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분석을 위한 similarweb을 통한 간단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1. Traffic Overview
우려스럽게도 방문자가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네요. ㅠㅠ
어떻게 대처하면 될지, 하단의 그래프를 보면서 하나씩 짚어가볼게요.
유머를 표방하는 비스한 사이트인 웃대를 같이 비교해보면 방문자는 오유의 절반인 15M정도이지만,
bounce rate가 오유의 절반밖에 안되네요.
Bounce rate는 방문한 페이지에서 그냥 나가는 비율입니다.
높을수록 안좋은데, 오유는 일반적인 바운스레이트이지만, 웃대의 바운스레이트는 정말 낮습니다.
처음 온사람도 바로 알 수 있는 게시판명이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루리웹이나 기타 다른 사이트는 유머용도의 사이트 구성이 아니라서 바운스레이트가 높은편입니다. )
오유는 하단처럼 아이콘으로 이쁘지만, 한눈에 게시판명을 알 수 없습니다. 처음 방문자는 ??? 하다가
사이트를 나가게 되네요. 게시판명을 보여주는 방식에 대해서 A/B 테스트나 다시 고려해보실만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지도 그래프를 보니, 고맙게도 외국에 계신분들이 많이 봐주시네요.
해외 동포여러분의 관심에 감사합니다.
2. Refferals
외부에서 어떻게 유입이 되고, 오유 다음에는 어떤 사이트로 이동하는지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외부 개그물 모음 사이트에서의 유입이 제일 높습니다. (웃대는 70%가 넘더군요)
저런데는 개인적으로 커뮤니티를 기생충마냥 빨아먹는 악질 비지니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세가 핀터레스트나 같은 큐레이션 서비스가 아니겠습니까.. 어쩔 수 없는 움직임인것 같습니다.
3.Search
그만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