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2007년부터 만 9년째 도쿄에서만 거주중인 오징어 입니다.
작년에 결혼해서 솔로 탈출한건 함정 ㅎㅎ
본론으로 들어가서,
일본 물가가 싸다고 올리시는 분 글을 보니, 마트나 드러그 스토아에서 극단적으로세일 할때 가격위주로..또 심야 할일 위주로 올리셨고..
일본 비싸다고 글 올리신 분은..솔직히, 주민세는 좀 말이 안됩니다. 보험료는 인정. 그렇게 내시는분 제 주위에 딱 한분 계시네요..취미로 의사 하시는 분..
전 2007년에 와서 현재의 한국 물가는 잘 모르기에..게다가 고향이 한국에서도 물가가 높다는 울산이기에..제가 비교하기는 좀 그렇고요..
우선 2인 가족 기준으로, 매달 나가는 돈이
전기세 : 지난달에 겨울이라 326kW사용항..9000엔(9만원)
수돗세 : 두달에 한번 나옴..평균 2500엔(상하수도비 포함)
가스비 : 둘이 한달 대략 180끼 중에 반 정도만 집에서 먹음..그리고 온수용 가스 포함 4000엔.
인터넷 요금 + 스마트폰(2대) : 이것도 한동안 23000엔 나오던거 작년말에 겨우겨우 한 회사로 묶어서 18500엔.둘다 데이터 합해서 6기가 ㅜㅜ
그리고..집세..둘이서 살기에 신주쿠에서 지하철로 30분 이상 떨어지고 역에서 그리 멀지 않은 이상..그나마 살만한 곳은 10만엔은 잡아야함..
전 신주쿠 쪽이라..지은지 40년된 멘션..매달 13만엔ㅜㅜㅜㅜ
그리고 매달 나오는 보혐료랑, 분기마다 나오는 주민세..이건 전년도 수입에 따라 다음해에 달라지기에..별 의미 없을듯..
대략 이렇게 최소한 나가니..혼자 아무리 벌어도 마이너스 안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네요^^
다음주 월요일이 설이네요..가족이랑 같이 설 지내본지도 10년이 다 되어가는데..참..마음이 찹찹 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