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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history_1738
    작성자 : SperoSpera
    추천 : 2
    조회수 : 2175
    IP : 221.143.***.45
    댓글 : 5개
    등록시간 : 2011/06/17 21:21:51
    http://todayhumor.com/?history_1738 모바일
    눈비비고님이 말씀하신 전차 'IS-3 스탈린 重전차'입니다
    =====================================================================================================
    저도 잘 알지는 못하지만 간단하게 역사와 스펙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평판의 차체 경사장갑인 최초의 시제품 "Kirovets-1"




    1945 IS-3의 최종 시제품 "Kirovets-1"


    "Kirovets-1" 중전차 프로젝트는 1944년 여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독일의 대전차 무기들이 소련 장갑차량에 입힌 데미지의 유형과 그 지점을 면밀하게 조사한 후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1개의 계획아래 사실상 2개의 엔지니어 그룹에 의해서 2개의 전혀 다른 중전차 프로젝트가 개발되었는데. 한 그룹은 J.Y. Kotin과 A.S. Ermolaev가 이끌었으며, 다른 그룹은 N.L. Dukhov와 M.F. Baldji였습니다.

    첫번째 프로젝트는 계획 #244, #245, #248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 핵심적인 특징은 독특한 전면장갑이었습니다. 이 전면장갑은 완만한 경사면을 가진 2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 가운데로부터 양쪽으로 완만하게 경사지도록 일정각도로 용접되었습니다. 소련의 엔지니어들은 이 형상을 "Pike of Nose"라고 불렀는데, 서방에는 간단하게 "Pike"로 알려졌습니다.

    이전의 모든 탱크는 하나의 평평한 판으로 이루어전 전면 장갑을 아래에 2명의 승무원을 배치했으나(운전병과 통신병), 통신병의 자리를 제거하여 운전석을 가운데로 재배치 하였습니다.

    이로써 탱크 설계자는 양쪽의 경사면을 비탈진 "Cheek-bone" (광대뼈) 모양으로 변형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경사 장갑은 탱크의 무게를 경감시켜주었고, 본질적으로 전면의 차체를 강화시키는 효과와 더불어 경사진 형상이 적의 화력에 좀 더 잘 견디게 해주었습니다.

    대부분의 IS-2와 T-34의 포탑 제조공장들이 주물을 이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IS-3의 차체는 용접하는 방식을 채택했는데, 최신의 용접기술은 강인한 구조의 차체용접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두번째 프로젝트의 특징은 122mm D-25T 포를 장착한 독특한 둥근 모양의 포탑이었습니다. 그것은 현대식 소련전차 포탑처럼 마치 사발을 뒤집어 놓은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이 특이한 모양 때문에 적의 장갑 관통탄을 이전의 평평한 모양의 디자인 보다는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었고 포탑 장갑의 두께를 250mm까지 늘이면서도, 포탑의 내부를 잘 배치하여 부피를 최소화 할수 있었습니다. (이전의 중전차인 IS-2의 경우 겨우 100mm에 불과했습니다.)

    두개의 프로젝트는 전차산업 장관인 V.A Malyshev에게 보고되었습니다. 첫번째 프로젝트는 J.Y. Kotin이 보고했으며, 두번째 프로젝트는 I.M. Zaltsman과 N.L. Dukhov가 보고했습니다.

    두개의 프로젝트를 상세하게 시험해본 후, Malyshev는 현명하게도 양쪽의 장점을 결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형 전차의 중량은 변함이 없었고 이 새로운 전차는 돌파용 중전차로 사용할 생각이었습니다.

    1944년 10월경 "Object 703"이라고 명명한 첫 시제품이 주코프와 바실레프스키에게 선보였습니다. 그들은 스탈린에게 새로운 전차를 보고했고, 스탈린은 그 새로운 전차를 현역으로 인정하는 명령서에 서명했습니다.

    이 전차의 122mm 반자동 주포에는 머즐 브레이크가 장착되었으며, 분당 2-3발을 발사할 수 있었습니다. 전신인 IS-2와 같이 28개의 포탄을 적재할 수 있으며, 교범에 따르자면 18개는 파편산포 고폭탄이고, 10개는 철갑탄이었습니다. 이와같은 탄약의 배분은 보병과 같은 타겟을 IS-3의 주요 목표물로 삼은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수 있습니다

    IS-3는 내부에 4개의 철제 연료탱크를 장착하는데 총 450리터까지 채울수 있었습니다. 연료탱크는 엔진 양쪽에 쌍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바깥쪽에 각각 90리터씩 채울 수 있는 원통모양의 연료탱크 4개를 추가로 장착할수 있었습니다, 이 외부 연료탱크는 내부연료탱크에 연결되어 있으며, 적의 공격을 받거나 불이 났을때를 대비해 비상 방출 지지대를 장착했습니다.

    IS-3의 첫번째 시험용 그룹은 1945년 5월 중순경 완성되었습니다. 서방세계의 다른 견해도 있지만 (IS-3를 비엔나의 거리에서 보았다는 증언이 있습니다.), IS-3는 동부전선에 투입되지 않았습니다, 1945년 8월 극동의 최전방 전투에 투입되었다는 설은 아직 밝혀진바 없습니다. 다만 적어도 1개 연대규모의 IS-3를 보낸것은 확실하지만, 소련 전투기록에는 남은 자료는 없습니다.






    1945년 9월 7일 베를린 군사퍼레이드

    1945년 9월 7일 연합군 군사 퍼레이드가 베를린에서 열렸습니다.

    보병들의 행진으로 시작된 이 행사의 백미는 차량들의 행진이었습니다 첫번째 차량들은 32대의 M24 전차와 미 705 기갑대대소속 16대의 M8 APC이었고, 이어서 프랑스 제1 기갑사단의 장갑차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영국 제7 기갑사단 소속 24대의 코멧 전차 그리고 30대의 장갑차가 지나갔고

    그 다음 등장한것이 52대의 최신예 IS-3였습니다. 이들은 제71 근위 중전차 연대를(동부전선에서 최초로 킹 타이거와 전투를 벌인 것으로 알려져있는 연대입니다.) 기반으로 IS-3의 연합 연대를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소련에서는 1946년 11월 7일에 열린 군사 퍼레이드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베를린의 퍼레이드에서 있었던 IS-3는 차체 양쪽에 실린 Container가 없는 것으로 보아 후속모델과는 다른 것으로 추정됩니다




    1947년 전술훈련

    IS-3는 1946년 중반까지 총 2311대가 생산되었다. 그러나 불행히도 IS-3는 디자인의 결함으로 인한 심각한 문제에 시달려 출발이 좋지 못했습니다. 믿을 수 없는 엔진, 대단히 신뢰성이 떨어지는 변속장치, 결함이 있는 차체부품들이 주된 문제였고. 그래서 IS-3의 결함을 분석하고 현대화와 개선의 방법을 제시하기위한 대대적인 개량작업에 착수하게 됩니다

    1948년에서 1952년중에 탱크는 모두 현대화되었습니다. 엔진과 변속장치는 성능이 강화되었으며, 마찰 클러치와 사이드 기어의 구조는 개선되었고. 10-RK 통신장치는 현대식인 10-RT로 바뀌었습니다.

    현대화 이후 IS-3의 중량은 48.8톤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 현대화 비용지출에도 불구하고 많은 결함이 남아 있었으며, 여전히 신뢰성이 낮았습니다

    IS-3는 1950년대말에 다시 새롭게 현대화되었으며 IS-3M으로 개명되었습니다. 사실 현대화된 전차는 다른 소련전차나, 서방세계의 전차와 비교되기도 했는데. 불행히도 현대화 작업후에 이 전차들은 예비용으로 보관되어 그다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 IS-3전차는 한정된 숫자만큼만 해외에 수출되었습니다. 1946년 2대의 전차가 폴란드군에 평가와 교육용으로 보내졌는데. 아마도 폴란드는 미래에 IS-3를 현역으로 투입할 생각이었던 모양인것 같았습니다.




    체코산 IS-3

    1950년에 체코스로바키아에 1대의 탱크가 전해졌고, 중국은 한국전쟁후 보다 많은 전차를 받았습니다.
    이집트군은 1950년대 말에 처음으로 3대의 IS-3를 인수했는데. 1956년 6월 23일 이집트 카이로의 독립기념일 군사 퍼레이드에서 선을 보인 IS-3는 1962년에서 1967년 사이에 전달되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1970년대에 노획한 IS-3를 사용했는데,구 V-54 K-IS엔진을 신형 V-54 즉 T-54에서 뜯어낸것으로 바꿔 사용했습니다



    1967년 이스라엘 군사 퍼레이드에서 이집트군으로부터 노획한 IS-3

    결론적으로 IS-3는 이전의 IS-2보다 기술적인 면에서 대단히 우월한 전차인것이 확실합니다. 서방의 전문가들도 IS-3를 대단히 성공적인 전차 디자인으로 평가하며 M48 패튼 전차와 레오파드 1 전차등 서방의 많은 전차들이 IS-3로 인해 발전하게 됨에서 이를 알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IS-3 고유의 결함은 두 차례의 현대화 작업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습니다.



    1998 Kubinka에서 IS-3M



    1967 이집트군 제4 기갑사단 IS-3M



    포탑 내부













    오늘날 많은 IS-3M이 기념관과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단 한대의 순수한 IS-3가 Kubinka 전차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을 뿐입니다.

    스 펙

    총 생산대수 350 대

    항속거리 350km

    전투중량 46.5 Ton 전폭 3.2m 전고 2.45m 전장 10.0m

    주무장 122mm Gun D-25 탑재탄약 수 28 발

    부무장 DT MG / DShK 탑재탄약 수 1000발 / 945발

    엔진명 V-2-IS 캐터필러 폭 65cm 수 87~90 최대시속 37km

    트랜스미션 전진 4단, 후진 1단

    최대마력 600 마력 장갑 최대 220mm (경사장갑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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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1/06/17 21:28:56  122.128.***.8  눈비비고
    [2] 2011/06/17 21:32:55  222.103.***.70  리볼버오셀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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