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ㅎㅎ
요즘 학교다니느라 너무바빠서 글 쓸시간이 없네요 ㅎㅎㅎㅎㅎㅎ
아무튼! 1주일동안 3백만을 분석해본 결과를 써볼까 합니다 ㅎㅎㅎㅎㅎ
우선 알아두셔야 할 점은 저는 4백을 선호하기 때문에 3백을 부정적으로 봐왔습니다.
제 주관적으론 4백이 더 좋으므로 최대한 중립상태로 쓸 예정이오나 부정적인 내용이 들어있을수도 있습니다...ㅎㅎㅎ
또, 손가락 실력이 아닌 AI를 보기 위해, 제가 컨트롤한게 아닌 선수들의 움직임을 리그경기를 통해 연구한 결과이니
물론 수비를 몇명을 어떻게 두든 손가락 좋은사람이 짱입니다. ㅋㅋㅋㅋㅋ
이 글은 그냥 조종하지 않는 선수들 약간의 움직임만을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시작해보겠습니다.
1. 전제조건
4백에선 1수미, 3백에서는 2수미만을 다루겠습니다.
4백 0수미도 나쁘진않지만 안해봤고, 4백 2수미, 3백1수미는 비효율적이라 다루지 않겠습니다.
2. vs 중앙돌파
중앙돌파를 막기에는 확실히 3백이 좋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왜냐하면, 4백의 경우, 실축에선 높은 체력을 전제하에 빠른 커버링을 통한 굳건한 수비형태로 사랑받고있지만,
게임이므로 ㅎㅎ 빠른 커버링이 안됩니다. 마이콘만 가능하더군요....ㅎㅎㅎ아무튼! 구멍이 생겨 침투를 당할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상대가 424라면 더 심하겠죠? 왜냐? 쉽게 말씀드리면 센터백 둘중 한명이 나오면 커다란 구멍이 생깁니다.
3백같은 경우, 좌우백들이 중앙에 몰려있기 때문에, 구멍을 커버할 시간이 적게 드나, 4백에서는 쫌 멀죠?ㅎㅎ
쉬운 내용이라 설명은 자세히 안하겠지만, 아무튼 중앙돌파에서는 3백 승!
3. vs 크로스
뭐 다들 예상하는부분이라 짧게 쓰겠습니다.
중앙으로 좌우백들이 몰려있는 3백은 노마크 크로쓰를 내줄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크로쓰는 노마크로 하면 성공확률 은근 높습니다.....ㄷㄷㄷ 아무튼 크로쓰에서는 3백 승!
이러케 쓰고 끝! 하면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인데 이게 뭐야!!!라고 욕먹을 꺼 압니다..ㅎㅎㅎ위에는 그냥 모르는사람들을 위해
혹시나 모르시면 이제 아시라는 의미로 쓴거구요 ㅎㅎ 알짜배기 가겠습니다.
4. 수비형 미드필더의 역할
역습상황시 아무래도 수미가 2명인 3백이 연계쪽에선 월등합니다.
이건뭐 아시겠고, 역습이 아닌! 상대편 본진에서 공을 돌리며 기회를 엿보는 때에 3백과 4백에서의 수비형 미드필더가 큰 차이를보였습니다.
4백에선 수미의 역할은 오로지 역습방어 하나입니다. 3백에서 앞에있거나 공격성향이 높은 수미는 공격에 참여를 합니다!!
뭐 침투 이런건 아니지만 후방 연계 및 중거리 찬스정도?
쉽게말씀드리면, 더블보란치 3백의 경우, 역습이 아닌 일반 공격 시에 처진 중미가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때, 3백 더블보란치가 한방이 아닌 연계로써 혹은 티키타카를 하는 분들에겐 플러스 요인이 되겠습니다.
더블보란치를 쓰는 분들의 엄청난 장점이죠.
5. 윙백의 위력
뭔소리야??하시는 분들 많을겁니다.
피파3라는 게임에서 424가 유행하면서, 윙백의 입지는 보이지가 않을 정도로 적어졌습니다.
5명, 많으면 6명이 수비하는 424에서 윙백의 오버래핑은 매꿀수없는 구멍이 되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잘만 쓰면 윙백은 공격과 수비에 굉장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우선 공격시, 윙백은 중앙선 위로 올라옵니다. 윙백으로 돌파, 공격을 하라는 게 아닙니다.
후방연계 및 중거리로만 씁니다. 여기서 굉장한 장점이 무엇이냐! 미드필더들이 중앙에 집중하게됩니다.
442전술을 쓰는 분들은 별로없겠지만, 433 424 등등 전술에서 공격에 참여하는 미드필더의 수는 많아야 3명입니다.
그 3명이서 쉽게말하면 좌 우 중앙을 책임져야 한다면, 중앙엔 평균적으로 1명의 미드필더가 책임지고 있네요?
윙백의 투입시 중앙에 3명의 미드필더가 비교적 모이게됩니다.
연계측면에서 분석해보면, 많이들 쓰시는 2톱!! 주로 삼각패쓰를 하시죠? 미드가 1명에서 3명이되면 루트는 제곱인 9배가 됩니다.
이론적으로 보면 환상적이죠 ㅎㅎ 충분한 연습을 통해 루트를 몇배는 높일 수 있습니다.
윙백을 놓음으로써의 단점인 수비는 어떻게하냐? 쉽습니다
역습이나 수비시에 딴거 신경쓰지말고 윙백잡고 냅다 뒤로뜁니다. 침투를 하지않고 스테미너 나쁘지않은 윙백이라면
빠르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ex 에브라 마이콘 등)
저도 순경뛸 때엔 항상 풀백을 윙백으로 바꾸고 사용합니다. 리그뛸 때엔 에이아이를 보려고 풀백을 두죠 ㅎㅎㅎ
6. 요약
공격에서 볼때, 3백은 중앙에 중미가 하나 추가되고, 4백은 측면 후방연계가 추가됩니다.
추천드리자면, 사이드 침투 및 크로스 플레이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3백, 중앙공격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4백 추천드립니다.
수비적으로 볼때, 순경에서 큐떡 및 큐에 많이 당하시는 분들은 3백 추천드립니다.
크로쓰 및 사이드 돌파 후 패쓰슛 에 많이 당하시는 분들은 4백 추천드립니다.
7. 결론 : 중미는 사랑이며, 윙백은 믿음입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거나 반박하실 분들 환영입니다 ㅎㅎ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연구결과니깐여 ㅋㄷ
태클은 제 견해를 점점 사실로 만들어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