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물리학과 생활및 학생유형들
한학교에서 10년간 물리학과 학부 대학원 조교를 하면서 학생들 지켜본 나의 결론입니다.
재미로 보세요.
입학
- 물리학이 좋은학생 : 1/3정도는 좋아서 오는거 같다. 이중반은 천문학이 좋은데 천문학과가 없어서 차선책 으로선택
- 전과가 혹은 학교간판이 목적인 학생 : 일단 학교 간판을 따놓고 전과나 반수를 노리겠다는 학생들이다. 요즘은 모르겠는데 보통 이학계열중에 제일 아래가 간호과 다음으로 아래가 물리학과(뒤에서 2등). (요즘은 어떤가요? 입시정보가 비공개가 많아서..)
1학년
커리야 공대랑 다를것도 없고 배우는것도 고등학교의 연장정도.
- 독한마음으로 전과 반수 목표인 학생 : 1년에 한 5명정도 은둔생활을 한다.
1학년 말.
- 전과성공학생 : 은둔생활 한학생은 전기나 기계로 전과에 성공한다. 이중 물리가 좋아서 온학생 한둘끼어있엇던거 같다. 5명정도
- 물리학과로 전과성공자 : 물리학과에 가고 싶었으나 분위기상 공대로 간친구들이 열정을 이기지못하고 물리학과 전과나 복수전공시도 1년에 한 1~2명정도
- 전과 포기자 : 전과조건이 생각보단 까다로와 초반의 열정은 사라지고 그냥 물리학과를 운명으로 받아드린다.
2학년.
2학년 초기 고전역학밎 전자기는 어렵지 않기때문에 별다른 불만이 없다. 일반물리의 연장.
- 진취적인 순수물리지망자 : 보통 공부좋아하는 애들이 소심하고 인간관계맺는걸 별로 좋아하지않는다. 하지만 3~5년에 한번씩 공부도 좋아하고 적극적인 애들이 나온다. 이들은 교수님찾아가 연구하고 싶다고 고백(?)하면 학생이 고픈 교수님들은 학부생에게 파격적인 해택을 준다. 연구활동비 지원과 연구실 출입권한및 개인 책상 이들은 2학년 2학기에서 3학년 1학기쯤 연구실에 자리잡는다.
3학년
학생전부 양자역학과 고급 역학및 전자기를 만나면 전부 맨붕이다. 성적에 욕심이 있다면 일주일에 1~2일은 밤을 센다.
3학년때 대학원 희망자는 연구실생활은 한다.
- 연구실 생활 희망자 : 자기 커리어를 위해 어찌보면 용돈벌이를위해 학부 연구프로그램 참여참여하다가 연구실에 눌러앉는 경우가 많다.
- 혹은 물고기 :선배와 친하거나 교수님들의 유혹에 못이기고 연구실에 들어간다. 선배와 친한경우는 술얻어먹다가 자기의지와 관계없이 어쩌다보니 연구실 생활하는 경우도 있다. 교수님 유혹에는 용돈이나 "군대 빼준다" 가 있다. (군대빼준다는 믿지말라. 군대는 전문연구요원시험을 봐야하는데 교수님이 어케 해줄수있는 영역이 아니다. 아니면 산업체생활인데 산업체도 사람이 비어야지 넣어줄수있다. ) 이런경우는 고체나 광학처럼 산업에 관련된 연구실이니 가도 손해볼것은 없다. 여기서 연구실생활하면 대기업 취직 사실상 100%다.
- 참고하면 순수물리는 보통 낚시하거나 연구프로그램을 내놓지는 않는다.
4학년.
- 수업 거의 모든 수업이 중간고사가 없어진다. 4학년과목은 최신혹은 심도있는 물리를 가르치는데 연구실 생활하는 경우는 이미 깊게 공부하고있는 상태이고 다른 대부분의 학생은 관심이 없다는걸 알기때문에 교수님들도 취직공부(?) 권장목적으로 설렁설렁한다.
- 3학년때 말아먹은 성적을 복구할수있는 기회이다. 재수강 + 4학년과목은 성적잘준다.
- 졸업논문: 우리학교는 졸업논문 필수라 지도교수를 정해야한다. 정하다가 재미붙으면 2학기 연구실 생활을 하며 대학원으로 직행하는경우가 생긴다.
졸업
- 대학원 : 학부의 거의 1/3~절반이 같은학교 대학원 진학이다. 공부에 별로 취미는 없고 성적은좋으나 취직공부(?)가 귀찮았던 1~2명정도는 서포카 대학원으로 진학한다. 서포카에 확실한 전공이 있는학생 2~3명정도 서포카에 대학원 진학한다.
- 취직 : 전체 40명중에 한 20명정도 대학원이고 나머지는 보통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회사 취직한다. 어케간지는 모르겠지만 이공계 회사가 아닌 은행권 증권회사 간친구들도 1년에 한둘 보인다.
추가
순수물리 연구실.
- 순수물리 전공하시는 교수님들도 학생유치에 열정적이지 않고 공부좋아하는 학생들은 보통 소심하다. 그래서 연구실이 비는 경우가 많다. 3~5년에 한명 진취적인 순수물리 지망자들이 있는데 이들이 적극적으로 들어가면 소시민들이 보고 안심하는지 슬금슬금 따라 들어가는거 같다. 순수물리 연구실은 보통 학생 3명이면 꽉차는데 한명들어가 있으면 1년이내 꽉찼다가 없으면 아에 없다.
물리학과 여학생.
- 졸업시 성적순으로 상장을 주는데 보통 다른 학과에는 여학생이 1,2,3등이다. 물리학과 여학생은 영혼이 자유로운지 탑에가는걸 잘못본다. 보통 1년에 1~2명 인데 얌전한 여학생이면 여신이되는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신은 신성영역이라 아무도 접근아지 않음. 활발한경우 그냥 여학생이라는 존재가 없어진다. 엠티때 방하나 잡는다. 5년에 한번쯤 여학생 5명정도 들어오는경우가 있는데 이때 물리학과에서 cc라는 괴현상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