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animation_246207
    작성자 : papercraft
    추천 : 11
    조회수 : 455
    IP : 210.103.***.39
    댓글 : 33개
    등록시간 : 2014/07/02 15:59:19
    http://todayhumor.com/?animation_246207 모바일
    분석글이 왜 반대를 먹느냐에 대한 '분석글'
     
    1.
     
    순번 붙여놓고 '완!투!쓰리! 끝! 오예 결론!' 이러면 분석글이라고 생각하시는 모양이신데, 이건 분석글이 아닙니다.
    그냥 숫자 붙이고 공간분할 좀 쩔어주게 붙여준 무의미한 잡글이죠.
    분석이라는 건 말 그대로 한 가지 대상(현상,사물,행동, 집단 등)에 대해 '분류'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한 가지 종합적인 결과물에 품어 있는 요소를 일일이 풀어서 자료를 기반으로 한 근거를 이용해 해석해내는 것이죠. 다른 거 없습니다. 이게 분석이라고 하는 단어를 풀어낸 겁니다.
    다만, 우리가 이걸 분석한 것이라 인지하는 것에 대해선 많은 근거가 필요합니다. 님께선 그 근거가 애초부터 망한 것이기 때문에 결론조차 망했다고 할 수 밖에 없죠.
     아니, 정확히 표현하자면 내가 결론을 말하고 싶은데 결론 한마디만 말하면 모냥이 간지가 안사니까  이쁜 장식을 붙이겠다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거 분석 아니에요. 그냥 자기합리화지.
     
     
     
    2.
     
    일단 유아적 성향이 짙다고 하는데, 글러먹은 분석입니다. 간단하게 예제를 두자면, 애니메이션의 주 소비 성향은 작품의 타겟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이건 당연한 상업전략이죠. 상품을 소비할 연령대를 추정하고 그에 맞춰서 내놓는 물건입니다. 뭐, 작성자분께서 한국에 거주중이시고, 현 한국의 시장사정상 미취학 및 저연령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3D 애니메이션이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게 어쩌면 당연하기도 합니다. 가장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국내 사정이 요모냥 요꼴인데 오죽하겠습니까.
    하지만 명심하세요. 애니메이션의 주 소비 연령층은 구매력 있는 성인입니다. 거기서 아동용 애니메이션의 주 소비 연령층이 아동(과 그 아동의 소비권을 쥐고 있는 부모)지, 나머지 애니메이션은 일단 지갑력이 존재하는 이들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건 뭐 따로 미국이나 프랑스같은 유럽권 살펴볼 필요도 없습니다. 일본 시장만 보더라도 기본 소비상품인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인 피규어 및 굿즈들을 보시면 철저하게 그 상품성은 구매력 있는 소비자를 위한 물건입니다.
    아, 작품의 내부적 성향으로 볼 때 그렇다구요? 여기까지 파고들고 싶습니다만, 솔직히 말해서 여기에 그정도로 자세하게 투자할 가치는 없습니다.
    고로 패스.
    하지만 명심하세요. 성향이 유아적이라고 하는 건 괄시와 폄하적인 사상에 근거를 둔 비하일 뿐입니다. 그게 애같이 보인다기보단, 그런 행동을 총체적으로 유아적이라고 단정짓는 시각이 불러오는 곡해일 뿐입니다.
     
     
     
    3.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K-POP의 시스템은 다릅니다. UK나 USA의 음반시장 흐름과의 차이만큼 겁나 큽니다. 물리적 거리가 가깝다고 소비 시장 역시 가깝다는 착각 버리세요. 그렇게 천차만별인 시장상황에서, 일본 아이돌 시스템은 환상성에 강조를 둔다고 볼 수 있습니다. K-POP은 이것보다는 테크니컬과 파워로 밀어붙이는 성향이 강하죠. 한마디로 말해서 일본이 아이돌의 정석이고, K-POP은 아이돌의 변칙적 결과물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기존 레파토리가 지겨워지니 변칙이 먹히는거죠. 하지만 이게 고정되다보니 클리셰가 되고, 정석화 되는 겁니다.
    K-POP역시 아이돌의 상품성을 팔긴 합니다만, 강조하는 성향이 다릅니다. 일본은 귀여움과 환상성에 주안점을 둔다 뿐이지, 그런게 유아틱하다고 표현하신다면 좀 그렇죠. 
     
     
     
    4.
     
    그 외 드는 근거들을 보면 뭐 그냥.... 짚고 넘어갈 가치도 없습니다. 인과관계가 뒤집힌 판국인데 짚어서 뭐한댑니까?
    이게 인과가 뒤집혀있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라구요. 못 할 것도 없죠.
    '난 애니메이션이 ~~해서 싫어'라고 의견을 밝히는 것보다 '난 애니메이션 싫어. 이유? 어.....' 라는 패턴의 대답을 듣는 경우가 더 많아요.
    그러니까 명확하게 거부감을 느끼는 근거를 짚어서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의외로 적습니다. 다들 일단 싫고 이유는 나중에 대죠.
    한마디로 말해서 '자의적으로 거부감을 느낀다기 보단, 학습된 거부감'이라는 겁니다.
    실제로 이 바닥에 터 잡은 사람들의 계기 중 하나가 '여태까지 남들 듣는 거나 분위기 때문에 꺼려했는데...'로 시작되는 경우도 있죠.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혐덕의 기반은....
     
     '학습된, 명확히 정의되지 않는 거부감'이 혐오의 기반이 됩니다. 사회적 분위기나 뭐 그런 부차적인 것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뭐 분석을 하니 뭐니 하는 거 자체가 다 무쓸모입니다.
    결론은 이미 다른데 존재하는데 엄한데서 삽파는 걸 누가 분석이라고 합니까? 삽질이라고 하지.
     
     
     
    5.
     
    사실 그 작성자분의 심리상태에 대해 표현하고 싶진 않습니다. 퍽 간단해요.
     
    '그냥 내 의견이 있는데 니들이 받아먹으면 될 걸 왜 반박하고 나서냐? 내가 틀렸냐?'
     
    뭐 그정도에요. 애들끼리 싸우는데 한쪽이 막 뻗대고 악소리 지르는 거랑 거의 비슷해요.
    그냥 단순한 예시일 뿐이지 그분이 유아틱스럽다거나 그런 의도는 아닙니다요. 아, 혹시나 곡해하시고 화내실까봐 미리 적는 겁니다.
     
    헌데 의견이 다 맞다고 보기도 힘들고, 그게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일만한 근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이 로보뜨도 아닌데 의견 들으면 자기가 자의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그 의견은 솔직히 '그럴싸하지도 않을 뿐더러 받아들일정도로 작성자가 정성들인 것 같지도 않다'라는 생각밖에 안들더라구요.
    당연히 내용은 아예 글러먹었고.
     
    님이 뭐 주장을 펼친다고 해서 그게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주장의 근거와 결론이 글러먹었지 사람이 글러먹었겠어요?
    다만 그 글러먹은 의견을 갖고 '난 틀리지 않았는데 틀리다고 하는 니들이 나빠'라고 주장한다면,
    글러먹은 사람으로 취급되어지고 맙니다.
     
    그러지 마세요.
    추해요.
     
     
     
     
    papercraft의 꼬릿말입니다
    명심하세요, 게임은 항상 이길 때도 질 때도 있는 법입니다.
    헌데 맨날 진다면 남들 때문이 아닐지도 모름.

    너요 너, 네 손요.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4/07/02 16:00:46  110.70.***.235  dwune  39869
    [2] 2014/07/02 16:02:06  113.10.***.81  치하야  410216
    [3] 2014/07/02 16:02:13  118.36.***.123  해태멜론캔디  460630
    [4] 2014/07/02 16:03:27  125.143.***.118  pepcoke  354367
    [5] 2014/07/02 16:07:53  116.122.***.25  포마피  70473
    [6] 2014/07/02 16:07:55  117.123.***.110  마르세우스  383542
    [7] 2014/07/02 16:10:26  27.118.***.94  굿타임  492876
    [8] 2014/07/02 16:10:49  182.222.***.98  뱅갈물고기  541664
    [9] 2014/07/02 16:11:42  121.178.***.147  새벽★별  482386
    [10] 2014/07/02 16:13:58  121.138.***.73  *☆*  133003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464486
    데이트 어 라이브 토키사키 쿠루미쨩 접시!! [2] 당직사관 24/09/24 20:10 117 1
    464485
    오늘 배송 예정인...!! 당직사관 24/09/24 12:23 234 0
    464484
    늑대와 향신료 MERCHANT MEETS THE WISE WOLF 25화 당직사관 24/09/24 12:04 173 0
    464483
    오늘도 귀여운 당직사관 24/09/24 09:16 183 1
    464482
    작성자를 깨우는 모닝 매도!! 당직사관 24/09/24 09:15 177 1
    464481
    안녕하살법!!!!! [2] 당직사관 24/09/24 09:13 161 1
    464480
    오늘도 귀여운 당직사관 24/09/23 13:31 165 1
    464479
    작성자를 깨우는 오후 매도!! 당직사관 24/09/23 13:30 174 0
    464478
    안녕하살법!!!!! [2] 당직사관 24/09/23 13:28 172 1
    464477
    2.5차원의 유혹 11화 후기 당직사관 24/09/23 13:25 177 0
    464476
    어째서 내 세계를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는가 11화 후기 당직사관 24/09/23 08:25 172 0
    464475
    천수의 사쿠나히메 11화 후기 당직사관 24/09/22 19:57 187 1
    464474
    사슴 아이 어슬렁어슬렁 호시탐탐 12화 후기 당직사관 24/09/22 19:26 206 1
    464473
    AI 채팅 - 일본신사 이전 이야기 (ai 오류 발생) 창작글 참묘네 24/09/22 10:51 235 0
    464472
    오늘도 귀여운 당직사관 24/09/22 09:03 191 0
    464471
    작성자를 깨우는 모닝 매도!! 당직사관 24/09/22 09:01 209 0
    464470
    안녕하살법!!!!! [2] 당직사관 24/09/22 08:59 216 1
    464469
    최애의 아이 14권 (소설합본판) 예구!! 당직사관 24/09/21 16:58 258 1
    464468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 3기 23화 후기 당직사관 24/09/21 11:47 324 2
    464467
    오늘도 귀여운 당직사관 24/09/21 08:57 286 1
    464466
    작성자를 깨우는 모닝 매도!! 당직사관 24/09/21 08:56 293 1
    464465
    안녕하살법!!!!! [3] 당직사관 24/09/21 08:55 288 2
    464464
    AI 채팅 - 전형적인 로판 (코메디? 스압주의) 창작글 참묘네 24/09/20 17:33 232 0
    464463
    가끔씩 툭하고 러시아어로 부끄러워하는 옆자리의 아랴 양 12화 후기 당직사관 24/09/20 12:09 305 1
    464462
    요즘 핫한 애니! [3] NeoGenius 24/09/20 09:29 486 5
    464461
    오늘도 귀여운 당직사관 24/09/20 09:20 305 1
    464460
    작성자를 깨우는 모닝 매도!! 당직사관 24/09/20 09:19 301 1
    464459
    안녕하살법!!!!! [2] 당직사관 24/09/20 09:18 261 2
    464458
    일본에서 배송 시작 한...!! 당직사관 24/09/19 15:50 466 1
    464457
    최애의 아이 2기 11화 후기 당직사관 24/09/19 12:37 392 1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