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고때문에 크레인에대해서 말이 많은데 좀 답답한 마음도 있고 억울하기도 해서 이야기좀 적습니다
이번사고는 크레인기사 잘못인거 같습니다
어느부분에서 문제가된지는 저도 언론으로 접해서 뭐가 잘못됐네 이야기를 할수는 없겠는데
그럼에도 크레인기사 잘못이라고 하는이유는 이 모든 변수를 대부분이 기사가 판단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게 대부분의 크레인기사들의 생각이기때문입니다
'현장에서 자기몸은 자기가 챙긴다'
이건 모든 현장작업자분들의 생각입니다
크레인도 한번 세팅및 작업, 안전에 관한 상황은 대부분 크레인기사의 판단으로 이루어 집니다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충분한 공간과 안전을 확보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했을 경우 사고로 이어질 확율이 큽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언론에서 뭘 몰라도 너무 모르면서 이야기를 꾸며가는게 한명의 크레인기사로써 너무 억울해서 글을 씁니다
최근 이따른 타워크레인사고로 현장분위기는 뒤숭숭한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어진 크레인사고로 지금 jtbc에서는 타워크레인보다 이동식크레인이 사고위험에 더 노출되어 있다 이런식으로 방송하고.
소위 전문가라고 나오는 사람들이야기를 들어보면 크레인을 책으로 배웠나 하는 생각도 가지게 됩니다
타워크레인과 이동식크레인(하이드로유압식크레인)은 크레인이라는 이름이 들어갔을뿐 전혀 틀립니다
물건을 이동해주는 수단이라는 것에서는 같지만 자격증도 틀리고 용도도 틀립니다
검도에서 사용하는 검을 칼이라고하고 연필깍는 커터칼도 칼이라 하지만 두개를 같은항목에 놓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어제 사고난크레인은 하이드로 크레인이라고 보통 크레인이라도 부르는 것들입니다
최근에 뉴스에 크게오르내리는 타워크레인은 말그대로 타워크레인입니다
Jtbc에서 타워크레인 사고도 많이나는데 정작문제는 이동식크레인이 훨씬사고가 많이나서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이렇게 방송하는데
뭔 개소리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이드로크레인 사망사고가 나면 뉴스에 안나올까요?
최근 몇년간 크레인사고껀수가 더 많다고 나오는데 기껏 몇천대 있는 타워크레인과 2만대 넘는 크레인의 사고껀수를 비교하는게 아니라 총대수대 사고비율을 이야기해야지요
그리고 문제가 되는 대형사고들을 이야기 해야지 자잘한 사고건수까지 더해진 크레인사고껀을 껀수가 더 많다고 문제라고 이야기하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타워는 고정식이고 크레인은 이동식입니다
이동식이 여러 상황에 맞딱드려서 사고가날확율이 높은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크레인사고라고 카고크레인,스카이, 심지어 사다리차까지 크레인이라고 보도하는 행태는 기사를 써도 뭘 알고 썻으면 합니다
카고크레인,스카이 사다리는 크레인도 아닐뿐더러 자격증도 없고 건설장비도 아닙니다 화물차로 분류되서 유가보조금 받는차들을 건설장비에 끼워넣다니 너무하네요
그리고 혹시 궁금한거 있으시면 질문받습니다
모바일로 작성한거라 오타가 많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