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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마다 다르고 그떄그떄 다르지만...네이빙 포인트!
1.홋줄 작업은 여러명이 `잡어` 라는 신호가 들리면 무조건 줄을 놔라. 이건 어느배나 같음 줄을 잡어라는 의미는 맨앞에서 줄 감는 사람에게 내려지는 신호임
2. ~시작 15분전이면 모든걸 중단하고 준비를해야하며. ~시작 5분전이면 사실상 완료가 되어있어야함 굉장히 중요함
3.갑판에 눈이 쌓였을시 해수로 밀어내고 나중에 청수로 씻으면 제설 작업 간단히 끝~
4.항해전에는 항상 배고프지 않아도 배를 든든히 채운다.물은 적당히. 빈속에 파도가 높으면 속이 쉽게 뒤틀린다.
5.멀미가 나서 구토끼가 일어날떄..쓴맛의 침이 느껴지면 구토 직전신호임 바로 화장실로 ㄱㄱ
6.파도가 높으면 깝치지말고 구석에 박혀 잔다.독서금지.
7.배끼리 계류할떄 측면에 완충하기위해 대는 휀다(노란색의 스펀지 같은 덩어리)를 놓칠거 같으면 과감히 놔준다.
8.보통 상선 높이 기준으로 눈에 최대한으로 보이는 수평선까지의 거리는 대략 15~20km정도
9.현문당직시. 정규일과 알릴떄, 함장급이상 승함떄 는 타종 후 키 방송, 예정에 없는 일이나 현측에 타함정 붙을떄는 타종없이 `알림`으로 방송시작
10.함장님의 동선을 최대한 알려고 노력한다. 의외로 함장님 어디 계시냐 어디 가셨나 물어보는 사람이 많다.
11.하루시작을 기상정보 파악으로 시작한다. 일과에 영향을 미침.
또생각나면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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