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경향신문 광고’ 개입… 월권시비 자초
입력: 2008년 05월 24일 02:20:51
ㆍ23일자 본지·한겨레 배제
ㆍFTA광고 등 언론배정 주도… 광고탄압 의혹
청와대가 미국산 쇠고기 파문 이후 정부광고를 게재할 언론사를 직접 선정하는 등 정부 광고 배정을 주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국정홍보처 폐지 이후 각 부처에서 자율 홍보토록 돼있는 것을 무시하고 청와대가 국민 세금으로 집행하는 정부광고 문제까지 관여해 월권 시비를 자초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공공연히 특정 언론사에 대한 차별 대우를 하는 등 청와대가 광고를 무기로 ‘비판 언론 길들이기’의 전면에 나선 것이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 이우찬 행정관은 23일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청와대가 기획재정부, 언론재단과 협의 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홍보광고 등의 게재 언론사를 선정하고 있다”며 “쇠고기 사태 이후 광고 집행의 효율성 등을 감안해 청와대가 관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미디어오늘은 이날 이 행정관이 “영향력이 높은 신문에 더 많이 광고를 하는 게 효율적이며 그런 점에서 같은 예산으로 열독률이 높은 조선·중앙·동아일보에 더 많은 광고가 나갈 수 있다”면서 “앞으로 그런 원칙대로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기조에 따라 기획재정부와 FTA 국내대책본부는 23일자 중앙 일간지 7개사와 경제지 2개사 등 9개 신문 1면에 ‘한·미 FTA 위기를 기회로 바꿉니다!’라는 제목의 정책 홍보광고를 게재했다.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에는 내지 않았다. 앞서 기획재정부 등은 지난 20일자 1면에 중앙일간지로는 조·중·동과 문화일보 등 4개사에만 광고를 실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우리는 FTA광고 관련 예산을 지원하고 선정은 청와대에서 했다”면서 “이미 지난 2월 올해 배정된 예산 38억원중 대부분을 소진해 이후 예비비를 따서 해야할 것 같다”고 밝혔다고 미디어오늘이 보도했다.
이우찬 행정관은 23일자 한겨레와 경향신문에만 광고를 게재하지 않은데 대해 “한겨레에는 다른 광고가 잡혀 있어서, 경향신문은 광고비가 맞지 않아 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이날 출입기자들과의 브리핑에서 청와대의 정부광고 배정 주도와 관련, “청와대와 총리실이라면 모든 국정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는데 안할 수 있느냐. 권리 이전에 그건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청와대가) 아마도 광고의 메시지 협의만 했을 것”이라며 청와대 측의 신문사 선정 시인과는 다른 주장을 폈다.
신 차관은 또 문화부가 경향신문의 지난 9일자 정부 광고통제 시사 등 관련 보도를 언론중재위에 제소한 것에 대해 “(경향신문 보도를 보면) 정부가 광고탄압을 하는 것처럼 비쳐지고 있다. 특히 언론단체들이 정부가 광고탄압한다고까지 하니 상당수의 주변 사람들이 ‘저런 걸 그냥 놔두냐’고 말한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최재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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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가 신문 광고까지 개입하는거 보니까 딱 미쳤네요.
지들이 진짜 5공화국인줄 아는가봅니다. 미친것들...
이런 쓰래기들 ㅉ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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