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은 전에 재수생 사교 듣보잡 클랜에 심심해서 직접 올렸던 글을 편집한겁니다. 그 당시엔 꽤나 정확하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보니 수정할 것도 있고, 또 수정하고 난 후에도 확신은 못하지만 유용하지도 않고, 그럼 왜올리는거니!! 심심해서 올립니니다.
한시간쯤 전에 글을 완성하고 완료버튼을 누르니 무슨 필터링 걸렸다면서 글이 싹 다 지워지더군요. 그림 주소에 프로토스가 영문으로 있는데 로토가 왜 필터링에 걸리는건지!! ㅠ.ㅠ 운영자 미워요. 다시 다 쓰려니 힘들어서 힘들어서 긴 글을 몇개로 나눠서 올리려고 합니다. 유용하진 않으나 호응이 좋다면 저도 비록 '바쁜' 연말이지만 틈틈이 올려보겠습니당.
거듭 강조하지만 할일 없어서 이러는게 아니에요.
먼저 숫자가 많이 나오는 글인 관계로 단위를 명확히 해야 할 것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닛들의 사거리(Range)를 표시할때 쓰는 숫자들은 블리자드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은 단위로 음... 건물지을때 건물의 크기를 알수 있는 블럭있죠? 지을수 있는 부분은 녹색, 지을 수 없느 부분은 붉은색으로 표시되는 블럭말이죠. 예를 들면 서플은 3X2블럭. 배럭이나 커맨드센터는 4X3블럭. 여기서 나오는 블럭의 한변 길이가 흔히 사거리 표시에 사용되는 단위길이입니다.
반면 저는 범위마법의 범위를 측정할때 좀 다른 단위길이를 사용했는데, 이른바 M단위가 되겠습니다. 그렇습니다. 마린과 메딕의 크기를 단위길이로 사용한게죠.
그래서 혼동을 막기 위해 마린 메딕으로 측정한 길이의 뒤에는 m이라는 숫자를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Ⅰ. 범위마법의 범위 Ensnare - 9m X 7m Plague - 9m X 7m Dark Swarm - 9m X 7m EMP Shockwave - 9m X 7m Recall - 9m X 7m Stasis Field - 9m X 5m Disruption Web - 8m X 5m Maelstrom - 7m X 5m Psionic Storm - 7m X 5m(꼭지점은 걸리지 않음) Irradiate - 5m X 5m 여기서 놀라운 점은 EMP의 범위가 생각만큼 좁지 않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가장 넓은 축에 속하는데, 그렇다면 왜 체감범위는 좁게 느껴지는 걸까요. 생각해봤는데, 문제는 마법 발사 타입과 사정거리에 있었습니다.
범위 마법의 대부분은 시전 즉시 효과가 대상에게 걸리며, 인스네어와 EMP만이 예외에 속하는데, 인스네어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대상에게 날라가지만 EMP 미사일은 너무 느립니다. 얼마나 느리냐 하면 유닛도 아닌 마법 미사일 주제에 그 틈에 가속까지 합니다. 따라서 시전을 해도 빗나가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게다가 EMP의 사정거리는 8. 범위마법 중에서는 짧은편에 속하지요.
다크스웜은 시전시 주황색 육각형의 구름 형태로 펼쳐지는데 그 형태와는 달리 실제 마법이 적용되는 범위는 9x7의 정확한 정사각형 형태입니다... 만 확신은 못하겠군요. 당시 실험할때는 확실하다고 생각했는데 후에 몇번 다시 해보니 아닌 것도 같아서.
Ⅱ. 공격형 범위마법의 데미지 Plague: 295
Irradiate: 250(울트라에게 걸어서 정확하진 않으나 저그유닛의 회복속도를 고려한 결과입니다)
Psionic Storm: 112
Ⅲ. 마법의 사정거리 Queen sight: 10
Parasite: 12
Ensnare: 9
Spawn Broodling: 9
Defiler sight: 10
Dark Swarm: 9
Consume: 1
Plague: 9
Medic sight: 9
Heal: 2
여기서 2라는 수치는 2만큼 떨어진 거리에서 치료가능한 것이 아니라 2만큼의 거리 안에 있는 damaged unit에게 자동으로 다가가 치료한다는 뜻같습니다. 1Energy 소비당, 2HP 회복이고요.
Restoration: 7
디펜시브 매트릭스와 스테시스 필드를 제외한 모든 마법효과를 치료합니다.(확인하진 않았습니다.)
Optical Flare: 9
시야를 1로 만들죠.
Explorer Science Vessel sight: 10
Defensive Matrix: ?
EMP Shockwave: 8
Irradiate: 9
Ghost Espionage sight: 9(+2)
Nuke: 10
Lockdown: 9
Behemoth-Class Battlecruiser sight: 11
Yamato Gun: 10
High Templer sight: 7
Psionic Storm: 9
Hallucination: 7
Corsair sight: 9
Disruption Web: 9
Arbiter sight: 9
Recall: ∞
Stasis Field: 9
Dark Archon sight: 10
Feedback: 10
다른 마법유닛이 다크아콘 앞에서 찌질거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시야 10!! / 피드백 10!! 무림을 재패하는 요소는 속도요, 스타의 마법을 재패하는 요소는 사거리이니...
Mind Control: 8
Maelstrom: 10
다음에는 스플레시 데미지에 대해 올리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쓰잘데기 없지만 시간때우기는 됬다면 추천. 저를 고생시키고 싶으시다면 추천을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