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업그레이드가 무료인가?
네 무료입니다.
기존의 또는 신규 Windows 7, Windows 8.1 및 Windows Phone 8.1 장치 정품 사용자들의 경우 Windows 10 정식 버전 출시 후 1년 동안 무료 업그레이드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정품 Windows 장치가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되면 장치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추가 비용 없이 Windows 10의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고 장치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며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 정품 유저가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기간 제약 없이 쭉 무료라는 겁니다.
2. 이후에 새로운 윈도우는 안나오는가?
2015년 5월에 시카고에서 열린 Ignite 컨퍼런스에서 윈도우 10이 마지막 윈도우가 될 것이라는 MS 직원의 발언이 있었고, 루머나 개인적 발언에 웬만해선 반응하지 않는 MS도 예외적으로 맞는 말이라고 확인을 해 주는 일이 있었습니다. 윈도우 10부터 시작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서비스로서의 윈도우"(Windows as services) 개념을 밀고 있는데, 오래 전부터 이것이 기존 윈도우의 넘버링 방식을 폐기하고 작은 업데이트를 수시로 제공하는 계획이라고 기정사실화 되어 있었습니다. 윈도우 10이 마지막 윈도우라는 말은 이처럼 추후 윈도우 11, 12가 나오는 일 없이 윈도우 10을 계속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유지 및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뜻입니다.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이후 윈도우 10이 정액제 전환을 한다는 의혹 내지 음모론을 꾸준하게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RTM 및 발매 시점에 구매했을 때의 기능들을 갑자기 막고 정액제로 전환하는 일은 없다고 MS에서 여러 차례 못박았습니다. 이번에 사거나 업그레이드 하면 그것으로 끝이니, 유언비어를 믿지 말도록 합시다.
3. 바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은가?
운영체제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들과의 호환성입니다. 은행을 사용할 때 설치해야 하는 보안프로그램등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이니 윈10에서 바뀌는 '엣지'는 지원 안해주니까 걱정하실 필요 없이, 익플11이 부가프로그램으로 지원됩니다.
그럼 고려해야 할 것은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윈10을 지원하는지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포토샵이나 한컴, 3d max나 캐드 등등)이 윈10을 정식 지원하고, 롤과 같은 주로 하는 게임이 윈10과 다이렉트12를 지원하면 윈10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윈10을 지원하기 전에 넘어간다면 호환이 되지 않아 설치가 안된다거나 게임이 튕긴다거나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뭐 저는 얼리어답터적 성향이 강해서(돈도 없는 주제에) 윈10 나오면 바로 업데이트할 것 같지만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