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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받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종교에도 있다.”
“기독교가 ‘예수만이 구원’이라는 배타적 교리를 버리지 않으면 소멸하게 될 것이다.”
기독교 진보 학자들이나 종교 다원주의자들이 자주 하는 말이다. 그들은 진리보다 구원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면 구원이란 무엇인가. 종교 다원주의자가 말하는 구원이란 대체로 한 인간이 자아 중심적인 관점에서
보편적인 관점을 경험하게 되는 것, 또는 자기를 비우고 궁극적 실재와 일치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문제는 각 종교에서 말하는 ‘구원’의 정의가 다양하며 구원의 방식도 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예컨대 기독교의 구원은 인간이 하나님을 떠난 죄에서 돌이켜서 예수를 나의 주와 하나님으로 믿고
죄 사함 받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이 구원은 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되는 것이다.
불교의 구원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해방돼 무아적 존재가 되는 것이다.
사람이 성불해서 열반에 이르는 것이 불교의 구원관이다. 열반은 현실 세계의 ‘나’라는 의식과
생각이 완전히 사라진 세계로서 나와 너의 구별이 없는 무아적 구원이요, 자신의 기억과 자의식이
완전히 사라진 비인격적인 구원을 말한다. 이러한 불교의 구원에는 창조주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은
전혀 고려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이 구원엔 인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슬람교는 신의 은혜보다는 율법을 준수함으로써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는다.
구원은 천국에 가는 것이고 방법은 율법 준수이기 때문에 이 또한 자력 구원에 속한다.
힌두교의 구원은 모든 자아의 욕망과 감정으로부터 초연해짐으로써 자아를 벗어나
브라만(절대자)과의 합일을 이루는 것이다. 여기서 브라만은 비인격적인 존재로서 우주의 근본 원리며
궁극적 실재라고 여긴다. 브라만 안에서는 주체와 객체의 구별이 없고 선과 악의 구별이 없다.
결국 우주와 하나님은 하나이며 인간이 곧 하나님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구원은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세계의 종교들은 각 종교들마다 구원에 대한 개념이 다르고 구원의 방법이 각기 다르다.
구원의 개념이 이처럼 다양한데 억지로 일치시킬 수는 없다. 문제는 과연 어느 종교의 구원관이 진리이며
이 세상의 근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또 이 세상의 원리들과
가장 잘 부합될 수 있는가를 하나씩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종교가 다 인격적인
창조주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의미하는 구원을 가진 것이 아니다.
오직 예수 안에서 이 구원을 경험할 수 있다.
진리는 배타적이다. ‘예수만이 구원’이라고 말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생활 태도의 배타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호전적이며 남을 무시하는 생활의 배타는
기독교 정신이 아니다. 우리가 진리를 가졌기에 더욱 사랑하고 섬기고
남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다.
출처 | http://bigtree.or.kr/zbxe/index.php?document_srl=58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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