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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car_23922
    작성자 : 부부딜러
    추천 : 0
    조회수 : 35849
    IP : 121.126.***.54
    댓글 : 4개
    등록시간 : 2013/03/25 20:33:48
    http://todayhumor.com/?car_23922 모바일
    [자동차정보] 계기판 경고등 설명 및 대처 방법

    알림!

    차종에 따라 조금씩 다를수도 있구요.

    약간의 오차는 있을수 있으니 틀린 부분있으면 덧글 달아주세요.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엔진 관리 시스템의 고장 경고등(전자식 스로틀)
    [가솔린 엔진만 해당]

    EPC는 Electronic Power Contro(혹자는 Electronic Pedal Control)를 뜻하며 스로틀 페달, 스로틀 바디, 트랙션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 MAF 에 의해 점등될 수 있다. EPC 경고등은 ESP 경고등 혹은 배기가스 경고등과 같이 점등될 수 있다.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연료캡 경고등
    연료캡이 잘 안닫혔을 때 점등된다. 연료 주입구 뚜껑을 잘 닫으면 사라진다.

    간혹 연료캡을 잘 닫았는데도 점등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 가까운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알터네이터 경고등
    알터네이터(alternator - 발전기) 결함에서 오는 경고등으로 일반적으로 발전기를 돌리는 밸트 나 pully의 고장 혹은 발전기 자체의 결함으로 점등된다.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밸트나 풀리 혹은 발전기 부품 교체로 해결할 수 있다.

     


    오일 압력 경고등
    노란색: 오일 압력이 너무 낮음. 오일 레벨을 점검한다.

    경고등과 함께 MFD에 "CHECK OIL LEVEL"이 출력된다.
    빨간색: 오일 압력이 너무 낮음. 엔진을 끄고 오일 레벨(level)을 점검한다.

    경고등과 함께 MFD에 "STOP OIL PRESSURE ENGINE OFF! SERVICE MANUAL"이 출력된다.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일명 핸드 브레이크 혹은 사이드 브레이크)를 체워놓았을 때 점등된다. 경고등이라기 보다 지시등이라고 보면 된다. 정차중에 기어 중립 및 주차 브레이크를 땡기면 점등된다. 주행중에 계기판에 보이면 빨리 주차 브레이크를 아래쪽으로 내린다. 주차 브레이크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경고등이 계속 점등되어 있다면 아래쪽 "브레이크 시스템 경고등"을 참조한다.

     


    후방 안개등 경고등
    후방 안개등을 켰을 때 점등된다. 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끼지 않으면 후방 안개등을 끄도록 한다. 뒷 차 운전자에 눈부심을 줄 수 있다.

     


    상향 전조등 경고등
    상향등이 켜졌을 때 점등된다. 대항차가 없는 외딴길이 아니면 상향등을 켜서는 안된다. 계기판에 보이면 전조등을 하향 전조등으로 바꾼다(방향지시등 레버를 운전자 쪽으로 올린다). 아래 그림에서 3방향은 상향 전조등이다. 3과 4사이가 하향 전조등이다. 저녁에 운전할 때 누군가 나를 향해 쌍라이트를 날린다거나 빵빵거리면 상향등이 켜졌는지 확인한다. (^^)

     

     


    에어백/밸트 탠셔너 경고등
    에어백 시스템 결함이거나 안전밸트의 장력을 조절하는 탠셔너(tensioner)의 결함으로 점등된다.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브레이크 패드 경고등
    브레이크 패드가 다 닳았을 때 점등된다.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브레이크 패드 잔량을 점검하고 브레이크 패드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애프터마켓 튜닝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 센서를 장착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따라서 튜닝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운전자는 눈으로 직접 패드 잔량을 확인해야 한다.

    경고등과 함께 MFD에 "CHECK BRAKE PADS"이 출력된다.

     


    ABS 경고등
    ABS의 결함으로 점등된다.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ESP(Electronic stabilisation programme) 경고등
    깜박임: ESP가 작동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주로 빗길이나 커브에서 차의 자세를 제어할 때 깜박인다. 고장이 아니다.
    점등: ESP 결함이거나 ESP 버튼을 눌러 ESP를 해제했을 경우 점등된다.

    ESP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고 ESP 경고등이 계기판에 계속 점등되는 경우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경고등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 경우 점등된다. 엔진을 끄고 브레이크 액 수준을 점검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고장일 경우 점등된다.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경고등과 함께 MFD에 "STOP BRAKE FLUID SERVICE MANUAL"이 출력된다.

     


    크루즈 컨트롤 경고등
    크루즈 컨트롤(정속주행장치)을 사용할 때 점등된다. 일부 모델에는 크루즈 컨트롤이 없다. 일반적으로 운전대 왼쪽 아래에 레버가 위치한다. 방향 지시등 레버 아래쪽에 위치한 레버로 운자자 쪽으로 올리면 점등된다. 크루즈 컨트롤의 자세한 사용법은 메뉴얼을 참조한다.

     


    안전띠 경고등
    안전띠를 매지 않을 경우 경고등이 점등되고 '띵' 소리가 계속 난다. VCDS로 Disable시킬 수 있다.

     


    TPMS(Tyre Pressure Monitor System) 경고등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낮거나 TPMS 장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점등된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경우 가까운 정비소나 주유소에 들러 공기압을 높여준다. 운전석 문을 열면 B필러에 타이어 공기압을 명시한 스티커가 붙여있다. 공기압을 높였는데도 경고등이 계속 점등되면 휠안에 위치한 TPMS 장치 혹은 TPMS와 통신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이 경우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주행중 점등된다면 타이어 펑크를 의심해 본다.



    풋 브레이크 밟음 경고등
    DSG 변속기 레버를 P나 N에서 R이나 D로 변경할 경우 풋 브레이크를 밟으라는 뜻이다. 주로 주차나 정차중에 점등된다. 예를 들어 P -> D로 변경시 브레이크를 밟으라는 뜻.

     

    연료 수준 낮음 경고등
    가까운 주유소로 가서 연료를 보충한다. 계기판에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표시되므로 너무 긴장하지 않는다. 주유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가 멈출때까지 달려 보험으로 연료를 보충하는 양아치 짓은 하지 않는다. (^^)

    경고등과 함께 MFD에 "PLEASE REFUEL"이 출력된다.

     

    문 열림 경고등
    문이 열려 있다는 뜻이므로 해당 문을 다시 열었다 닫는다. 고속주행중 위험하므로 주의한다.

     

    배기 시스템 경고등
    일명 "엔진 체크 경고등(check engine light)"이라고도 하며 배기 시스템 고장을 뜻한다. 단순히 배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보다는 엔진과 배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점등된다. 별일?? 아닐 경우 사라지기도 하지만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경고등만 보고 그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한다.

    만약 배기 시스템 경고등이 점등되고 엔진 부조화 현상(엔진이 떨린다던가 가속이 안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엔진을 정지하고 레카등을 이용하여 가까운 서비스 센터 혹은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차 운행이 정상일 경우 간단한 문제일 수도 있으니 급가속이나 고속을 피하여 방문하는 방법도 있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경고등
    노란색: 기능 저하.
    빨간색: 기능 상실.

    두 경우 모두 가까운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 장비로 진단해보고 정비하도록 한다.

     

    냉각수 온도 경고등

    냉각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냉각수 수준(level. 냉가수 량)이 너무 낮을 경우 점등된다. 경고문이 계기판에 출력된다. 냉각수가 적을 경우 차를 정차하고 엔진룸 아래쪽을 자세히 관찰하여 냉각수가 세는지 확인한다. 긴급한 상황인 경우 엔진을 정지하여 레카를 이용해 가까운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로 가는 좋이 좋다. 만약 운행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수돗물을 냉각수 보조통에 붓는다.(생수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경고등과 함께 MFD에 "STOP CHECK COOLANT SERVICE MANUAL"이 출력된다.

     

    와셔액 경고등
    와셔액이 부족할 경우 점등된다.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파는 와셔액을 보충한다. 엔진 후드를 열고 해당 경고등이 그려진 뚜껑을 열고 보충한다. 바로 옆에 냉각수 통이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경고등과 함께 MFD에 "TOP UP WASH FLUID"이 출력된다.

     

    전구고장 경고등
    차량 전조등, 주차등, 브레이크등 각종 등(bulb)의 고장 혹은 접속 실패로 점등된다. 해당 전구를 교체하면 해결된다. 간혹 이그나이터 혹은 발라스터의 문제로 이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수도 있다.

     

    디젤 미립자 필터 경고등

    [디젤 엔진만 해당.]

    디젤 미립자 필터(Diesel Particle Filter)가 막히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 점등된다. 일반적으로 고속으로 몇 분간 달려주면 사라진다. 만약 이렇게 해도 해결되지 않거나 림프모드(엔진 먹통) 등으로 빠질 경우 엔진을 정지하여 레카를 이용해 가까운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예열 플러그 경고등(glow plug warning lamp)

    [디젤 엔진만 해당]

    가솔린 엔진은 스파크 플러그가 있고 디젤 엔진은 예열 플러그가 있다. 예열플러그는 추운날 압축효율을 높이기 위해 실린더 내부를 가열하는데 사용된다. 일명 돼지꼬리 경고등...

    추운날 시동시 예열플러그 경고등이 점등되고 예열이 필요 없는 상태가 되면 꺼진다.

    만약 주행중이나 추운날이 아닌데도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가까운 폭스바겐 서비스 센터나 전문 정비 업체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단순히 예열플러그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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