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냐는 디아블로 야만용사에서 가져온 전사형입니다. 근데 물몸이라 점사당하면 바로 녹아요(20레벨 강화보호막 전까지)
그래서 진입타이밍을 잘 잡아야하는 암살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탱커 아니에요 !
소냐의 장점은 소용돌이를 통한 안정적인 라인장악과 영웅중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캠프를 잡을 수 있다는 점!(7레벨 우두 가능!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림)
먼저 특성을 알아봅시다.
전 1레벨 분노 공급을 찍습니다. 대지강타의 빠른 분노 소모를 극복해주는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7레벨 짐승같은 회복력과 시너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막기도 좋은 선택입니다. 상대 평타가 아플 수 있는 경우 찍어야죠. 탱킹을 해야하니까요!
라인전이나 캠프 잡을 때를 생각한다면 전사의 얼굴무늬도 좋은 선택입니다. 회복왕이 될 수 있습니다.
4레벨
집중공격입니다. 평-w를 통한 깜짝놀랄 딜을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데미지 강화!
싹쓸바람은 상대 스턴과 같은 특성이 없다면 유용합니다. 슬로우제거를 통한 도주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숙련도가 높아야하고 영웅들 스킬을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우월함은 소냐를 캠프의 제왕으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사실 4레벨은 뭘 찍어도 무관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특히 캠프가 많은 맵에서는 우월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7레벨
7레벨 중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특성입니다. 이걸 찍는 순간 노코스트 소냐는 마을을 가지 않아도 될정도가 됩니다. 특히 솔로 캠프를 사냥할 때, 우두머리를 사냥할 때 꼭 필요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자신이 q를 잘 맞춘다면 독 작살을 통한 딜 강화를 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라인전이 끝나지 않았거나 소규모 싸움이 일어난다면 정말 좋은 효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q를 잘 맞춘다면 상대가 예측못할 거리에서 작살이 들어갑니다.
집공-후속을 자주 사용하는 제라툴과 같이, 순간 폭딜을 노릴 수 있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스킬-평타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소냐는 자주 나오지 않는다는게 제 생각입니다(영웅리그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빠대에서는 소냐가 날뛰기가 비교적 수월합니다!)
10레벨
도약강타는 장거리 광범위 CC를 통해 한타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는 영웅입니다. 특히 자가라의 게걸아귀와 제라툴의 공허의 감옥과 연계도 좋고, 이 궁극기를 통해 상대 원거리 딜러를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망에도 좋아요!
상대가 원거리 딜러가 적거나, 일리단과 같은 딜탱형 영웅이 많다면 효율적입니다. 집중공격 후속타와 함께 시너지가 합쳐진다면 평타가 어마어마해질 수 있죠.
14레벨
소용돌이를 통한 회복량 증가는 특히 아눕아락이나 자가라 등 소환물이 많은 영웅이 상대방에게 많다면 좋습니다. 회복이 장난아니게 늘어나서 좀비같은 탱킹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하지만 CC에(스턴류) 무력하다보니 잘 고려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진입-진영파괴-소용돌이 도주가 가능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유용한 좋은 특성입니다. 특히 법뻔뻔이 상대에게 많다면요 ...
이 특성을 사용하면 도주, 추노에 유용해집니다. 특히 4레벨 개량작살과 합쳐진다면 장거리 이동기가 될 수 있죠! (하지만 저는 잘 안찍습니다)
상대 탱커가 많은 조합이라면 대지강타(주로 W소냐라고 하죠)를 강화해서 대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강력한 딜링이 가능해집니다.
16레벨
한번 더 살 수 있도록 강철신경을 많이 찍어주는 편입니다.
압도적 존재감이 좋진 하지만, 메인 탱커는 아니기때문에 차라리 강철신경 쪽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냐가 메인 탱킹을 해야한다면 찍어주시고, 원딜이 많다면 찍어주세요.
W소냐의 핵심특성입니다. W데미지가 주황색이 뜨기시작할겁니다. 그 쾌감 .....
20레벨
소냐를 완전체로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상대 딜러가 20레벨에 폭풍의 번개가 다수이거나 생존기가 많다면(EX 제이나 얼방) 탱킹을 그대로 받아내기에는 4초는 좀 짧죠. 하지만 4초면 충분한 딜링이 가능합니다!
완전 핵딜을 원할땐 시공의 칼날만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끓어오르는 분노와 아리앗의 분화구는 솔직히 소냐 10레벨 찍으면서 찍어본 적이 없습니다. !! (사실 고통감내만한 특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소냐는 평-W-평캔이 안됩니다. 그래서 평W평W가 안되기 때문에 평W평평W평평W가 됩니다. 이 점을 잘 생각해야 캠프나 영웅싸움이나 유용한 딜을 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진입을 하는 경우는 자신이 선진입을 해도 살아나갈 수 있다라는 판단이 설 경우에만 하세요. 나머지는 후진입으로 우리 탱커가 들어가고 들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도약강타를 배운 10레벨 이후에는 좀 더 적극적으로 상대방 딜러 라인을 물어주세요.
소냐의 핵심은 우월한 캠프처리능력과 2CC 그리고 예측못할 평W데미지, 소용돌이의 회복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복 소냐, Q소냐, W소냐, 진노소냐 전부 나쁘지않은 트리이기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특성을 타 주시길 바랍니다~
아, 영웅리그에서도 충분히 쓸 수 있으며, 저는 일리단이 짜증나서 시작한게 소냐입니다.
(더 자세하게 쓰려고 했으나 나머지는 댓글로 궁금한 점 알려드리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