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말하는 피규어 회사는 12인치 액션피규어같은 피규어나 피그마같은 피규어가 아니라 스태츄 피규어를 의미합니다.
사실 저는 피규어는 많이 없습니다...
왜냐면 저에게 피규어의 구매욕을 자극한 애니메이션이 에반게리온이라 팬티&스타킹with가터벨트 딱 2개 뿐이었는데
에반게리온은 피규어 퀄리티가 정말 지극히 개인적이지만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수준이 떨어지고,
팬스가는 피규어 자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 구매는 거의 한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의견은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으로만 생각해주세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에서 다루는 피규어 회사는 일본 애니메이션 스태츄 피규어만 얘기하고
어디까지나 제가 생각하는 기준에 충족하는 회사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비교에 들어가기 전에, 정말 회사들의 기본적인 정보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태츄 피규어 업계에서 만큼은 탑인 굿스마일입니다.
밑에서 얘기할 반다이나 고토부키야에 비해서는 정말 중소기업 수준의 비교될 정도로 작은 회사이지만,
피규어의 라인업과 피규어의 퀄리티 만으로 반다이랑 고토부키야를 누를 정도로 뛰어난 회사입니다.
퀄리티 자체는 그닥 좋은 편은 아니었지만 지금은 제휴회사인 알터와 맥스팩토리 덕분에 퀄리티만은 업계의 탑입니다.
피규어에 생각이 있고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 이 회사에서 라인업이 되있다면 여기에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굿스마일의 협력회사로 굿스마 삼대장 중 하나인 알터입니다.
굿스마일 컴퍼니의 협력회사 중에서 다른 회사들에 비해 독립적으로 피규어를 내는 회사로도 유명합니다.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나기 때문에 조금 높은 가격대의 고퀄리티의 피규어는 알터 피규어가 좋습니다.
굿스마 삼대장 중 마지막 하나인 맥스팩토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피규어 시장에서 제일 돋보적인 퀄리티를 자랑한다고 생각합니다.
맥스팩토리에서 나오는 피규어의 퀄리티는 정말 미친듯이 우수하지만, 회사 자체가 거의 굿스마일 컴퍼니에 소속되어 있어서
자체적인 피규어 생산이 거의 없다시피하고 있어도 조금 마이너 위주의 캐릭터들이므로 구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래도 맥스팩토리는 굿스마일의 협력회사라 굿스마일에서 맥스팩토리의 기술력으로 여러가지 해주므로 그걸로 만족합시다.
반다이의 자회사로 현재 굿스마일 패밀리와 같이 업계의 탑을 놓고 경쟁을 벌이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반다이의 자회사인 만큼, 주로 반다이 계열에서 나온 애니메이션이나 정말 유명한 애니메이션들만 제작하므로
진짜 메이저한 취향의 애니메이션이 아닌 이상, 원하는 피규어를 메가하우스에서 찾기는 조금 힘드실 것입니다.
정말, 서브컬쳐 업계에서는 반다이와 양분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만 어째서인지 스태츄 피규어는 영아닙니다..
퀄리티 자체는 나쁜 편은 아니지만, 굿스마일 패밀리의 퀄리티가 넘사벽 급이라 이 분야에서는 밀리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라인업이 상당하고 피규어 외에도 여러가지 오덕들이 좋아할 상품들을 판매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각각의 피규어를 비교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가격은 5 회사 모두 7000엔~9000엔 선으로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퀄리티와 라인업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굿스마일 패밀리 비교.
굿스마일 삼대장인 굿스마일컴퍼니와, 알터, 맥스팩토리의 피규어 퀄리티에 대한 비교를 해드리겠습니다.
사실 라인업 자체가 틀리기 때문에 같은 작품을 피규어화 하는 경우가 적어서 제가 생각하기에 각 회사를 대표할 수 있는
퀄리티의 피규어를 예시로 들어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부터 굿스마일컴퍼니, 알터, 맥스팩토리 순입니다.
우선 라인업만 보면, 굿스마일이 가장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왠만큼 신작 애니메이션 중에서 인기 있다 싶으면 피규어로 만들 정도이며 한달에 거의 10개 가량이 나올 정도입니다.
퀄리티만 놓고 보자면 맥스팩토리의 퀄리티가 압도적으로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점은, 머리카락의 디테일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색감이나 세부조형 같은 것 어떤 것 하나도 빼먹지 않고 미친 퀄리티를 자랑하거든요..
그렇지만 맥스팩토리 자체에서 내는 피규어가 거의 없을 정도로 나오는 수량이나 종류가 극히 한정적입니다.
알터는 딱 굿스마일과 맥스팩토리의 중간 위치입니다.
라인업 자체는 한달에 3~5개 정도로 굿스마일에 비해서는 다소 낮지만, 거의 없다시피 한 맥스팩토리보다는 높고
퀄리티는 맥스팩토리보다는 모자라지만 굿스마일보다는 살짝 높습니다.
근데 문제는 저 퀄리티를 살릴만한 캐릭터를 선정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3회사야 같은 굿스마일 패밀리이기는 하지만, 굳이 비교한다면...
맥스팩토리에서 피규어를 만들었다면 맥스팩토리를 먼저 사도록 합시다.
그런데 맥스팩토리에서 안만들었다면 알터를 보고, 알터에서도 안만들었으면 굿스마일을 보는 순으로 보시면 됩니다.
2. 굿스마일패밀리, 메가하우스, 고토부키야 비교
왼쪽부터 굿스마일, 메가하우스, 고토부키야입니다.
우선 굿스마일 패밀리의 피규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퀄리티 자체는 뛰어납니다.
라인업도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왠만한 신작은 다 만들고 한달에 7~10개 정도를 꾸준히 낸다면 정말 좋은 수준이죠.
그 다음에 메가하우스, 역시 퀄리티 자체는 굿스마일에 밀리지 않을 정도로 괜찮습니다.
하지만 메가하우스의 가장 큰 문제는 정말 유명한 애니메이션이나 반다이계열이 아니면 피규어를 안만듭니다.
메가하우스에서 하는 피규어는 원피스, 아이돌마스터, 프리큐어 같이 오타쿠 뿐만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아는 작품들만 만드므로
신작이라던가 라노벨출신의 애니메이션, 흔히 모에한 미소녀 캐릭터들은 진짜 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고토부키야는 위에서 얼굴만 비교해서 보시면 바로 아실거에요..
라인업은 굿스마일과 비슷한 수준으로 괜찮은 편이지만 보시다시피 퀄리티가 다른 두 회사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이 걸 좀 더 적나라하게 비교해드리자면...
굿스마일과 고토부키야만 비교하겠습니다. (왼쪽이 굿스마일입니다.)
덕후가 아닌 일반인들은 잘 모를 수도 있겠지만 머리카락이랑 얼굴의 조형만 봐도 딱 오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이건 사실 비교하려고 준비한 자료지만.. 둘의 가격차이가 좀 나가기 때문에.. 그냥 보고만 넘어가주세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굿스마일이 퀄리티 면에서는 훨씬 더 뛰어난게 확실합니다.
고토부키야도 퀄리티가 엄청 떨어지는 것은 아닌데.. 얼굴 부분에서만큼은 다른 두 회사에 비해서 떨어져요.
특히 머리카락의 조형이 두 회사에 비해 정말 단순합니다.
굳이 이 세 회사를 정리하자면 이런 느낌입니다.
라인업은 굿스마일과 메가하우스는 라인업이 거의 안겹치므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에 비해서 고토부키야와 굿스마일은 다소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퀄리티는 메가하우스랑 굿스마일이랑 둘 다 비슷한 것에 비해서 고토부키야는.. 주륵,....
결론.
정말 메이저한 소년만화나 반다이계열의 애니메이션의 피규어를 살 경우에는 메가하우스
그 외의 피규어를 살 경우에는 맥스팩토리, 알터, 굿스마일, 고토부키야 순으로 알아보세요..
아마 맥스팩토리는 여러분이 구하려는 피규어는 거의 없겠지만..혹시라도 있다면 퀄리티만큼은 보장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서비스 서비스
쓰고보니 느끼는 거지만 정말 실용성 없는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