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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차게님들!
저는 자동차 공학을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예전부터 눈팅으로 차게님들의 지식을 염탐(?!)하다가 궁금증에 한번 질문을 드립니다.
-차게님들중 바이크 오너분들도 많으셔서 어쩌면 제가 원하는거 이상의 지식을 얻어갈지도 모르겠다 싶어 두근두근 합니다.
혹시 KSAE MINI BAJA 라고 아십니까?
국내 대회는 한국 자동차 공학회에서 주최하며, 군산과 영남대학교에서 열리는 국제 MINI BAJA가 유명합니다.
125CC 오토바이 엔진을 이용하는데, 엔진은 건들면 안되고, 주변부품을 튜닝할수 있게끔 규정이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
Q : 오토바이에 연료펌프를 사용할수 있는가?!
제가 오토바이에 크게 관심이 없는지라 잘은 모르겠지만, 자동차도 그렇고, 제가 군생활동안 만진 전차도 연료펌프를 사용해서
연료를 공급했습니다. 정비를 하는데 어느날 연료펌프로 카뷰레터에 연료를 공급하면 출력을 높일수 있지 않을까?
보통의 오토바이들은 중력식, 그러니까 연료탱크가 상부에 위치하고, 바로 카뷰레터에 공급하지 않습니까?
이 BAJA대회라는것이, 마지막 결승이 20바퀴정도를 도는거라, 연료도 제법 든든하게 (피트인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필요하다보니
올해는 대용량탱크를 적용하고, 연료펌프로 연료를 공급해볼까 합니다.
걱정되는건 엔진이 연소하는 양보다 많은 양의 연료가 들어가 역화라던지 불완전 연소로 까맣게 타버리는 일이 발생되지 않을까 걱정되서
실행에 옮기기 전에 한번 아시는 분이 계신가 해서 이렇게 여쭈어 봅니다.
또, 대부분의 오토바이 엔진이 그렇듯, 공랭식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해 퍼져버리는 일이 많습니다. (장소가 새만금 방조제다 보니 햇살이 장난 아니더군요.군대가기전에 대회나갔다가 다들 피부에 화상을 입을정도 였으니;;;)
냉각수를 순환시켜 냉각을 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는데, 오토바이중에서 수랭식이 적용된 사양을 아시는 분들!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또... 오토바이도 자동차 엔진처럼 클리닝이 되나요? 예산문제로 재탕하게 됐는데 연식이 마음에 걸리네요....
그 외에도 좋은 바이크 엔진 정비법이나, 튜닝을 잘 아시는 분들 소중한 의견 감사히 수렴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신데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모두 편안한 밤 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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