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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00년 12월 디젤 HTI모델
주행거리 : 현재 20만4천킬로
최근 진동이 너무 커져서 고민입니다.
주행시에는 괜찮은데 정차시.. 특히 미션을 D로 두고 브레이크를 밟고 있으면 그 때 발생하는 진동은
누구든 제 차에 탄다면 왜 진동이 이렇게 심하냐고 할 정도입니다.
핸들 진동이 아니라 차체 진동입니다.
차량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정리하여드리오니 문제점 검토에 참고 해 주십시오.
- 연비 : 리터당 9~12킬로
- 기본적인 소모품(각종 오일류 및 필터류)은 제때 제때 교체함
- 충분한 예열 후열
- 주행 중 엑셀웤과 스포츠미션모드로 락업클러치 및 퓨얼컷 상황을 많이 만드는 타입
- 차를 자주 운행하지 않음 (보통 주말에만 운행, 어떨땐 보름만에 운행)
- 주행환경 : 30킬로 미만(시내주행 40%) 고속화국도(80킬로부근 40%) 고속도로(100킬로 이상 20%)
시내에서 짧게 짧게 뛰는 경우도 간간히 있지만 주말에 한 번 나가면 하루에 50~100킬로 이상 뜁니다.
- 냉간시 오토래쉬소리 큼 (오토래쉬 교환한 적 없음 / 열 받은 후에는 소리 안남 - 공업사 판단기준)
- 정차시 진동이 커졌음 (N모드에서도 떨림이 있고 D모드에서는 더 큼)
- D모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정차해있을때의 진동은 특이하게도 냉간시보다 열 받은후에 훨씬 심함
- 열 받은 상태에서 브레이크와 악셀을 밟지 않고 1단 혹은 2단으로 평지를 최저속으로 주행시
간혹 큰 진동과 함께 깡통 구르는 소리가 남 (브레이크나 악셀을 밟으면 사라짐)
- 한 달 전 쯤에 D모드 정차시 처음으로 시동 꺼진적 있음 (연료에 수분이 들어갔던게 아닌가 추측)
- 실린더블럭으로 오일이 새고 있으며 오일 타는 냄새가 나는 푸른 매연 발생중
(실린더 해드 개스킷 트러블 예상)
◈ 자가교체 항목
- 에어필터 : 5천마다
- 연료필터 카드리지 : 1년마다
- 부동액은 2011년 까지 2년마다 교체
- 부동액은 2010년 까지 수위가 낮아짐에 따라 수돗물 및 부동액을 자가보충 했으며
2010년 10월에 부동액이 크게 누수되어 히터호스 수리 후 수위 낮아지는 현상 사라짐,
그 후 부동액 보충 및 교체한적 없음
- 엔진오일은 13만킬로부터 계속 세미합성(5W40) 사용
- 매년 1월~2월에 수분제거제 1회 사용
- 다른 첨가제는 사용한 적 없음
어떻게 하면 진동을 잡을 수 있을까요?
돈 좀 들이더라도 이번에 제대로 정비해서 좀 더 타고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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