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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얼굴 비춥니다.
자기 전에 이것저것 생각난게 많은 김에 몇 자 적어보고 가렵니다.
제목 그대로입니다.
항상 민중보다 '국가'가 우선이고, 노동자보다 '기업'이 우선이죠.
비록 형식상 민주주의는 이루었을지는 몰라도 그 뚜껑과 내용과 이데올로기를 들여다보면 '내 안의 전체주의'가 감싸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국민대통합' 따위의 슬로건, 다르게 말하면 개인보다 '전체'를 우선시하고, 절대시하는 가치들이 버젓이 나돌아다니는 것이 '우리 안의 전체주의'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철학적[?]으로 고찰한다면, '민주주의'라는 것은 분열과 갈등이 날 수 밖에 없는 체제입니다. 사회의 다원화를 반영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기에 토론이 필요하고 수렴이 필요한 것이죠. '대통합'을 이루려면 대체 얼마나 많은 토론을 거쳐야 할까요? 끝도 없습니다. 좋게 말하면 그런 '통일된' 결론을 위해 끝없이 토론하겠다는 민주적 자세로도 볼 수 있겠지만, 글쎄요. '통합'에 방해가 되는 분자들을 제거하며 '그들만의 통합'을 이루겠다는 태도로 비춰지는 까닭은 왜일까요. "음악계의 2군을 끌어안겠다"라는 발언은 도무지 황당하더군요.
어쨌든, 그런 식의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은 이명박 정부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비즈니스 프렌들리"가 대표적이죠. 각종 산재는 물론이거니와 신자유주의가 고착화되며 정리해고가 만연하고 부당노동행위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명박 정부는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고수한 채 '친서민 행보'라는, 역겨운 퍼포먼스를 취하죠.
'민주주의'라고 함은 우선순위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앞서 말한 '전체'에서 '개인'으로, '생존'에서 '여가'로의 이동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우리의 사고방식은 '전체'에 머물러 있으며 '생존'에 목을 매고 있습니다. '국익' 은 그렇다 치고 '국격' 따위의 어처구니 없는 단어가 나오는가 하면 이른 바 '국가관 검증'이라는, 민주주의 국가에선 있을 수 없는 일도 나왔죠. 예전보다는 그러한 전근대성을 많이 탈피한 모습도 보이긴 합니다만[비록 이명박 정부 들어 다시 후퇴한 느낌이 강할지라도] 여전히 우리 안의 전근대성은 주류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전근대성은 사회의 진보를 가로막는 기제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협소하게 보자면, 이른 바 연일 계속되는 강력범죄로 인한 보수언론의 '치안담론' 또한 전체주의적 담론의 일환입니다. 불심검문 따위가 대표적입니다. 아쉽게도 이러한 전체주의적 담론에 대응하는 진보적 담론은 아직 없거나 형성되었더라도 아주 부분적이며 그나마도 미숙하죠. '치안담론'에 대응해 '복지 담론'이 그나마 형성되어 있는데 매우 미숙하죠. 좌파가 대응해야 할 것은 치안 담론 따위의 부분적 대응이 아니라, 전체주의적 담론 일반이 돼야 합니다.
우리 안의 전체주의, 우리가 이것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진정한 민주주의의 발전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전체주의와 가까이 할수록 민주주의는 저 멀리 도망가기 때문이죠. 선거만 치른다고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우리 손으로 사회를 통제할 수 있어야 진정한 민주주의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직접 사회를 통제할 수 있나요? 사회를 통제하는 주체가 누구죠? 국가, 또는 경찰이라고 대답할 분이 적지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민주주의는 말 그대로 '민'이 '주'가 되는 Ideology입니다. 슬프게도 이명박 정부 5년여간 우리는 직접 사회를 통제한 경험이 거의 전무하죠. 그나마 의견 표출수단이라고는 시위 혹은 온라인 상에서의 글인데, 그 시위마저도 좌절된 경험 뿐이죠.
우리가 전체주의 담론, 혹은 전체주의 잔재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되돌아오는 것은 전체주의의 반격입니다. 그런데 군사독재 정권을 찬양하는 부류, 한국판 나치가 버젓이 있고, 당연하다는 듯이 돌아다니며, 심지어 '공공연'하기까지 하죠. 쯧, 철딱서니 하고는....
p.s. SJM, 만도를 기억하시나요? 그 '만도'에서 새 기업노조를 설립했습니다.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새노조에 가입하는 사람들에게는 성과급 + 7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하네요. 참으로 더럽고 졸렬하기 짝이 없습니다. 돈으로 회유 협박하는 꼴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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