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글은 간단한 팁 정도 수준의 글이라 많은 내용을 담고있지는 않습니다.
* 유로트럭2 모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링이나 네이버 카페들을 이용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1. 모드(mod)란?
모드는 유저들이 게임에다가 추가로 DLC를 설치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실제 DLC와 차이가 있다면 가격이 무료라는 점과
직접 찾아서 설치해야한다는 점이 있겠군요. 아무튼 유로트럭2 순정상태(오리지날 + 고잉 이스트 DLC)만 즐기시다 보면
시뮬레이션 게임의 특성상 미칠정도로 재미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고, 트럭 튜닝이나 그밖에 기본 컨텐츠에 제약이 있다보니
더욱 많은 컨텐츠를 즐기고자 모드를 많이들 깔게 됩니다. 아니.. 사실 모드를 까는게 '필수'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군요.
2. 모드는 어떻게 검색하는가?
우선 모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검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유저들이 모드를 구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갈리는데, 첫번째는 바로 구글링을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다가 'ETS2 MOD'라고만 검색해도 나오는 사이트들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찾는 것이죠.
단지 영어권 사이트다보니 사이트의 모든 정보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번역을 항상 켜놓고 다니는게 이롭습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나오는 모드 사이트들은 굉장히 방대합니다. 사실 유로트럭2의 거의 모든 모드들은 다 여기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습니다. 하지만 많다는 것은 곧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더욱 찾기 힘들다는 것과 대응되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찾으셔야 할껍니다.
두번째 방법은 네이버 카페가 있겠군요. 크게 2개의 카페가 있으나 실명언급을 굳이 안해도 유로트럭2에 대해 검색하다보면
금방 찾으실 수 있을껍니다. 국내 사이트답게 개인이 만든 모드들도 있고(주로 트럭 스킨, 엔진 등) 앞서 구글링에서
건져온 자료들도 한글로 설명이 되어 업로드 된 자료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같은 한국 유저만 있다보니
비단 모드만이 아니라 다른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 '모드'만 놓고 봤을 때는 자료량이 구글링에 비해
적은 것은 사실이나, 필수 자료량만 놓고 봤을 때에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후자인 카페쪽이 더 나은 실정이죠.
3. 모드는 어떻게 설치하는가?
밤마다 음악 틀고 트럭 운전하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내문서에 들어가시면 'Euro Truck Simulator 2'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 안에는 'music'(게임 내 뮤직 플레이어로 음악을 듣고자할 때 음악 넣는 폴더), 'screenshot'(찍은 사진들 담긴 폴더)
'profiles'(save 폴더), 그리고 'mod'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먼저, mod라고 적힌 폴더에 '.scs' 확장자로 된 모드 파일을 넣어야 게임내에서 모드를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앞서 검색을 통해 얻은 모드 파일들을 이 폴더 안에 넣고 게임을 키셔야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이렇게 정리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사진을 보시면 파일 앞에 'a_', 혹은 'b_', 'zzzzz' 형식으로 이름이 붙은게 있는데, 이는 모드들의 순서를 정하고자 추가한 접두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드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시다보면 간혹가다가 zzzzz가 앞에 붙은 모드 파일을 발견하실 수 있는데 이는
이 모드 파일이 다른 모드들보다 나중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a_'와 같은 이름은 다른 모드들보다 가장 먼저 적용되라고 의도적으로 붙인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모드 파일의 순서가 그다지 중요한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안중요한 것은 아니니, 간혹가다 모드를 설치했는데 모드가 적용이
안될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모드 순서를 바꾸어주고 재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모드를 넣은 다음에는 게임을 키시고 위의 사진처럼 '편집' 메뉴에 들어가 '모드 활성화'칸에 있는
모드들 중에 원하는 모드를 체크한 다음에 적용 버튼을 누르면 완벽히 게임상에 모드가 설치됩니다.
* 단, 모드를 최종적으로 적용하기 전에는 미리 세이브 파일을 백업해두시는게 좋으며, 반대로 모드를 완전히 제거할 때에도
백업을 해놓고 하나하나 체크해제한 다음 적용하는 방식을 순차적으로 반복하시는게 좋습니다.
간혹가다 한꺼번에 모드를 해체하거나 체크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세이브 파일에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 내부에서도 모드 파일간의 충돌로 게임이 튕기거나 오류가 날 수가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모드들은 하나하나씩
순차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적극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럭 튜닝 모드와 같이 일부 모드는 그냥 삭제하다간 세이브 파일이 날라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령 트럭 튜닝 모드라면, 모드 삭제하기 전에 일단 튜닝했던 것들을 다 없애고 순정상태로 돌린 다음 삭제해야 합니다.
모드가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진들.
4. 추천 모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
모드가 너무나도 방대하고 개인의 입맛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기본적으로 '필수'라고 불릴만한 모드들을 몇개 뽑아봤습니다.
트럭 튜닝쪽은 정말 방대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알아서 찾으시기를 권장합니다 ㅠㅠ...
(다만 트럭 튜닝쪽에서는 Mega store가 가장 유명합니다)
(1). TruckSim Map (이른바 TSM)
정말 유로트럭을 하면서 TSM을 모르면 간첩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만큼, TSM은 유명합니다.
위에 사진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새로운 지형, 도시들이 굉장히 추가됩니다. 거기다가 무려 '무료'입니다.
북아프리카 전역(모로코에서 이집트까지)과 발칸반도, 이베리아반도(포르투칼, 에스파냐), 프랑스 서부, 이탈리아 전역 등
엄청나게 추가되니, 어째서 정식 DLC인 고잉 이스트가 욕먹는지를 아실껍니다.
또한 도시마다 지형이나 분위기가 확 달라지기 때문에 이거 하나만 깔아도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느끼실 수가 있을 껍니다.
(현 최신버전은 4.7.1 입니다)
* 자매품으로 Promod 라는 '스칸디나비아 반도' 추가 모드와, 루마니아, 러시아쪽으로 추가하는 모드가 있습니다.
맵모드는 오직 1개씩만 적용가능 합니다. tsm과 promod를 동시에 적용하려고 하면 게임 실행이 안됩니다.
(2) small side mirror
듀얼 모니터나 해상도가 미칠정도로 크신 분들이 아니라면 F2 버튼을 눌러서 사이드 미러를 따로 켜놓기 마련인데
이게 은근히 커서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스몰 사이드 미러 모드가 크기를 꽤나많이 줄여줍니다. 위의 사진처럼 말이죠.
물론 사이드 미러 모드는 다양하기 때문에 사이드 미러의 위치까지도 바꾸어주는 모드가 있으니
찾아보시면 금방 나올껍니다.
(제가 쓰고 있는 것은 어떤 한국 블로그에서 다운 받았더군요. 이름은 Small_Side_Mirror_Mod 입니다)
(3) trailers and cargo pack by Jazzycat
jazzycat라는 굉장히 유명한 모드 개발자가 있는데 이 개발자가 만든 모드 중에 화물종류를 늘려주는 모드가 바로 이겁니다.
최신버전은 2.3인데 무려 213가지의 신규화물을 추가하고 그에 맞는 트레일러 스킨까지도 추가됩니다.
(그래서 AI들이 다양한 트레일러를 몰고 지나가는 것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매품인 Military cargo pack(탱크, 헬기 등의 군수화물 추가/최신 1.4)과 Railway cargo pack(철도 화물 추가/최신 1.4)
를 같이 적용할 수 있으니 화물 운반하는 맛을 더욱 다채롭게 만듭니다.
기본 순정에서는 제가 알기로 25t 화물이 가장 무거운 걸로 알고 있는데, 트러일러 팩을 따로 설치하면
제 기억상 55톤짜리 탱크도 운반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드럽게 무겁고 드럽게 불안정했죠.
tsm과 함께 반드시 설치해야 할 모드인건 확실합니다.
(4) 날씨/계절 관련 모드
유로트럭2를 하다보면 이상하게 일출, 일몰시간이 잘못됬다는 것을 금방 눈치채실껍니다. 날씨 또한 비오는 것 빼면
변함이 없죠. 계속 보다보면 또 지루하기 때문에 이럴 때를 대비해서 날씨, 계절 관련 모드를 설치하는 것도
분위기 환기에 있어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가장 유명한 모드는 단연 winter mod(겨울 모드)인데 tsm을 깔게 되면 갈 수 있는 사막 지형에도 눈이 떨어져서 비현실적이기도 합니다.
잘 찾아보시면, 그밖에 가을 모드나 봄 모드 등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입맛대로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일출, 일몰 시간만 교정하고 싶으시다면 그래픽 관련 모드들을 찾아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주로 이쪽과 연관이 있더군요.
(참고로 저는 봄모드를 쓰고 있습니다.. 파일명은 zzzzzJesien 군요)
(5) AI 관련 모드
게임의 현실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서는 AI조차 모드 설치로 바꾸어주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이번에 1.9.X 패치가 되면서 AI의 트래픽 양과 관련된 파일이 추가되면서, 모드 수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그중 하나가 저)조차도
트래픽을 자유롭게 수정하여 모드로 만든 다음 적용할 수 있게 된지라 앞으로 AI 트래픽을 늘려주는 모드들이 많이 나올껍니다.
이미 네이버 카페 등지에서는 AI 트래픽을 수정하는 방법이나 AI 트래픽 모드들이 많이 나와 있더군요.
확실히 차량이 많아질수록 게임이 운전이 더욱 재밌어집니다.
저도 AI 트래픽 양을 수정하는 방법을 보고서 직접 트래픽을 수정했더니 컴퓨터에 렉이 걸릴 정도로 AI가 많아지더군요.
수정 전에는 대략... 한 화면에 많아봤자 10대였다면, 지금은 한 20대 ~ 30대는 나옵니다.
그밖에도 앞서 소개한 jazzycat이 만든 'truck traffic pack'(최신 1.2.1)처럼 다양성이 없는 AI트럭을 다양하게 만들어주는 모드도 있고
AI의 속도를 늘려주는 모드(ai_vehicles_speed_increase, tsm이랑 같이 적용 안되는 듯 합니다) 등 그밖에 여러 AI 관련 모드들이 많습니다.
AI 관련 모드들은 네이버 카페쪽을 이용하는게 훨씬 더 빨리 찾을 수 있을 껍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