않은 시간이며(왠만한 보스패턴동안에도 유지됨), 사용시 들어가는 sp 소모도 굉장히 적고, 스킬의 선후딜 시간마저 매우 짧은 나이트의 효자 스킬입니다.
11초마다 이 디버프를 계속해서 유지시켜주면, 전체적인 파티 총 딜량이 획기적으로 상승하게 되는것이죠.
크리티컬이 터질것을 예측하여 약 10번정도 실험한 결과. (데블린 워리어 사냥 당시 나이트 및 추가 위자드 직업 없었음.)
위자드의 딜사이클: 프로스트 노바 -> (냉기 지배) 아이스 스트라이크 -> 파이어 토네이도 - > 매직클로 3회 - 파이어볼 2회전(6타)
35000에서 42000 차이/ 38000에서 45000 정도의 차이를 꾸준히 보여주면서 크리여부 및 상황설정을 확실하게 할 수 없었으나 앞자리가 다른 딜의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마방도 깎는다는 사실!)
수정(내용추가): 많은 분들이 여쭤보셨고 저도 그 부분은 꼭 알려드리는게 좋겠다고 생각해서 내용을 추가합니다.
쓰로윙 실드를 통한 방패 디버프는 다른 나이트가 있어도 중첩되지 않습니다.
즉, 나이트 10명이서 방패를 던진다고 방어력이 75% 까이지는 않는다는 이야기.
2. 나이트의 딜
자, 대망의 딜 구간 설명입니다. 과연, 나이트의 딜 수준은 어떠한가? 저 위의 죽창 길드 약초님이 말씀하신대로 나이트의 딜순위는 10위...는 아니고(프리가 있기 때문에) 정확히 9위의 포지션이 맞다고 생각합니다.(나이트, 프리 제외 전원 딜러라는 이상적인 파티일 경우)
하지만 그렇다고 "나이트 딜이 45만 정도밖에 안 나와요..." 라고 말하느냐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나이트 자체의 딜은(블록확률 * 블록 시 카운터 패시브가 터질 확률) 덕분에 패시브의 유무에 따라 기복이 나타날 수는 있습니다.
- 방패 막기시에 터지는 꿀 패시브. 이 버프가 터지면 홀리스트라이크 + 밀리언 스팅이 전부 크리티컬로 들어가 폭딜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딜링용 스킬 자체는 단순하며, 메인 딜링기로서 밀리언 스팅과 홀리 스트라이크를 사용해주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부분은 저의 주관적인 부분이며, 다른 우수한 딜 사이클을 돌리시는 나이트분들과는 의견이 약간 갈릴 수 있으나 설명드리자면
공격: 스로잉 실드(파티원 물리딜러 전체 보스 방어력 감소 디버프 부여) -> 크로스 스윙을 사용한 sp 수급 - 홀리스트라이크 - 크로스 스윙을 사용하여 sp가 90 이상이 될 때까지 수급 - 밀리언 스팅
이동: 돌진, 피어싱 블레이드(보스 추노 및 전방 패턴을 관통하여 이동 -> 돌진보다 이동거리가 길음)
위와 같이 스킬 사이클을 돌리고 있으며, 참고로 데블린 워리어의 레이저를 원형으로 한바퀴 돌리는 패턴 같은 경우는 보스 주변을 돌면서 홀리 스트라이크와 토네이도 슬래쉬를 간간히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스펙과 딜 사이클로 현재 바야르에서 58만~63만의 딜을 고정적으로 뽑고 있으며, 엑셀무기를 얻으면 최대 70만까지 뽑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최대 딜이 65만을 기록했었으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염치불구하고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토네이도 슬래시를 딜사이클로 돌리시는건 비추천 드립니다. 토네이도 슬래시 자체가 몹몰이 하는 기능과 적당한 딜을 얻은 대신에 sp소모량이 많아 전체 정해진 sp대비 딜량이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제 딜 사이클의 당위성을 부여하기 위해 쓴 문장이며, 토네이도 슬래시를 사용하여 딜을 잘 유지하시는 분들은 토네이도 슬래시를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3. 현재 나이트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 공홈에 나와있는 난이도.
나이트보다 별. 즉, 난이도가 높다고 랭크 되어 있는 직업은 현재 위자드(4개)와 시프(5개) 밖에 없으며 이는 보스의 패턴을 체크하면서, 아군을 위한 인명구조요원을 함과 동시에 방패 디버프를 유지해야 하는 나이트에게 적절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나이트 약하다고 하시는데, 개인적인 딜만 따지고 보면 맞습니다만(전체 캐릭터 8개 중에 7위), 직업 자체의 성능은 후지지 않습니다. 실제로 현재 저는 30까지 무난하게 키운, 모든 나이트라면 낄 수 있는 템 수준을 갖고 딜량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바야르의 나이트 평균 요구 딜량 50만이 정설이라고 나오는데 사실 60만 가까이 뽑을 수 있는 캐릭터이며, 정설의 딜대로 50만이 나온다 하더라도 스로잉 실드의 디버프 시너지를 생각하면 50만이 아니라 아군 딜러들의 추가 딜량까지 전부 책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설인 바야르 10인 기준. 10분딜을 했다라고 가정했을 시
아군 프리1명 나이트 1명 그 외에 8명 전원 딜러.
프리, 나이트의 딜을 고정적으로 30만과 50만이라고 치고, 나머지 딜러들을 60만 이라고 가정할시에 나이트가 스로잉실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추가딜량은 40만 가까이 추가되어 나이트의 파티내에 총 딜량은 사실상 90만에 육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군이 딜을 잘하고 본인이 딜을 더 잘뽑는다고 한다면 당연히 퍼센트로 더욱 증가하겠죠.)
4. 결론
나이트가 약하다는 말이 너무 많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딜량만이 아니라 스킬구조와 직업간의 시너지를 생각하여, 나이트라는 직업군이 나쁜 직업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이트. (딜은) 야캐여. 하지만 직업의 성능은 좋다는 점과 역할은 훌륭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나이트 여러분. 우린 약캐지만 약캐가 아닙니다. 자부심을 가집시다. 언젠가 딜러들이 우리의 방패디버프 시너지를 알고 "나이트님! 던전으로 와서 방패를 던져주세요!" 하는 날이 올거라 믿습니다.
3줄 요약
1. 나이트
2. 딜만
3. 야캐여
추천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연구해보겠습니다.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94&l=265 허락맡고 퍼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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