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적 오류
(1) 성급한 일반화 : 특수한 경우를 근거로 하여 성급하게 일반화하려는 경향 (한 두 개를 가지고 전체가 그러한 양 성급하게 속단하는 경향)
(예) 어제 약속을 어긴 것으로 보아 그는 시간 관념이 없는 사람임에 틀림없다.
(2) 무지에의 호소 : 어떤 주장이 반증(反證)되지 못함을 근거로 하여 자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정당화하려는 오류
(예) 귀신이 있긴 있다. 귀신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시도가 많았으나 아직 아무도 증명하지 못했으니까.
(3) 인과 혼동(因果混同)의 오류 : 어떤 사건의 결과를 그 사건의 원인으로 보거나 또는 원인을 결과로 보는 오류
(예) 성공한 사람의 부인은 값비싼 옷을 입고 다닌다. 따라서 여자가 남편을 돕는 최선의 비결은 값비싼 옷을 사서 입는 것이다.
(4) 선후 인과(先後因果)의 오류(원인 오판의 오류) : 단순히 시간상의 선후 관계만 있을 뿐인데. 시간상 앞선 것을 뒤에 발생한 사건의 원인으로 보거나 시간상 뒤에 발생한 것을 앞의 사건의 결과라고 보는 오류
(예) 감기에 걸렸니? 그럼 독한 술을 한 잔 마신 뒤 잠을 자 봐. 우리 아빠가 감기에 걸리셨을 때 독한 술을 마시고서 자고 일어났더니 감기가 나은 적이 있어.
(5) 흑백사고의 오류 : 대립되는 두 개념 사이에 중간 항이 허용됨에도 불구하고 서로 모순된 개념(중간 항이 없는 것)으로 생각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그 사람이 나를 추남(醜男)이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그 사람은 나를 미남(美男)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틀림없어.
(6) 복합 질문의 오류 : 어떻게 대답하든, 대답하는 사람이 수긍할 수 없거나 수긍하고 싶지 않은 점까지 수긍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질문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저한테 한 표를 던져 좋은 나라를 건설해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7) 순환 논증(循環論證)의 오류(선결문제 요구의 오류) : 결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전제(논거)로 제시하는 오류. 즉 없는 전제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려는 오류
(예) 모든 사람에게 표현의 자유를 무제한 허용하는 것은 언제나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된다. 왜냐하면 개개인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자유를 완전히 누리는 것은 공동체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8) 잘못된 유추의 오류 : 비유를 부당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컴퓨터와 사람은 유사한 점이 많아. 그러니 컴퓨터도 사람처럼 감정을 느낄 거야.
(9) 의도 확대의 오류 :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의도가 있다고 판단하여 생기는 오류
(예) 아니, 그 사람을 벌금 3만 원만 받고 풀어줘요? 그 사람을 피하려다 차가 충돌하여 두 사람이나 죽었는데, 그런 살인자를 가만 놔두는 법이 어디 있어요?
2. 심리적 오류
(1) 동정(연민)에의 오류 :동정심이나 연민에 호소하여 자신의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예) 이 사람은 본래 나쁜 사람이 아닙니다. 사회가 도둑질을 하게 만들었지요. 게다가 자식은 병들고 아내까지 집을 나갔으니, 이를 감안하여 선처해 주십 시오.
(2) 대중(여론)에의 호소 : 합리적 근거가 결여된 주장을 대중의 편견,감정, 군중 심리, 열광 등에 호소하여 동의를 얻어내고자 하는 오류
(예) 이 책은 아주 가치가 있는 내용을 담고 있음에 틀림없다. 이 책을 사서 읽지 않은이가 없을 정도이니까.
(3)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 특정한 분야의 권위자를 다른 분야의 전문가나 권위자로 내세워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려는 오류
(예) 거의 모든 정치 학자들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 환경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우리도 교육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4) 인신 공격의 오류 : 어떤 사람의 인품이나 성격을 비난함으로써 그 사람의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비판하는 오류
(예) 에디슨의 발명은 가치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어린 시절에 낙제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5) 원천봉쇄(우물에 독 뿌리기) : 반론이 일어날 수 있는 원천을 비판, 봉쇄함으로써 반론의 제기를 불가능하게 하는 오류
(예) 나의 이 주장은 정의에 입각한 것입니다. 따라서 나의 주장에 반대하는 사람은 불의(不義)에 손을 드는 것입니다.
(6) 피장파장의 오류 : 비판받는 내용이 비판하는 사람에게도 역시 동일하게 적용됨을 근거로 비판에서 벗어나려는 오류
(예) 오빤 뭐 잘했다고 그래? 오빤 더 하더라 뭐.
3. 언어적 오류
(1) 이중의미어 혼용의 오류 :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의 의미를 명백히 분리하여 파악하지 못하고 혼동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예) 죄인은 감옥에 간다. 그런데 그 목사님은 모든 사람이 죄인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감옥에 가야 한다.
(2) 강조의 오류 : 문장의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여 발생하는 오류
(예) "우리는 우리의 친구들에 대하여 험담해서는 안 된다." "그래? 그러면 선생님에 대한 험담은 상관없겠네?"
(3) 분할의 오류(분해의 오류) : 전체 도는 집합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
(예) 그 선수들이 코브라 팀 소속이라면 기량이 그리 뛰어나지 못할 것임에 틀림없다. 코브라 팀은 해마다 꼴찌를 면하지 못하니까.
(4) 합성의 오류(결합의 오류) : 부분 도는 개별적인 원소들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전체 도는 원소들의 집합도 그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
(예) 그가 입은 옷들은 하나 하나가 매우 멋지다. 그러므로 그는 옷을 매우 세련되고 멋지게 입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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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까나 황빠나 너무 성급한 오류들을 저지르고 있어요.
사이엔지에서 퍼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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