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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am a determinist. As such, I do not believe in free will...Practically, I am, nevertheless, compelled to act as if freedom of the will existed. If I wish to live in a civilized community, I must act as if man is a responsible being.
저는 결정론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자유 의지를 믿지 않습니다 사실,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지의 자유가 존재하는 것처럼 행동하도록 강요 당합니다 문명 사회에 살기를 원한다면 나는 인간이 책임있는 존재인 것처럼 행동해야합니다.(아인슈타인이 한 발언)
출처-Kimiya’S Quest
달과 자유 의지
1931년 아인슈타인은 자유의지에 대한 믿음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은 달 의지의 비교로 대응했다.
"만약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영원한 길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자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달은 스스로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완전히 확신했을 것이다.그래서 더 높은 통찰력과 더 완벽한 지능을 부여받고, 인간과 그의 행동을 지켜보고 있는 존재는, 자신이 자신의 자유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는 인간의 환상에 대해 미소를 지을 것이다."
1932 년 경에 아인슈타인은 아일랜드 과학 번역가 인 제임스 머피와의 인터뷰에서 아서 쇼펜하우어 의 1840 년대의 인간 화학 이론에 근거한 자유 의지와 자유에 관한 질문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 요지는 다음과 같음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는 있지만 자신이 무엇을 원할지는 할 수 없다."
- 아서 쇼펜하우어 1930 년경 아인슈타인 (Einstein)이 연출한 작품
아인슈타인은 이 논리를 1932 년 신조의 일부로 썼다.
다음은 관련 인용문.
"이 '위대한 시대'를 살아가는 가운데, 자유 의지를 자랑하는 그 미친 퇴보 한 종에 속한다는 사실에 자신을 조화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나는 현명하고 선한 뜻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어딘가에 섬이 존재하기를 바랍니다. 그런 곳에서 나는 열렬한 애국자가되어야한다! "
- 앨버트 아인슈타인 (1914), "폴 애런 페스트 (Paul Ehrenfest)의 편지", 12 월 상순
"나는 결정 론자입니다. 따라서 나는 자유 의지를 믿지 않는다. 유대인들은 자유 의지를 믿습니다. 그들은 사람이 자신의 삶을 형성한다고 믿습니다. 나는 그 교리를 철학적으로 거부한다. 그 점에서 저는 유태인이 아닙니다. "
- 알버트 아인슈타인 (1928), "George Viereck와의 인터뷰"
"나는 자유 의지를 믿지 않는다. Schopenhauer의 말 :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할 수는 있지만, 그가 무엇을 원할지는 할수 없습니다.'내 인생의 모든 상황에서 나를 따라 가며 나와 나에게 고통 스럽긴해도 다른 사람들의 행동으로 나를 화해시킨다. 자유 의지의 부재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나 자신과 동료 사람들을 연기하고 개인을 결정하고 내 성질을 잃는 것에서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못하게한다. "
- Albert Einstein (1932), "My Credo", 8 월
http://www.eoht.info/page/Einstein+on+free+will
현대 생물학계에선 상당히 많은 학자들이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 할수록 자유의지라는 개념이 들어설만한곳이 없다는게 그들의 주장(양자역학의 원리가 자유의지의 개념을 구원 해줄수도 있었으나 최근 뇌과학계에선 뇌가 무언가를 결정하는 세계는 양자역학의 세계보다 훨씬 거시적이기 때문에 뇌의 세계에선 양자역학의 원리가 적용되지 않는다는게 주류의견)
자유의지가 없다면 인간의 행동과 의식은 외부의 물리작용과 뇌의 생화학적 반응에 의해 만들어진것에 불과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무의식이 외부의 물리작용에 의해 생성되고 의식이 그 무의식을 받아들이고 행동이 의식을 따르는것인데 이 과정에서 인간의 의지가 관여하는게 없다는게 많은 현대 생물학자들의 주장
다만 양자역학이 발전하면서 이게 인간의 뇌에 적용되면 자유의지가 있을수 있다는 주장이 생김
한마디로 기존의 뉴턴적 세계관에선 모든게 인과관계에 맞게 기계적으로 돌아가지만 양자역학에선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즉 뉴턴의 세계관이 뇌에 적용되면 뇌가 자연과 마찬가지로 이치에 맞게 기계적으로 작동하는것이고
인과관계에 맞지않게 불확실하게 돌아간다는 양자역학이 뇌에 적용되면 마찬가지로 인간의 의식은 단순히 인과관계에 얽매이는 구조가 아닐수가 있고 자유의지가 있을수도 있는 것 물론 뇌가 불확실하게 돌아간다고 해서 자유의지가 보장되는건 아닙니다
그런데 그 양자역학 마저도 현대 신경과학계에선 뇌에는 적용 안된다는 의견이 주류라고 합니다
자유의지가 없다라는 개념에 대해 쉽게 설명하자면(자유의지가 없다는 가정하에) 니가 지금 커피를 먹는다면 커피를 먹어야 겠다는 의식이 생겼기 때문이고 그 의식은 무의식에게 전달받은 것 그 무의식은 어떻게 생기냐?하면 결국 외부의 물리작용과 뇌의 생화학적 반응에 의해 생겼다는것입니다 (전날에 커피광고를 봤다던가 커피냄새를 맡았다던가 커피를 상상케하는 무언가의 자극에 의해 무의식에서 커피를 마셔야겠다는 일종의 프로세스가 생성)
즉 무의식-의식-행동의 순서인데 인간의 의지가 여기에 관여하는것이 없을수 있다는 것 한마디로 자연과 환경의 꼭두각시 일수 있다는것입니다 결국 인간은 자연의 인과를 수행하는 꼭두각시에 불과할수도 있습니다 내가 커피를 먹고 싶다하면 전시간대에 무언가에 영향을 받아서 무의식이 생성되고 그게 전기신호로 뇌에 전달되고 그걸 따라 먹고
어디를 가고 싶다하면 환경에 영향을 받은 뇌가 무의식을 생성하고 그걸 의식에 전기신호로 보내고 행동이 일어나고 그런거라는것이죠 한마디로 신경세포가 인간에게 명령을 내리는것이지 의지가 신경세포에게 명령을 내리는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이걸 점점 깊게 파보면 결국 인간의 행동은 우주의 이전상태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결론에 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이러한 논리 속에선 결국 범죄자나 선한 인간이나 우주의 인과를 수행하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인간이 생각하는 자아란 뇌의 물리,화학작용에서 비롯되는 부산물에 불과할수 있다는것이죠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 해주는 유명한 뇌과학 실험들이 있는데 유명한 리벳의 실험이나 하네스 박사의 실험 이자크 프라이드의 실험등이 있습니다
이 실험에 대해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자유의지가 존재한다면 사람이 무언가를 하겠다고 판단한 그 순간에 뇌파에 변화가 있어야 하는데 실험 결과는 그런 판단을 하기 전에 이미 움직임을 결정하는 신호가 나타납니다 실험진들은 참가자들이 무엇을 선택할지 유의미한 수준의 예측까지 해냅니다
의식이 무언가를 떠올리고 행동이 그것을 참고한다는게 전통적인 상식이였다면
이 실험에선 뇌의 무의식이 결정-의식이 전달받음-무언가를 움직임 이 순서라는것이죠
http://scienceon.hani.co.kr/108752
실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자면
1980년대에 벤자민 리벳 교수가 수행한 실험은 뇌전도검사을 통해 피험자가 시계를 보고 있는 동안 뇌파를 측정해서 피험자가 손가락을 움직이겠다고 결정하기 전보다 수백 밀리초 전에 뇌파에는 이미 손가락 움직임을 결정하는 신호가 나타남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당시 연구는 피험자가 의식적으로 기억하는 시각과 뇌전도에 기록된 시각의 차이가 크지 않았고 그로 인해 실험의 설계와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비판이 있어 왔는데
그뒤 2007년 하네스 박사가 비슷한 실험을 하는데 이 실험에선 특정 버튼을 누르겠다는 판단을 나타내는 뇌 활성이 피험자 자신이 자각한 판단 시각보다 수 초 가까이 먼저 나타나는 것을 관찰합니다. 그 뿐 아니라 뇌 활성 분석은 왼쪽과 오른쪽 버튼 중 어느 버튼을 누를지도 피험자가 판단을 내리기도 전에 유의미한 수준으로 예측해 낼 수 있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다른 말로 이야기하자면 우리 자신이 의식적인 판단을 내리기 전에 뇌는 이미 결정을 내렸다는 것 버튼을 누르는 행동은 나의 의식이 ‘지시’한 것이 아니라 이미 결정을 내린 뇌로부터 ‘통보’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2011년 이자크 프라이드 박사는 기존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전극을 환자의 뇌에 직접 이식하는 방법으로 우리 뇌의 특정 영역에 있는 개개 신경세포의 활성을 측정했는데 프라이드 박사는 이들 신경세포들의 활성을 관찰해 환자가 버튼을 누르는 의식적인 판단보다 1초 정도 앞서서 이 환자가 버튼을 누를 결심을 할 것이라는 것을, 더욱이 어느 쪽 버튼을 누를 것이라는 것까지도 80% 확률로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프라이드 박사는 이런 현상에 대해 “이미 결정된 판단을 우리 의식이 나중에 받아들이는 것”이라며 의사결정 과정에 우리의 의식은 참여하지 않고 나중에나 통보받게 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아직 명확하게 결론난 분야는 아니지만
아마 이러한 주장은 진화론처럼 많은 사람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할수도 있을겁니다
수천년간 쌓아온 인간의 법 관념 윤리 철학을 모조리 뒤엎을수도 있기 때문이죠
자유를 관 속에 넣고 못을 박은 것은 진화론이다. 진화는 불멸의 영혼과 아귀가 맞지 않는 것처럼, 자유의지라는 개념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자연선택이 인간의 모습을 바꿀 수 있었겠는가? 진화론에 따르면 동물들이 하는 모든 선택은(습관이든 음식이든 배우자이든) 그들의 유전암호를 반영한다
출처-호모데우스(유발 하라리)
"현실은, 우리가 자유 의지가 없다는 말이 우리가 파리나 박테리아 수준으로 자유 의지가 없다는 정도가 아니라, 설탕 한 줌이 자유 의지가 없는 수준으로 우리도 자유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자연의 법칙은 우주 어디에서나 같고 그 법칙은 자유 의지를 허용하지 않는다"
출처-캐시모어 논문
3줄 요약
1.외부세계가 화학/물리법칙에 의해 기계적으로 작동하듯이 인간의 뇌도 마찬가지일수 있습니다(아인슈타인은 이걸 믿었어요)
2.아직 명확하게 결론이난 문제는 아닙니다
3.자유의지가 없는것이 사실이라면 인류가 쌓아온 철학/윤리/법/관념등이 흔들릴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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