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이에요. 차없어요. 태어날때부터 없었어요. 뚜벅이생활 2n년차 사람이에요. 그냥 팁 이것저것 소개해요.
맛집 몰라요. 맛알못이에요. 외식은 빕스가 최고에요.
숙박업소 좋은데 몰라요. 집에서 자요. 집근처에 칼호텔 있어요.
1. 제주관광홈페이지 '제주놀멍쉬멍'
네 go.ck이에요. 정부공식사이트에요. 정보 많아요. 다른지역도 마찬가지지만 여행갈 때는 그 지역의 관광사이트부터 찾아가보세요.
정보 다 있어요.
제주관광지도 꼭 다운받아보세요.
2. 지도 검색할 땐 '네이버지도'어플
구글지도,다음지도 등등 있지만
'주변'검색기능이 잘 되어있는 네이버지도가 좋아요.
어플 왼쪽 하단에 주변을 누르면 주변 식당,은행,숙박업체 등등 주변에 있는 편의시설들을 검색할 수 있어요.
3. 버스가 어디까지 왔나 확인할 땐 '제주버스'어플
제주버스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있어요. 정류장 검색만 하면 되어요. 다음지도에서는 지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다음지도어플을 까는 방법도 있어요.
네이버지도도 정보를 제공하는데 보기 불편해요. (금방 오는 버스 순서대로 표시해 줘야 되는데 버스번호 순서대로 표시해줘요)
4. 버스 시간표가 궁금하다면??
상단에 '제주교통이용안내' -> '일반버스시간표' 클릭해주세요.
네 알아요. 버스시간표 보기 헬이라는거.. 괜찮아요 우리에겐 네이버지도 길찾기 검색이 있잖아요.
5. 숙소를 옮겨다니고 싶은데 짐이 걱정이라면??
네이버에 제주도 짐옮김이 라고 검색하면 여러 업체가 떠요.
말 그대로 짐을 옮겨주는 서비스에요.
6. '진에어어플'
다른 항공사는 다 모바일 인터넷페이지에서 결제가 되는데 진에어만 어플깔아야 결제할 수 있어요.
집가는 표 안끊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에요.
7. 비행기표는 언제 쌀까?
11월~3월 평일 인기없는 시간은 대체로 싼 편이에요. 7,8월은 평일도 비싸요.
저녁도착, 아침출발 편이 싼편이에요.(이런표 원하는 사람들은 아마 제주도민.. 그래서 인기가 없어요)
겨울 1,2월달은 특가표를 마구마구 집어던지는 시기에요.(연휴제외,평일)
왕복 3만원에 부산 다녀온적도 있어요.
8. 제주도까지와서 박물관,테마파크 찾아다니지 마세요.
돈아까움.. 단지.. 돈이 아까움..입장료만원.. 3~4군데 입장하면 3~4만원..넘나비싼것..
9. 100,701,702
700번대로 시작하는 것은 시외버스에요. 900번대는 읍면순환 버스고요
100번은 공항에서 터미널가는 버스에요.(95번도 가요. 시티투어버스는 환승할인x)
701번은 제주도를 시계방향으로 제주시에서 서귀포까지 해안도로를 따라 도는 버스이고
702번은 제주도를 반시계방향으로 제주시에서 서귀포까지 해안도로를 따라 도는 버스에요.
이거만 알아도 많은 곳을 갈 수 있어요.
10. 택시 싸게 타는 팁
만약 서귀포에서 성산일출봉까지 택시를 타고 간다고 해봐요
그냥 길거리에서 택시잡아서 갈 수도 있지만 목적지(성산) 지역 콜택시 불러서 가면 몇천원 싸게 갈 수 있어요.
가까운 거리는 요금 별 차이 없어요.
11. 추천여행지?
버스로 쉽게 갈 수 있는 추천여행지 소개할게요.
-702번버스
- 제주시오일장 : 2,7일로 끝나는날 열어요. 전국에서 손가락안에 드는 규모있는 오일장이에요. 없는거 빼고 다 있어요. (공산품은 비쌈)
- 한담해안산책로 : 한담해변~곽지해수욕장까지 약 1km 에메랄드빛 해수욕장이에요.
- 협재해수욕장 : 모자같은 섬(비양도) 하나 떠있는 에메랄드 해수욕장 거기에요. 옆에 금능해수욕장도 있어요.
- 엉알해안 : 크~ 멋있음 (정류장에서 1.2km정도 걸어야함)
- 용머리해안 : 크~ 엉알해안 보다 더 멋있음
- 천제연폭포 : 에메랄드빛 연못
- 지삿개 : 지구과학 책에서 보던 주상절리 (좀 많이 걸어야됨 택시타세요)
- 엉또폭포 : 한라산에 비가 200mm이상 온 다음날 가면 멋진 폭포를 볼 수 있어요. 버스정류장에서 등산해야 되니까 택시타고 가세요.
-701번버스 - 천지연폭포 : 밤에가면 더 멋져요.(시외버스 정류장에서 많이 걸어야 돼요. 시내버스 or 택시이용하세요)
- 새연교 : 새섬을 연결하는 다리에요. 밤에가면 멋지대요. (여기도 많이 걸어야 해서 시내버스 or 택시)
- 외돌개 : 기둥 하나 있는 거기에요. (600m정도 걸어야해요)
- 정방폭포 : 바다로 바로 떨어지는 폭포에요. 여기도 좀 걸어야해요. 택시나 시내버스 이용.
- 표선해수욕장 : 에메랄드 바다
- 표선민속촌 : 입장료가 비싸긴 한데 한번쯤은 갈만해요. 제주도 옛날집을 재연해 놨어요. 대장금 촬영 여기서 했어요.
- 성산일출봉 : 꼭 가보세요. 별 백만개!!! 제주도 홍보할때 항상 등장하는 곳이죠.
- 성산항 : 우도가세요. 좋아요. 다 가는 이유가 있어요.
- 지미봉 : 성산일출봉,우도가 높은곳에서 보면 어떤 모습일까? 궁금하면 가보세요. 성산일출봉보다 오르기 쉬워요.
- 제주해녀박물관 : 해녀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가보세요. 좋더라고요.
- 김녕해수욕장 : 월정해변 대체재. 풍경은 비슷해요. (사람이 많이 없어서 좋아요)
- 함덕해수욕장 : 협재 해수욕장과 투탑을 이루는(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해수욕장이에요. 에메랄드 바다에 서우봉까지 여러가지 빛이 함께하는 해수욕장이죠.
- 동문시장 : 수산물 싸게 팔아요. 너무 싼거는 중국산이에요. 원산지 꼭 물어보세요. 카드 안받는집도 많아요. (분식집 특출나게 맛나지 않아요. 줄서서 먹을만큼 아니에요. 런닝맨 다녀간집 비추.. 더러움.. 제가 줄안서고 먹으려는건 아니고요 ㅋㅋ 사랑분식 포장 30분기다림 ㅂㄷㅂㄷ)
-많이들 가는데 비추천여행지(개인적인 의견이에요)
- 오설록 : 입장료 무료라서 중국인 너무 많고 카페에도 앉을 자리 없어서 복도에 앉아서 먹고.. 가관.. 버스가 잘 없고 너무 외딴곳에 있어요.
- 섭지코지 : 버스정류장에서 멀어요. 택시도 잘 안다녀요. 콜택시 불러야해요
- 마라도 : 짜장면밖에 없었다고 한다.. (가는길에 장모사위 그 프로그램 있잖아요 그팀 만낫어요 ㅋㅋ)
- ~~박물관, 테마파크, 랜드 : 입장료가 비싸고 내용이 부실한 곳이 많아요. (에코랜드는 괜찮더라고요)
- 월정해변 : 많은 사람. 작은 해변. 안돌아가는 풍차..많은 카페.. 비싼 카페.. 밥값보다 많은지출..많은 랜트카.. 이하생략..
- 용두암 : 많은 중국인..태풍에 날아간 바위.....비행기 구경하긴 좋아요.
-버스로 가기 힘든데 추천여행지
- 만장굴 : 용암동굴이 어떻게 생겼나 보기 좋아요.
- 비자림 : 500년 이상된 비자나무 숲길이에요.
- 한라산 영실코스 : 멋져요! 힘들긴 하지만요
- 용눈이오름 : 올라가서 보는 풍경이 멋져요
- 새별오름 : 가을에 억새가 만발할때 비싼 산굼부리가는 것보다 여기가 나아요. 버스는 많이 다니는데 많이 걸어야한다는점..
- 수월봉 : 해지는거 보기 좋아요. +도두봉
-그냥저냥 시간날 때 가보면 좋은 여행지
- 이호해수욕장 :검은모래해변
- 알작지 :몽돌해변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도의 역사와 자연사가 궁금하시다면 가보세요 입장료도 저렴해요.
- 한라산정상 : dog힘듭니다. 하지만 보람은 있어요.
- 카멜리아힐 : 동백꽃이 예뻐요
- 김녕미로공원 : 나잡아봐라 하기 좋아보이거든요.(오유인들은 해당사항 없겠지만)
- 박물관은살아있다 : 사진찍기 좋아요. (하지만 나중에보면 서울인지 제주도인지 알길이 없겠더라는..)
- 서귀포칼호텔 뒤 올레길 : 산책하기 좋아요.
12. 잡다한 팁
-대부분 시외버스는 제주시시외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고 도착해요. 터미널 근처에서 계속 묵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먹을게 전복,해산물 밖에 없어서 미안합니다. 춘천 관광지 근처에 닭갈비만 파는 것처럼. 제주도 관광지 주변엔 전복죽,회.. 이런거만 팔아요.
그리고 비싸요. ㅠㅠ 마을 근처 도민들 대상으로 하는 집은 비싸지 않아요.(찾아가기 귀찮고 귀찮음주의)
-아직도 바닷물이 따뜻하네요. 몇년전에 엄청 더웠을땐 9월말에도 해수욕 했어요.
-옥돔. 옥돔 맛있어요. 중국산도 제주산이랑 똑같이 생겼으니까 먹어보세요. 제주도에선 옥돔만 생선이라고 불러요.
-버스기사님(이라읽고 놈이라 부른다) 거칠어요. 그래도 요즘 관광객들이 버스 많이 타니깐 그나마 친절(?)해 진거에요. (가끔가다 친절하신분 있습니다만.. 나머지분들은 이하생략)
-시외버스(700번대 버스)는 카드찍을 때 행선지를 말한다음 기사아저씨가 요금을 찍어주면 그때 카드를 태그하시면 돼요. (이것때문에 많이 혼남)
-제주시에서 팥빙수 먹어보세요. (혼자는 감당못하니 2~3인이 같이 먹으면 한끼먹은듯 든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