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시야를 비껴가는 오버로드 (초반 팁)
오버로드의 시야는 9이며 scv의 시야는 7입니다. 이 차이를 이용해 테란에게 들키지 않고 초반의 위치 파악을 함으로써 우위를 점하는 팁입니다. 프로브의 시야는 8으로 scv의 시야(7)보다 넓은데다 이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점이 많지않기 때문에 프로토스전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1. 12시 져그
-> 12시 앞마당 언덕 쪽으로 비스듬히 오버로드를 날린 후, 2시 본진 미네랄 필드의 가장 윗부분부터 보이게 '↘↗↓' 이와 같은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미네랄 필드의 가장 윗 부분 부터 볼 수 있는데, 이 때 미네랄의 양이 1500인지 아닌지를 파악하고 만약 1500이 아니라면 오버로드를 뒤로 뺍니다. 이렇게 하면, 테란은 져그가 오버로드가 날라온지를 볼 수 없게되죠.
2. 2시 져그
-> 12시 앞마당 쪽으로 오버로드를 보낸 후, 12시 본진 미네랄 필드의 가장 오른쪽부터 보이기 '←↖' 이와 같은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미네랄 필드의 가장 오른쪽 부분 부터 볼 수 있는데, 이 때 미네랄의 양이 1500인지 아닌지를 파악하고 만약 1500이 아니라면 오버로드를 오른쪽으로 뺍니다. 이렇게 하면, 테란은 져그가 오버로드가 날라온지를 볼 수 없게되죠.
3. 7시 져그
-> 8시 본진의 가장 왼쪽 아래 방향으로 오버로드를 날린다는 생각으로 처음 이동경로를 정합니다. 도착할 쯤에 위를 향해 방향을 바꿉니다. 이렇게 하면, 미네랄 필드의 가장 아래쪽 부분 부터 볼 수 있는데, 이 때 미네랄의 양이 1500인지 아닌지를 파악하고 만약 1500이 아니라면 오버로드를 밑으로 뺍니다. 이렇게 하면, 테란은 져그가 오버로드가 날라온지를 볼 수 없게되죠.
4. 8시 져그
-> 오버로드를 곧게 바로 아래방향(↓)으로 날립니다. 이후 오른쪽으로 경로를 꺽으면 미네랄 필드의 가장 왼쪽 부분부터 볼 수 있는데, 이 때 미네랄의 양이 1500인지 아닌지를 파악하고 만약 1500이 아니라면 오버로드를 왼쪽으로 뺍니다. 이렇게 하면, 테란은 져그가 오버로드가 날라온지를 볼 수 없게되죠.
----------------------------------------------------------------------
II. 마린 메딕의 수 및 러쉬 타이밍을 알기 위한 오버로드 배치 (중반 팁)
오버로드가 잡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필요이상으로 언덕 위로 멀리 배치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소탐대실의 결과를 초례할 수 있습니다. 특히 8시 테란을 상대할 땐, 언덕 가장 아래 방향에 오버로드를 두어야 테란이 6시 쪽으로 삥 둘러서 마린 메딕을 내보낸다고 해도 그 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2시 테란이나 6시 테란의 경우는 마린메딕의 시야에 들기 쉬우므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12시 테란을 상대할 땐 2시 본진 쪽에 오버로드 1기를 두어 파악할 수도 있지만, 그 시야가 한정적이라 져글링을 통해서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다른 위치도 초반 마린 러쉬를 져글링 1~2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마린,메딕의 수를 파악하는 대엔 한계가 있습니다. 져글링을 통한 마린메딕 파악은 타이밍을 짐작할 수는 있지만, 테란이 마린 4기 정도로 앞의 져글링을 청소한 후에 마린,메딕의 러쉬가 이어진다면 져그 입장에서 그 수를 아는 방법이 없어집니다.
----------------------------------------------------------------------
III. 드랍쉽의 이동을 파악하기 위한 오버로드 (중후반팁)
이건... 말로써 설명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_-; 하지만, 드랍쉽또한 오버로드와 마찬가지로 이동경로가 몇 개로 한정되어 있음을 주지하며, 오버로드를 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속도 업그레이드 후엔 센터 쪽의 성곽 위에도 오버로드를 배치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오버로드의 위치를 일일이 말하기엔 한계가 있으므로 이 부분에 관한 언급은 여기서 마칩니다.
----------------------------------------------------------------------
p.s)
첫 번 째 팁은 타이밍이 일정하므로, scv를 통해 오버로드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방법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죠. 두 번 째 팁도 팩토리 날리기를 통해 오버로드가 잡힐 수 있지만, 꾸준히 미니맵을 보면서 주의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팁을 말한다면, 테란이 입구를 막았을 경우는 '반드시' 오버로드 1기를 테란 본진쪽에 던져줘서 전략을 파악하십시오. 전략시물레이션 게임에서 전략을 알고 모르고의 차이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대탐소실'하시길... -_-;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