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황 : 도로는 제한 속도가 70인 일반도로, 저는 1차로에서 70으로 주행중.
질문 : ㄱ. B가 80의 속도로 오고 있을때 저는 2차로로 비켜줘야 되나요?
(진로 양보의 의무에 해당하는지)
ㄴ. A,B,C가 모두 80으로 달리고 저만 70으로 주행중일 때 B가 차로 변경을 시도하다가 저 또는 C와 부딪쳤을 때 저에게도 책임(과실)이 있나요? (교통흐름방해 등의 이유로...)
2. 상황 : 도로는 일반도로, 1,3차로에는 차가 없음 혹은 멀리 있음
질문 : ㄱ. 우측으로 차로 변경 후 A차와 충분한 안전거리가 확보될 때까지 주행한 뒤 다시 그 전 차로로 변경한다면 정상적인 차로 변경인가요? 아니면 앞에 있던 A차를 앞지른 것이 되어서 앞지르기 위반이 되나요?
ㄴ. 앞지르기와 칼치기, 무리한 차로 변경, 정상적인 차로 변경은 어떻게 구분되나요?
3. 상황 : 이륜차가 우측차로에서 주행 중, 3KM 앞에서 좌회전을 해야 함 (실선을 그어버렸네요.. 점선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질문 : 좌회전 차로로의 원활한 진입을 위해 2-3KM 전에 미리 좌측의 직진차로로 진입해서 주행하고 있어도 되나요? 아니면 지정차로 위반이 되나요?
4. 상황 : 도로는 왕복 2차로, 제한 속도 50구간. 반대 차로에는 차가 없음
질문 : 제가 50으로 주행중일 때 실선은 앞지르기 금지구간이므로 A는 저를 추월해선 안되는 것이 맞나요?
만약 제가 40으로 달리고 있다하더라도 실선이니까 A는 저를 추월해선 안되는 것이 맞나요?
오늘 새벽부터 아침까지 뻘글 쓰는것 같네요....ㅋㅋ
저도 이런게 갑자기 왜 이렇게 궁금해졌는지 잘 모르겠어요...;;
굳이 이유를 꼽자면 하면 안되는 것은 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혹시라도 사고 발생시 규정이나 기준을 모르고 있으면 안되니까 정도...?
자료나 바디랭귀지 없이 오직 글로만 질문하는거...아주 많이 어려운 거였군요.... 그냥 제가 설명을 잘 못하는건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