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와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강유원의 Book소리]
[미디어오늘 강유원·철학자]
나는 1970년대 후반에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국토지리·인문지리·사회문화·정치경제·국사·세계사 등을 배웠다. 문과학생이었기 때문에 이런 사회과목들을 반드시 배워야 했고 모든 과목의 시험을 치렀던 반면, 물리·생물·화학·지구과학은 배우기는 했으나 한 과목만 선택해서 예비고사를 치렀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별다른 기회를 택해서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관련 과목들에서 얻을 수 있는 나의 지식은 그때 수준에 머물러 있었을 것이다. 요즘에는 문과 학생이라 해도 세계사를 선택해서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면, 그리고 대학에 진학해서도 해당 교양 과목을 수강하지 않는다면, 수강했어도 공책 정리한 것 몇 쪽 외워서 학점이나 얼렁뚱땅 따겠다는 식으로 지나간다면, 대학을 졸업하고도 세계사 관련 교양서적을 단 한 권도 읽지 않는다면, ‘플라톤 철학은 서기 전 5세기 아테네의 산물’이라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아프가니스탄은 역사적으로 동서 문명의 접점이었다’라는 게 뭘 말하는지 알지 못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세상이 돌아가는 맥락을 까마득히 모른 채 살아갈 것이다. 하긴 이런 지식이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다. 경제만 잘 돌아가면 그만일 수도 있다. ‘경제’, 정확하게 말해서 ‘배불리 먹고 사는 것’, 이 말 앞에서는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린다. 그러나 잠시라도 이런 것이 중요하다 싶으면 이런저런 참고서를 뒤적일 것 없이 고등학교 사회교과서를 구해서 보는 것도 나쁘진 않다.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는 “급변하는 사회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민주시민”이 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 공동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식을 기르는 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재이다. 말 그대로 교과서이다. 이 책들만 제대로 배우면, 다시 말해서 대학입시니 뭐니 하는 목표에 맞춰 경쟁의 왕자와 문제풀이의 달인이 되는 방식으로 배우지 않으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은 거의 다 얻을 수 있다.
요즘 많이 거론되는 ‘한반도 대운하’를 검토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도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찾을 수 있다.
대한교과서에서 펴낸 사회 교과서 46쪽에는 한국과 세계의 주요 하천의 하상계수(하천의 최소 유량과 최대 유량의 비)가 나와 있다. 한강 1:390, 낙동강 1:372, 금강 1:300, 나일강 1:30, 양쯔강 1:22, 라인강 1:18, 콩고강 1:4이다. 한국의 강들은 다른 나라의 강들에 비해 하상계수가 어마어마하게 크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하상계수가 다르므로 토지 이용에서도 차이가 있다.
47쪽에서는 그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하천 주변에는 범람원이 넓게 발달해 있지만, 유럽의 센 강이나 라인 강의 경우는 하천 바로 옆까지 도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나무와 벤치가 조성되어 시민들이 휴식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한국의 하천 주변은 엄청난 공사를 하기 전에는 유럽처럼 이용할 수도 없고 운하를 파서 배를 다니게 하겠다는 것은 교과서에서 벗어난 소리가 된다.
물론 좋은 방법이 있기는 있다. 커다란 하상계수의 원인인 여름철 강수와 집중호우를 해결하면 된다. 즉 기후를 바꾸면 된다. 아니면 운하를 파놓고 기후가 바뀌길 기다리면 된다. 지구 온난화가 심각해지고 있으니 200년쯤 후에는 기후가 바뀔지도 모르겠는데, 한반도 대운하 계획이 그것까지 내다본 것이라면 이는 그야말로 ‘2백년지대계(二百年之大計)’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어쨌든 장차 이 나라를 크게 발전시키고자 하는 이는 온 국민이 다 배우는 교과서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고 그것에 들어맞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할 듯하다. 이왕에 살펴보는 김에 ‘법과 사회’ 교과서도 공부하면서 법질서 지키기와 민주주의의 기본이 무엇인지도 알아두면 금상첨화겠다.
[칼럼 링크]http://news.media.daum.net/society/media/200801/10/mediatoday/v19560876.html
대한민국은 물부족 국가라는데...허허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