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을 하시는 분은 이글을 못보시겠지만..
문명을 시작하려 하시는 분은 이글을 참고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ㅌ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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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기게시판에 문명5 사용(?)후기를 올려두었습니다.
그 이후로 시간이 훌쩍 흘러서(단지 게임 몇 턴 했을 뿐인데...)
어느덧 이렇게 팁을 쓸 수준까지 돼버렸네요. 이런 덴장맞을 ㅠㅠ
뻘소리 없이 바로 팁 투척입니다.
1. 도로는 가급적이면 수도와 연결되는 도시의 최소 라인으로 건설하라.
- 도로 유지비가 1tile당 1골드입니다.(per 1턴) 이거 엄청납니다. 게다가. 도시 서너개 되지 않으면
그조차도 효율이 떨어지므로 도시 서너개 되기 전엔 건설하지 말것을 권합니다.
2. 염소 눈물만큼 모이는 골드는 가급적이면 사지말고 차곡차곡 모아두라.
- 골드로 할 수 있는것에 반해 골드의 수입은 너무 적습니다. 때문에 골드로 건물을 땡겨짓는다거나
땅을 사기 보다는(차라리 땅 넓히는 속도 올려주는 건물-오벨리스트같은-을 지으세요)
모아뒀다가 차후에 경험치 엄청 오른 유닛들을 업그레이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경험치가 쌓인 유닛들은 문명 발전에 따라 차곡차곡 업그레이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도끼맨-소드맨-롱소드맨 요딴식입니다.
3. 초반 워커 1명을 뽑은 이후에는 가급적이면 워크샵부터 건설하라.
- 워크샵의 효과는 생산효율 20% 증가입니다.(건물 한정) 빨리 지으면 지을수록 이익입니다.
4. 행복도는 항상 관리하라.
- 애들이 햄보칼수가 엄서~ 라고 울부짖는다면 심지어는 군사유닛들의 능력조차 퇴화해버립니다.
또, 애들이 행복하게 되면 골든에이지가 자주 뜹니다.
5. 점령한 도시는 일단 자동관리(점령후 뜨는 선택지에서 2번)를 하라.
- 점령후 뭐 뜯어먹을게 있다고 바로 Annex 로 만들어버리면 애들이 햄보칼수가 엄서~ 라고 합니다.
이러한 도시에서 나오는 Unhappyness 의 양은 엄청납니다. 나중에 국정이 안정화되기 전까지는
그냥 자동관리로 두세요. 나중에 Annex로 바꾸면 됩니다.
6. 초반에는 숲을 개간하여라.
- 숲을 개간하면 당장 Production 이 20가량 생깁니다.(워커로 개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지속적인 Production을 감소시키므로 안좋을 수 있지만 어차피 첫끝빨이 개...나리 끝빨이 아니라
첫끝빨이 영원 끝빨입니다. 초반엔 무조건 건물 빨리 짓는것만 생각하세요.
7. 중립도시(Soeul과 같은)는 점령하지 말고 관계개선에 노력하라.
- 중립도시들은 대부분 문명 발전도가 꽤 높고 방벽도 두터워 점령자체도 힘들 뿐더러
Friendly 이상 유지시 얻는 이점이 많습니다. 지속적으로 돈을 쥐어주고 보호조약도 맺어주고
문제도 해결해주면서 지속적으로 우호도 관리를 해주신다면 가끔 유닛도 만들어주고 자원도주고
좋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땅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영토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8. 만리장성(The Great Wall)은 매우 위대한 건물이다.
- 후반까지도 효과가 지속되는 만리장성은, 자국 영토내에서 적 유닛들의 Move를 -1 해줍니다.
초반에야 침략받을 일이 별로 없지만 후반들어서면 마구 전쟁걸어올텐데, 도시의 요격능력과
더해져서 방어에 엄청난 이점을 안겨줍니다. 가능하다면. 건설하십쇼.
9. 싸워서 체력이 떨어진 유닛은 쉬면 다시 피가 찬다.
- 싸워서 체력이 떨어진 유닛은 도시로 돌아갈 필요 없이, 그자리에서 쉬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이런식으로 유닛관리를 잘해주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해준다면 같은 도끼맨이라도 성능이
전혀 달라져버리게 됩니다.
10.유닛의 레벨업을 통한 능력 업그레이드는 특정 tile 위에서의 잇점이 가장 좋다!
- 초반엔 Rough, Open tile에 관한 업그레이드만 가능하지만 몇 번 레벨업하다보면 시야를 늘려주거나
체력을 회복시켜주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선택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그중 가장 좋은건 역시
특정 tile 위에서의 능력 강화입니다. 이게 레벨2~3까지 쌓이게되면 문명의 차이도 극복 가능합니다.
11.Culture(맞던가?)가 오름에 따른 문명 강화(민주주의라거나 군국주의 등등)는 초반에는 군국주의가 좋은듯?
- 저처럼 정복왕 광개토대장님을 표방하는 사람이라면, 꽤 좋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뽑은 유닛을 잘
살려서 키우다보면 후에는 경험치 200% 이점 덕분에 먼치킨이 탄생하게 됩니다. 혼자서 도시하나
박살내버리는 소드맨 탄생 가능. ㅡ,.ㅡ; 게다가 Unhappyness 수치를 Scout을 이용하여 저렴하게(?)
내릴 수 도 있습니다.(군대의 도시 주둔시 UnHappyness 감소)
12.가끔 나오는 위대한 인물중 장군의 경우 골든에이지화 시키지 말고 계속 살려서 써먹으라.
- 장군이 근처 타일(대략 2~3타일의 범이인 듯)에 있을 경우 유닛들은 25~33%의 능력상승 버프를
얻습니다. 이것은 문명의 발전도와 상관없이 항등한 버프로써 엄청 좋아요 ㅡ,.ㅡ
13.위대한 인물 중 상인의 경우 나오자마자 골든에이지로 투입하라.
- 상인의 능력은 중립도시 가서 교역을 트거나(우호도 상승+약간의 자원) 특정 tile에 +2Gold per turn 의
건물을 짓게 해주는 것 입니다. 도시 숫자가 서너개 이상 된다면 그냥 골든에이지화 해버리세요.
골든에이지로 넘어가서 얻는 이점이 훨씬 큽니다.
14.외교에서 판단이 잘 안서거나 뭐라고 씨부리는지 모르겠다면 그냥 맨 아래 선택지를 선택하라.
- 맨 아래 선택지는 대부분 좋게좋게 잘 거절하는 선택지입니다. 우호도가 떨어지지도 않으며
뜬금없이 전쟁을 외치지도 않습니다.
15.Horse Mounted 유닛이나 Longswordman 과 같이 특정 자원을 필요로 하는 유닛들을 잘 써먹으라.
- 말이나 Iron을 필요로 하는 위와 같은 유닛들은 보유 숫자에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국의 Iron
생산이 1이라면 Longswrodman 은 1명밖에 유지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그놈이 죽으면 다시
생산 가능하긴 하지만 경험치가 개떡이기 때문에...
16.Barrack등의 유닛 경험치 상승 건물들보다 Happyness를 올려주는 건물이 훨씬 낫다.
- Happyness가 높으면 유닛들의 사기도 높아져서 그 자체로 능력을 업해주는 버프를 받습니다.
게다가 배럭등을 통한 경험치 획득은 궂이 배럭이 아녀도 전투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17.타국을 침략할 때 수도부터 치는것이 좋다.
- 타국의 수도를 Siege에 돌입하게 되고 아군의 승산이 높을 경우. 보통 타국은 외교를 걸어옵니다.
대부분 막대한 양의 자원과 심지어는 특정 도시를 넘겨준다는 외교도 자주 뜹니다. 먹고 10턴동안
참은다음 다시 점령해버리세요.
18.Japan은 외교를 걸어오면 바로바로 제일 위에 선택지를 선택해줍니다.
- 쓸어버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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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클리앙 팁 & 강좌 게시판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63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