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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게임 하는 것보다는 분석하고 연구하는게 더 취향인 1人입니다
원래는 제가 자주 쓰는 픽들에 대해서 연구를 하려고 했으나 일단 자주 나오는 대회픽에 대해서 좀 탐구해 보고서 하려는 연습글(?)정도 되겠네요
특정 선수만 사용하는 (피들, 블리츠, 탑라이즈 같은) 챔프는 고려하지 않고서 왜 대회에 자주 쓰이는 챔프들이 픽 되는지, 픽 되는 조건이 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탑 (주요 덕목 - 자생력)
케넨
장점 - 라인스왑에 강하다. 장판조합의 한 축을 담당. cs챙기기도 편하고 순간폭딜, 광역딜도 뛰어남.
조건 - 정글러가 어느 정도 탱킹을 해 줘야함. 정글러가 어느정도 탱커이어야 하고 장판조합 (카서스, 피들)에 어울림. 부족한 유지력을 위해 도란선택
카운터 - 잔나.
레넥톤
장점 - 탱템만 가도 딜이 나옴. 적진 한복판에서 헤집고 다니는 역할.
조건 - 라인스왑에 약한 면모를 보임. 돌진조합에 어울림. 다이애나. 잭스. 카직스등.
카운터 - 짤짤이형 탑솔(앨리스, 케넨). 하지만 아주 준수한 돌진기를 보유했기 때문에 완전히 지는건 아님.
앨리스
장점 - 짤짤이를 통한 상대 디나이. 어느정도 딜과 탱킹을 동시에 갖출 수 있음. 갱호응도 좋고 갱을 당해도 잘 살아나감
조건 - 어떤 상황에서든지 무난하게 픽 할 수 있음. 다재다능 해서 조합 고려도 어렵지 않지만 하드캐리도 어려움.
카운터 - 말리기 시작하면 쓸모가 없음?
쉔
장점 - 무자원 실드를 통해 딜교환을 이득보기 쉬움. 갱호응 강력함(정글러가 쎄면 같이 강해짐). 라인운영이 쉬움.
조건 - 쉔 자체의 캐리력은 부족하기 때문에 아군 진영에 하드캐리형 챔프가 필요 (주로 베인, 트위치같은). 쉔의 안정성에 반비례 하게 됨
카운터 - 앨리스와 비슷하게 딱히 없음. 아군의 캐리형 챔프가 성장하지 못하는게 카운터
럼블
장점 - 강력한 라인전 딜교환능력. 제이스-럼블 포킹조합의 핵심. 탑 라인전 패왕급.
조건 - 유지력이 부족하고 정글러의 영향을 많이 받음. 라인스왑에도 약하기 때문에 정글러 or 봇듀오와의 호흡이 중요. 유지력이 부족함
카운터 - 라인스왑. 또는 정글+탑솔러가 같이 럼블을 찍어 누르는 구도.
정글 (주요덕목 - 갱킹)
자르반
장점 - 광역 에어본. 탱템만 가도 나오는 초반 딜링. 점멸을 강요하는 대격변. 벽을 넘어다니는 깜짝 갱킹+기동력
조건 - 아군이 어느정도 돌진하는 조합일 때 효과 극대화. 포킹조합과는 별로 어울리지 않음.
카운터 - 밴 or 선픽. 단점이 거의 없는 정글러. 초중반에는 깃창콤보 유효. 후반에는 대격변이 유효.
나서스
장점 - 라인커버가 매우 빠름. 솔용, 바론사냥에 탁월한 궁극기 보유.
조건 - 상대 원딜이 공속위주 (케틀, 베인)일때 카운터 픽으로 사용.
카운터 - 특별한 장점 (쇠약, 솔용)을 빼 놓고는 탱커역할밖에 수행 할 수 없음
리신
장점 - 강력한 소규모 난전능력. 벽을 넘나드는 갱킹+기동력.
조건 - 아군 챔프들이 강한 경우 -> 상대를 완전히 찍어 눌러버리는 매서운 갱킹. 아군챔프가 약한경우 -> 상대를 누르면서 아군을 성장시키는 형태.
카운터 - 프로 레벨에서도 손을 많이탐. 자르반보다 후반 한타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편.
미드 (파밍 or 로밍)
트페(로밍)
장점 - 빠른 라인 푸쉬 + 강력한 로밍 = 타 라인까지 압☆살.
조건 - 돌진기를 보유한 암살형챔프에 약하지만 강력한 푸시로 커버 가능.
카운터 - 프로레벨에서는 없음. 괜히 밴픽률 100%에 최고승률이 아님.
라이즈(파밍)
장점 - 아주 우수한 후반 캐리력 보유.
조건 - 라인스왑에 아주 취약함. 초반 라인전이 약하고 라인푸쉬가 빠른 챔프가 로밍다니기 시작하면 말릴 수 없음(대비로 텔포를 사용)
카운터 - 푸쉬가 뛰어난 라인 압살형 챔프
제드(로밍+파밍)
장점 - 빠른 라인푸쉬 + 강력한 암살능력
조건 - 아군 조합보다는 상대 조합을 신경쓰게 됨. 압살할 수 있는 주요 딜러를 녹일 수 있느냐 없느냐로 나뉨
카운터 - 룰루, 잔나처럼 슈퍼 세이브에 특화 된 서포터
카서스(파밍)
장점 - 장판조합의 핵심. 성장기대치도 아주 우수함. 소규모 난전보다는 5:5 한타를 바라볼 때 강력함.
조건 - 로밍이 거의 없고 텔or궁을 통한 제한적인 로밍이 가능. 따라서 아군 라이너가 어느 정도 버텨줘야함.
카운터 - 소라카..보다는 라이즈와 동일하게 라인 밀고 로밍다니는 형태의 적 챔프
카직스(파밍+로밍)
장점 - 제한적 돌진+암살형 챔프. 성장기대치가 높은 암살형 + 포킹.
조건 - 초반에는 약한모습을 보이고 라인스왑에도 약함. 타겟팅 즉발 하드 cc에 약함.
카운터 - 즉발 하드cc(피들, 라이즈)
원딜
미포
장점 - 공속에 구애받지 않는 원딜. 라인전이 강력함. 블클 이후 한타는 약간 약한 모습을 자주 보임.
조건 - 나서스 정글에 대항픽으로 가능. 라인푸시가 조금 부족함.
카운터 - 역시 없음. 단 하드하드캐리형 원딜 (베인, 트위치)에 비해 조금 힘이 빠지는 모습을 보임. 자르반은 조심.
케이틀린
장점 - 긴 사거리를 통한 짤짤이=라인전 우월함. 생존기 보유. 강력한 라인푸시.
조건 - 없음. 현 메타 최고의 원딜러.
카운터 - 나서스. 쇠약의 너프 이후에는 어느정도 버틸만 함
바루스
장점 - 긴 사거리 + 강력한 라인푸쉬. 생존기는 없지만 광역 하드 cc보유
조건 - 케틀과 더불어서 현 메타 최고의 원딜
카운터 - 어느정도 ad캐스터에 퍼뎀이 있어서 나서스로 카운터치는 의미도 적음. 자르반은 조심.
베인
장점 - 단일딜링 최고. 극후반 하드하드캐리 원딜.
조건 - 라인푸시가 부족하고 베인의 성장까지 버텨줄 아군의 지원이 필요
카운터 - 케틀, 바루스. 2:2 라인전은 피하는 것이 좋음. 나서스도 위협적.
트위치
장점 - 광역딜링 최고. 극후반 하드하드캐리 원딜
조건 - 역시 라인푸시가 부족하고 아군의 지원이 필요
카운터 - 케틀 바루스 미포. 역시 라인스왑을 통한 이득 필요.
서포터
소나
장점 - 타워깨는데 최고의 서포터. 힐도 있고 짤짤이도 강함
조건 - 공격적인 원딜러와 어울림.
카운터 - 블리츠라고는 하는데 소나 하나 카운터 치자고 블리츠 뽑는일은 대회서는 별로 없는듯. 사실상 무상성.
룰루
장점 - 빠른 라인푸쉬 + 짤 + 슈퍼세이브.
조건 - 수비적/공격적 둘 다 가능한 만능 서포터.
카운터 - 무상성. 하지만 큰 변화를 주기도 어려움. 서폿의 한계가 여실히 느껴짐.
쓰래쉬
장점 - 이니시 가능. 다양한 cc기들. 랜턴op
조건 - 무상성. 무조건. 어디에 끼워도 어울림
카운터 - 이하 동. 무상성.
잔나
장점 - 장판조합의 카운터. 보호에 특화.
조건 - 수비적인 플레이로 해 나가야 한다는점
카운터 - 공격적으로 나와서 타워를 빨리 미는 원딜.
.. 시험공부 안 하고 뭐하고 있는거냐..
고려할 사항
자신의 역할
자신이 상대할 챔프의 역할
(정글) 라이너들의 성향
(원딜/서폿) 성향
카운터
이 챔프와는 같이 할 수 없다 / 이 챔프 있으면 픽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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