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모두 작성자생각과 엔하위키 미러를 요약해서 쓴것이며,개인적인 불평과 국가 관한 글입니다.
무조건 길다고 보기싫어하지마시고 끝까지 읽어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뭐,처음은 이리 말해두고 시작합시다.
그러니까,내가 할이야기가 뭐냐면 철지났지만 양띵관해서인데.
또 물고 떨어지니 귀찮으실만 하겠지만 또 어디 사이트 글보고 입에 가시가 도져서 말이죠.
일단 양띵을 모르시는 아프리카 비유저를 위해 짧게 나마 설명 드리자면
마인크래프트가 주된 방송 컨텐츠. 다른 게임들도 고루고루 합니다.
방송은 게임을 주로 하는데 초기엔 던전 앤 파이터를 주로 했고 온게임넷에도 나왔었고,
그 외에도 시청자들이 쯔꾸르로 만들어준 게임들을 하기도 하고 토크온이나 네이트온으로 시청자 고민상담 방송을 하거나 요리방송을 하기도 합니다.밤 방송 때 한 시간에 한 번씩 추천을 받는데 추천 수천개가 한 번에 몰리다보니 방송국이 가끔 터지기도하고요.
이쯤되면 뭐 그냥 잘나가는 방송인이구나 하시겠지요.
병크는 지금부터입니다.
비판점 이야기를 하지요.
엔하위키 미러中:팬관리와 사건사고 처리를 신경쓰지 않으면 어떤 일이 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터넷 방송인이자 반면교사의 대표적인 롤모델.
등재된 글보이죠? 제가 쓴거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위키가 자기들 사이트 항목중에 쓰인 글을 사용합니까?
위키 미러 '답이 없다'항목中:자신의 잘못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기는커녕 뭘 잘못했는지는 알기나 할까 싶다.
좋아요,이제 심각하게 가봅시다.
일단 대상 수상 경력있는 BJ치고는 비판점이 많으니 제가 다대기 힘들어서
위키에 올라온 글을 최대한 요약합니다.
이제 말놓겠습니다. 참고로 이밑은 요약을 한것임에도 불구하고
엄청 기니까 주의.
---------------------------------------------------------------------------------------------------------------------------------------
양띵은 마인크래프트를 주 컨텐츠로 하고 있으며 유투브와 개인 방송으로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다. 그러나 명색이 마인크래프트 전문 BJ인데 자신의 주 컨텐츠인 마인크래프트에 대한 이해조차도 많이 떨어진다.
이것에 대해서는 본인도 "마인크래프트에 대한 이해도가 좋지 못한 편" 이라고 언급한 적도 있었다.
사실 마인크래프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것은 방송을 꾸준히 본 시청자라면 대부분 알 수 있다.
그런데 2014년까지 몇 년 동안 계속 마인크래프트 방송을 해왔지만 정작 게임에 대해선 모르는 게 많다. 2014년 2월 26일 방송에서는 마인크래프트 주된 농사의 물주기의 기본도 몰랐고
'BJ 악어' 와 함께 했던 핵국지에서는 사탕수수 자라는 것을 보고 밀과 마찬가지로 물 1개로 4칸에 물을 공급할 수 있지 않냐고 말하는 등.
멤버 서넹도 알고있는 사실을 마인크래프트를 통해서 아프리카 상위 랭커 양띵이 모르고 있었다.
심지어 마인크래프트 방송을 거의 하지 않는 대정령도 알고 있는 것이었다.
이 정도면 단순히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것이 이유라고는 볼 수 없다.
몇 년째 마인크래프트를 하는데 아직까지도 기본적인 것 조차도 모르는 건
시청자 유지를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마인크래프트 방송을 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의구심마저 들게 된다.
솔직히 당연하지 않은가,방송과 플레이로 쌓아온 BJ인데 몇년동안 대체 뭘배웠냐이거다. 배우는것도 해보면서 배우는건데
배우는게 아니라 배우지않고 그냥 재미로 하는거다. 공부도 이렇게 하는게 아닌것을.
또한 마인크래프트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에서의 지식 및 이해력도 떨어진다. 예를 들자면 동방 프로젝트 를 애니라고 소개한다든지 RPG XP 계열 게임들을 전부 다 오니엔진 이라고 부른다. 심지어 투 더 문 도 오니엔진 게임이라고 소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내가 오니엔진이라니!
물론 게임 지식과 이해력이 떨어진다고 스트리밍 방송을 못한다는 법은 없다. 하지만 양띵은 게임을 주 컨텐츠로 삼는 BJ다. 게임에 대해 이해를 못한다고 해도 최소한 그들은 결코 게임의 내용을 곡해 혹은 왜곡하지 않고 어떠한 스토리를 가졌는지,게임성은 어떠한지,컨텐츠는 무엇인지 알아보려 노력한다. 근데 그노력을 안하니 이미 말은다한셈이다.
게임에 대해서 잘못된 지식을 퍼뜨리지는 말아야 할 것이며 자신이 실수를 저질렀다면 인정하고 고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인데 최소한의 노력조차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양띵의 문제다.
당장 자신이 주력 으로 삼는 마인크래프트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과연 이 점이 비판받지 않고 넘어갈 수 있을까?
마인크래프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게임들을 전부 다 마크화 시키거나 마크 드립을 하면서 플레이하는 것 자체가 원작 게임에 대한 게임성을 망쳐놓는다는 주장도 있다.
방송을 안 보고 본인이 직접 플레이하면 작품성이 와닿겠지만 양띵이 마크화 시켜서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난 후 양띵이 캐릭터성과 작품성을 망쳐놓은 상태로 원작 게임을 하면 작품성이 제대로 와닿지 않다는 문제점이 생긴다.
인맥관리 에 관해서는 이미 모든사람 대다수가 확실히 알거라는것을 믿으면서 패스한다.
입만 또열면 더아프다.
다른 BJ들은 팬관리를 잘 하거나 개인사정으로 바뻐서 못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쪽은 자신의 팬들에 대한 관리가 심각하게 부족하다.
그러니까,이글을 보는사람은 너무 너그러운 사람 말고는 자신이 BJ라고 생각했을때,방송에서 팬들얘기 몇번만하고 경고는 안줄것인가?
양띵의 인기를 팬들이 깎아먹는 수준 이지만 문제는 이러한 상황이 계속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자정의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다는 것.
무개념 팬들로 인해 초통령 같은 비판의 말을 듣고 있지만 자신의 팬들이라는 것을 믿고 가는 건지, 아니면 그래도 자기 팬들이라는 거에 대한 자부심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팬들은
양띵이 아무 말 안하니까 자신들의 뜻이랑 같다고 생각하는 듯 몰지각한 행동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
다만, 양띵 본인의 자기 관리나 팬덤 관리가 너무 허술한 것도 있다.
이에 대한 대처로 팬들이 자중하는 수밖에는 답이 없지만 자중하기에는 논란이 매우 커져버렸기 때문에 이미 늦어버렸다.
게다가 과도한 빠심으로 지금 본 항목에 대한 반달리즘이 여러 차례 확인되었다.
읽기힘든가? 여기까지가 위키의 비판점의 내용이고, 본론이 지금부터다. 시작이 반이다.
인기BJ인 만큼 사건사고가 있긴있는 편이지만 이쪽은 더욱 심각하다.
2012년 10월. 대리랭 사건으로 논란이 일어났다.
양띵이 평소에 하지 않던 리븐으로 양민학살하면서 금장을 찍은 게 fow 전적에 다 찍혀있어서 발뺌할 수도 없게 되었다. 이후 방송에서 시즌 2 금장 보상 잔나 스킨 때문에 한 것이라고 사과하였다.
여기서부터는 자신의 행위가 들키고 사과를 했으니 봐줄만하지만, 락앤로드는 지금이다.
위키 나라망신 항목中:한 사람의 잘못된 선택이 국제의 이미지와 그 사람 자체의 이미지를 완전히 망가뜨린 적절한 예.
방송대상의 영광을 걷어차버린 양띵 최악의 사건. 이 사건으로 인해 많은 마인크래프트 유저들과 많은 한국스팀 유저들에게 큰 피해를 주었고 한국인의 이미지를 실추시켜버렸다. 그리고 그결과는 한국스팀 유저들에게 뚜렷히 드러났다.
2013년 3월 2일 새벽, 양띵이 외국섭에 갔다가 같이 간 방송의 시청자들로 인하여 한국인 이미지에 타격을 준 사건. 증언에 따르면 무려 2천명이나 되었다고.
요약하면,
1. 양띵이 유명 마인크래프트 외국 서버인 "Minez" 에 접속하였다.
2. 방송을 보고 있던 시청자들 중 대다수가 Minez 서버에 따라 접속하게 된다.
3. 서버 내에서 시청자들이
'I love YD' 도배 등 온갖 깽판을 다 치기 시작한다.
4. 서버 어드민이 "
Who the hell is YD(망할 놈의 YD가 누구냐?)" 라고 말하는 지경까지 온다.
5. 그 와중에 양띵은 사태 파악을 못하고 "
I'm YD. me me" 라고 말하게 된다.
6. 그렇게 양띵과 시청자들을 포함한 모든 한국인
자동 강퇴.
7. 그러자 시청자들이 양띵에 대한 복수라며 그 서버에서
각종 테러를 저질렀다.
말끝났다,안봐도 비디오.
이후 방송에서 이 사건에 대해 사과를 하였지만 조치 자체가 미흡했다는 비판이 많다. 이 사건으로 인해서 양띵은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와 인터넷 방송 커뮤니티 등지, 그리고 인터넷방송 갤러리 에서 광범위하게 까이는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오히려 시청자들은 "재미있었으니까 다음에 또 해보자", "서버가 홍보가 되었으니 오히려 마인즈 서버 측에 도움이 된 것이 아니냐","만 명이나 버틸 수 있다면서 거짓말을 친 마인즈 서버가 잘못했다","인터넷에 퍼진 것과는 달리 오히려 우호적인 반응이 많았다" 와 같은 반응을 보였지만
실제로 예전부터 Minez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었던 한국인 유저들이
'양띵과 같은 한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무차별적으로 공격을 당하거나 밴을 먹는 일이 생겼었다' 라고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이글쓰는 필자도 겪었다,내가 이후로 영문 닉하고 한국인티 절대 안냈었다.
점점 사건이 커지자 양띵이 후에 정식으로 사과문을 올리긴 하지만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언행으로 인해 더 까이게 되었다.
그런데 사과문 자체가 자기 자신이 올린게 아니라고 한다.
게다가 이 사과문 원문은 아프리카TV의 양띵 방송국에 있는데 보려거든 애청자 신청을 해야 볼 수가 있다. 사과문을 매니저가 올렸다던가 애청자만 볼 수 있게 했다는 일은 루머라고 해명했지만, 아직 좀 더 시간을 가지고 조사를 해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후폭풍에 관해서는 한 마디로 정말 답이없다.
양띵 마인즈 사건으로 인해 몇몇 외국 스팀서버에서 한국 IP라는 이유만으로 밴 된 사례가 많았다.
요약.
1. 쟤 한국인 아니야?
2. 아이디에 KOR이라고 붙어있는데 맞나보네.
3. 한국놈들은 다 서버폭파범이야. 너희들 모두 마인즈 서버에서 있었던 일 잘 알잖아?
4. 저 놈도 분명 한국인일 거야 밴 시켜줘요 어드민!
5. 얄짤없는 강퇴.
이에 대해서 한국인들은 자신이 한국인이 아니라며 항의하거나 아예 닉네임 앞에 대놓고 'FUCK YD' 라고 붙이고 다니는데
욕설 금지인 서버 어드민조차 이 닉네임 한정으로는 제재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외국의 마인크래프트 포럼 등지에서는 양띵을 의미하는 YD만 나와도 욕이 오고 간다.
그런데 정작 사건을 일으킨 양띵과 그 팬덤은 반성할 줄은 모르고
오히려 양띵 팬들이 마인즈 사건이 루머라고 퍼뜨리며 덮으려고 하거나
단순히 마인즈 사건을 지적만 해도 악플러로 몰아세우며 마녀사냥을 하는 어이가 없는 태도를 보여주었다.
이 얼마나 멋진일인가? 게임사서 할맛나는가?
거기다 스팀러들에게 민폐란 민폐는 다 끼쳐놓고는 이제는'스팀러'들을'양띵 안티 집단'이라고 몰아세우며 스팀러들을 욕하고 스팀러들은 띵덕들의 코딱지도 안된다느니 여러 망언을 퍼뜨리질 않나 스팀 자체를 욕하는 어이없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쯤 되면 심하고도 심각하다.
이 사건이 잠잠해지고 난 뒤 마인즈 서버에서는 한국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밴을 하지는 않는다. 밴을 당한다면
그 이유는 규칙위반(영어외 언어사용금지)으로 밴을 당했을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해서 외국 서버에서 함부로 한국어 채팅으로 도배를 하는 등의 어그로는 자제하자.
논란거리는 두번냈고 더쓰면 스크롤이 힘들어질것 같음을 배려해 다음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