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글에 역'할'을 '활'로 적은 바람에 폭딜들어와서 빠르게 스위칭합니다
절대 소심해서 삐진거 아니에요.
- 글의 목적
경쟁전이 나옴에따라 점수1점이 귀중해진 이시기, 내가 이기기위함이 아닌 팀원들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게 최소한은 알고 하자는 취지
이 글이 진리요 정답이다는 절대 아니지만 평균적인 '상식'내에서 적은것임을 미리 양해구하고 시작합니다
- 조합?
탑1 미ㄷ... 아 이게 아니고..
평균적으로 오버워치에서 선택되는 조합은
탱2 딜3 지원1
탱1 딜3 지원2
탱2 딜2 지원2
이정도 있습니다. 프로급게임에선 222혹은 132가 가장 흔하며 솔큐는 141 혹은 231이 가장 흔합조합입니다 (물론 060 이 빠대에선 가장 흔함....)
즉 딜2를 기본으로 깔고 플레이맵, 공격수비, 전략방향에따라 선택하게 된다는점입니다. 대체로 수준이 높은게임일수록 지원2가 평균적이게 되는데
그 이유는 전글에서 말했다시피 메르시의 약점이 너무 강렬하기 때문입니다. (지켜주기힘듬 & 수동적인 성능)
보통 메인딜 or 메인탱에 전담 메르시가 붙고 루시우가 나머지 팀원들을 서포팅하는방식으로 2도움을 사용합니다. 최근 위도우 하향패치로 메르시or루시우를 하나 줄이고 젠야타를 기용하는케이스가 아주 가끔 보입니다.
탱은 쟁탈전이 아니라면 라인1은 최소 기본소양급으로 들어갑니다. 공격수비 가리지않고 다 사용되며 80%이상게임에서 기용됩니다
라인이 사용 안되는 대표케이스는 투윈스턴 조합입니다. 윈스턴은 혼자일땐 리퍼밥이지만 둘이라면 이야기가 많이 달라지는 영웅이라.. 이는 특징에서 다시 설명.
쟁탈전은 라인이 활약하기 약간 힘든면이 있어 자리야나 윈스턴이 자주 기용됩니다.
이는 역시 밑에서 재설명.
딜은 솔져76 리퍼 파라가 현재 대세입니다.
파라는 파르시라고 불리는 메르시+파라조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3개의 딜러를 상대픽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는편입니다.
수비군 캐릭들은 딜로 취급해서 들어가며 버림받는캐릭없이 고루 사용되지만 대체적으로 고정으로 사용되진않고 상대 캐릭을 카운터치기위해 잠시 사용하는수준입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설명한건 어디까지나 프로급.. 소위말하는 대회픽이고 솔큐에선 그냥 나 하고싶은거 합니다
나 하고싶은것만 하지만 그 하고싶은것들중 골라서 하게되는데 이럴때 어떤식으로 고르면 좋을지 설명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 캐릭터별 역'할'과
이 파트에선 해당캐릭이 배정받는 역'할'을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카운터픽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격군
겐지
겐지는 적의 뒤를 공격하는 암살형 영웅입니다
공격력이 낮은건 아니지만 연사속도가 최하위라서 dps만본다면 공격군에 들어가기 창피한수준으로 낮습니다.
우클릭 공격이 한번에 3방씩 공격하는데 이 3방이 헤드로 계속 맞는다면 dps1위에 들어갈수 있습니다만 인게임 들어가셔서 몇번 던져보면 헤드3발은 개뿔 몸샷2발만 맞춰도 잘맞춘거 같고 그럽니다.
위와같은 이유로 1:1맞다이론 이길수있는 영웅이 손에 꼽을정도고 보통 피가떨어진적을 잡아 킬딸치거나 적 시야 뒷편에서 갑자기 나타나 정신차리기전에 후들겨패고 도망가는 졸렬한 플레이가 주축이 되는 캐릭입니다. 2단점프와 벽타기, 질풍참을 이용해서 어떻게든 적 뒤로 들어가야 되고 그러자면 맵을 다 숙지하고 적이 어디에 있는지 모두 알아야 재대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시점전환을 빠르게해서 망설이지않고 움직이는 능력이 필요하기에 피지컬요구량이 높고, fps멀미가 있는 유저라면 절대해선 안됩니다.
1순위 임무는 힐러컷과 바스티온컷입니다.
두캐릭들은 모두 겐지에게 약점을 보이는 영웅으로 특히 바스티온은 겐지가 있으면 여러모로 하기 힘든영웅입니다. 튕겨내기때문에 그런것인데 이건 서로 눈치싸움이라 쳐도 뒤에서 겐지가 붙어서 선빵떄리고 시작하면 어지간하면 겐지가 이깁니다. 힐러류 캐릭은 제가 딱히 말 안해도 될거같군요.
2순위 임무는 빠르게 궁게이지를 채워서 적의 진영을 붕괴시키는겁니다.
겐지의 존재 이유기도 합니다. 하기에 따라선 점령전 최후포인트 점령의 핵심이 되기도 합니다. 겐지의 궁은 돌진군 영웅이 아니라면 버텨내기 힘듭니다. 그리고 질풍참을 이용한 빠른 이동때문에 도주or맞다이도 사실상 힘들구요. 궁이 그만큼 중요한데, 궁게이지는 잘 아시다시피 딜을 넣어야 빨리 오릅니다. 그래서 힐러 바스티온 컷을 다 했다면 라인이든 토르비온이든 상대하기 힘든영웅이래도 치고 빠지고 힐팩먹고를 반복하며 최대한 빠르게 궁게이지를 채우는게 2순위 임무가 됩니다.
절대 금기해야될 플레이는 전면돌진 & 잠복플레이 입니다.
먼저 전면돌진의 대표적인 케이스는 공격군일때 자주보이는 현상인데 그냥 진입루트로 들어가서 맞다이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럴경우 이길수있는 영웅 몇마리 안됩니다. 이럴거면 그냥 리퍼나 솔져하세요.
잠복플레이의 대표적인 케이스는 적 부활지 근처에서 싸우는 행위입니다. 여러분이 부활해서 혼자오는사람을 짜른다쳐도 버는시간은 길어야 20초남짓됩니다. 그나마도 적을 잡았을때 이야기고, 실패할경우 얻는이득은 0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상대편은 임무지역 이동하면서 힐팩먹고 만피되서 갑니다. 그사이 우리편은 임무지역에서 바스티온에게 난도질당하며 겐지 뭐하냐고 하겠죠.
카운터(유리) - 메르시 루시우 젠야타 바스티온 한조 위도우등
카운터(불리) - 메이 윈스턴 (이기는게 거의 불가능수준, 조금 오버보태서 궁켜도 지는경우가 있음)
리퍼
리퍼는 적과 근접해서 폭딜을 넣는 근접폭딜형 딜러입니다.
스킬은 둘다 유틸기라 사실상 궁과 공격만으로 딜을하는 스타일인데, 거리가 조금만 벌어져도 딜이 안되는영웅이라 대체적으로 맵을 경유해 뒤치기를 하거나 난전상황때 후진입해서 적들을 몰살시키는 형태로 플레이를 합니다. 핵심키워드는 '거리,근접'
적이 안보이는 위치에서 빠르게진입하여 적이 날 발견하기전에 궁을 사용한다면 potg는 당신.
리퍼는 장거리에선 전혀 할게 없기때문에 몰래 적에게 접근하는게 가장 중요하고 그것을 하자면 반드시 맵을 알아야됩니다. 단 맵이 단순하고 임무도 힘싸움이 주축이되는 쟁탈전의경우는 딱히 몰라도 우수한 성능을 내기도 합니다.
1순위 임무는 적 탱커 사살입니다. 특히 윈스턴과 디바에게서 메르시&저격계를 지켜주기 가장 좋은캐릭입니다. 적 윈스턴과 디바가 미친거마냥 돌진한다면 리퍼를 뽑아서 윈스턴or디바를 짜르고 진입하면 좀더 좋은결과를 나을수 있습니다.
2순위 임무는 단순 딜링입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적의 뒤를잡아서 선진입해 적들의 진영붕괴&킬을 노려볼수도 있고 궁이있다면 깜짝궁으로 재대로 놀아볼수도 있고 우리팀 탱커가 들어가서 진영붕괴를 해줬다면 따라들어가서 적들 머리통에 헬파이어샷건맛을 보여줄수도 있습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될 행동은 장거리공격과 대놓고 들어가 궁쓰기 입니다.
먼저 장거리공격의경우, 트럭 두대를 이어놓은 거리이상에 적이있다면 그냥 공격 안하는게 낫습니다. 데미지 정말 후하게 쳐도 5이상 안들어갑니다.
뒤를 잡았다면 나 여기있소~하고 치면서 들어가는게 아니라 조용히 들어가서 바로 머리통을 날려버려야 됩니다.
대놓고 진입궁같은경우는 그냥 6:6 얼굴마주보고 있는데 망령화로 대놓고 들어가서 궁쓰는 미친짓을 말합니다. 그럼 죽어라 라는 유언만 남기고 죽습니다. 상대방은 바보가 절대 아닙니다.
카운터(유리) - 바스티온 젠야타 윈스턴 메르시 루시우 로드호그 라인하르트 디바 (단 죽이는것만 봤을때 이야기고, 디바와 라인은 붙어서 1:1이라면 질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바스티온은 뒤잡할경우 순삭되지만 멀리서 들키고 시작하면 순삭당합니다)
카운터(불리) - 메이 파라 자리야
그외 여기에 안적힌캐릭은 상성이 반반인데 리퍼는 붙어서싸우면 대부분 다 이깁니다. 물론 맞춰야 이기겠지만. 맥클리도 하향후부턴 리퍼를 한콤보로 못잡는경우가 많아서 잘쏘면 리퍼가 스턴먹어도 이기는케이스가 꽤 늘고있습니다
솔져76
솔져는 모든게 가능한 만능형 딜러입니다.
근,중,장거리 공격이 모두 가능하고, 폭딜 회복 달리기등으로 딱히 약점이 없습니다.
반대로말하면 모두 다 가능하기때문에 그 어느영역도 최고다라고 할만한 영역이 없습니다. 끽해야 기동력정도?
회복은 범위가 너무 좁고, 딜링은 중거리를 제외하면 해당부분 전문딜러들과 비교해서 높은성능을 기대할수없으며 폭딜능력은 스킬이라 쿨이 좀..
하지만 전부 평균이상급이라 이 모든게 갖춰진 솔져는 만능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특히 힐러가 없는 게임에선 5금을 딸수있는 몇안되는 캐릭이기도 합니다. 궁 사용도 간편하고 그 위력도 강력해서 정말 만능 그 자체. 다만 적에 라인이나 디바가 있으면 궁극기를 활용하기 매우 껄끄러워지는 약점이 있습니다.
1순위 임무는 중장거리 적 커트입니다. 라인이 있다면 라인+메르시+솔져가 항시 같이다니면서 라인이 막고 메르시가 공업을해주고 솔져가 메르시힐+라인힐+본인힐까지 같이해서 뭉쳐다니면 정말 미친효율을 냅니다. 바스티온 토르비온같은 적들은 할게 없어지고, 장거리능력이 아주 딸리는것도 아니라서 못잡는적도 없습니다. 다만 근접형 특화딜러인 맥클리와 리퍼를 만난다면 이길가능성은 아주 낮습니다.
2순위 임무는 적의 저격과 파라 커트입니다. 이는 대체적으로 궁극기를 활용해서 합니다. 특히 파라입장에서 솔져궁은 재앙 그 자체입니다. 파르시조합이더래도 메르시와 파라 둘다 죽습니다. 공중이라 엄폐물을 찾기도 쉽지않아서 솔져의 궁은 잘 보이는위치에 있지만 맞추기 힘든적들을 잡는데 주로 쓰입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될 행동은 단독행동입니다.
솔져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만능형캐릭입니다. 그 뜻은 여러가지를 할수 있다는건데 혼자다니면 그 성능을 모두 발휘할수 없습니다. 힐러가 없다면 솔져를 중심으로 싸우면 아쉽게나마 힐이라도 해줄수 있게되고 좀더 유지력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우리편이 날 따라오지 않는다면 내가 따라다니는 행동을 해서래도 최대한 성능을 끌어내는게 핵심입니다.
카운터 (유리) - 파라
카운터 (불리) - 리퍼 맥클리 메이 라인하르트 디바
트레이서
트레이서는 적의 진영을 교란하는 암살형 캐릭입니다.
겐지는 깔짝거리고 튀면서 궁을모아 한방을 터트리는캐릭이라면 트레이서는 대놓고 진입해서 그 안에서 스스로 길게 생존하며 괴롭히는 모기같은 캐릭입니다. 트레이서 궁도 다중킬을 할순있지만 움직이는적을 잡는건 불가능에 가까워서 진영을 잡고있는 라인패거리나 토르비온의 포탑, 바스티온같은적에게 궁을 쓰는게 평균적인 케이스입니다. 궁을 모으는게 어렵진않지만 그 파괴력도 굉장하다곤 하기 힘들어서..
에임이 무조건 미친듯이 벌어지고 연사속도가 모든영웅중 제일 빨라서 붙어서 공격하는게 아니면 데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습니다. 리퍼와 비슷하게 붙어서 공격해야 재대로된 공격성능이 나옵니다.
1순위 임무는 적 진영 교란입니다. 뒤에서 치고 빠지고 치고 빠지고하면서 적을 잡으면 좋고 못잡더래도 피만 고루 뺴놓으면 할일 잘한겁니다. 바스티온이 있다면 1순위로 공격해봅니다. 안될거같으면 튑시다. 만약 적이 날 따라온다면 그냥 무조건 도망쳐도 됩니다. 2명이상 쫒아온다면 못잡아도 되니 아슬아슬하게 도망만다녀도 충분합니다. 내가 2명을 끌고와서 임무지가 허술해지면 우리팀은 5:4로 손쉽게 임무를 성공시킬수 있습니다.
2순위 임무는 궁을 이용한 적 방어기지 철거입니다. 토르비온,바스티온,라인패거리등에게 궁선물을 던져서 깔끔하게 청소할수 있습니다. 번외지만 메이가 급속빙결을 사용했다면 거기다가 타이밍맞춰서 궁붙여놓으면 클린하게 청소가능합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될 행동은 전면돌파와 장거리공격과 잠복입니다.
전면돌파는 겐지와 이유가 비슷합니다.
장거리공격은 리퍼와 비슷합니다.
잠복은 겐지와 비슷합니다.
겐지랑 포지션이 많이 겹치다보니 겐지,트레이서를 같이하는행위도 금기해야될 사항중 하나입니다
카운터(유리) - 메르시 루시우 젠야타 바스티온 윈스턴 로드호그 디바 (윈,로,디의경우 궁극기를 채우기 좋고 적은 트레이서잡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카운터(불리) - 맥클리,솔져,위도우,파라,정크렛,토르비온
맥클리
맥클리는 고인입.. 아니; 딜러킬러형 영웅입니다.
섬광탄으로 적을 묶은뒤 일방적인 공격을하는 형태로 플레이하는데 최근 하향먹고 쓰기 힘든영웅이 됐습니다.
예전엔 우클난사로 탱커 딜러 힐러 너 나 할거없이 그냥 다 떄려잡는놈이었는데 하향먹고 피250이상 캐릭은 이기기 힘든캐릭이 됐습니다.
딜러,지원캐릭은 150~200피를 가지고 있어서 여전히 악몽같은 존재지만 탱커들에게는 얘만큼 만만한 딜러가 없을수준.
섬광탄이 제압효과라 적의 궁을 끊는등 여전히 효과는 좋지만 에임이 안좋다면 쓰기 힘듭니다.
단발샷의경우 장거리에서도 데미지가 나쁘지않아서 저격계,파라를 잡는것도 가능은하고 궁극기의경우 최대데미지가 1000을 넘는데미지를 보여주다보니 궁을 쓴 윈스턴조차도 궁한방에 제압이 가능합니다.
1순위 임무는 적 딜러&힐컷입니다. 섬광탄으로 적을 묶고 조지면 됩니다. 특히 뒤에서 들어오는 겐지와 트레이서는 맥클리의 좋은 영양간식이니 잘 잡아보도록 합시다. 완전개판 난전싸움이 될 경우 힐러부터 조져보도록 합시다. 피 200이하적은 여전히 섬-우클릭만해도 쉽게 잡힙니다.
2순위 임무는 적 채널링 끊기입니다. 2순위로 두긴 했지만 경우에 따라선 0순위가 되기도 합니다. 리퍼궁,로드호그궁,파라궁(땅),로드호그 체력회복등 채널링을 모두 끊어버릴수 있습니다. 특히 리퍼궁은 못끊으면 확실하게 죽으니 리퍼가 공중에서 궁쓸거같다 싶으면 무조건 섬광 아껴놔야됩니다.
카운터(유리) - 파라 모든200피이하 딜러군
카운터(불리) - 200이상 캐릭터는 카운터여부 상관없이 1:1은 불리한편, 저격계 영웅
파라
파라는 공중&장거리 특화 공격 영웅입니다.
공격군중 유일하게 거리에 따른 데미지감소가 없고, 모든영웅중 유일하게 자력으로 공중에서 장시간 활강이 가능한 영웅으로 공중으로 떠서 바주카포로 폭격하는 폭격기같은 영웅입니다.
적이 날 맞추기도 어렵지만 내가 적을 맞추기도 매우 힘들어서 샷발을 엄청 심하게 탑니다. 탄도 6발밖게 안되다보니 명중률이 중요한데 탄속도 느린탓에 예측샷을 해야되서 여러모로 힘듭니다. 궁은 라인방패도 뚫고 죽일정도로 파괴력있지만 공중에서 멈추는탓에 메르시한테도 맞아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리퍼처럼 몰래 쓰기 시작해야 대사는 다 말하고 죽을수 있습니다.
1순위 임무는 방어유닛 무력화입니다. 토르비온포탑,바스티온을 잡는걸 최 우선으로하고 공중이라는 특징떄문에 라인방패 뒤에숨은적도 공격할수 있습니다. 내가 죽더래도 라인뒤에 메르시 하나 죽이면 이득입니다. 라인 방패에 그냥 줄창 쏴대도 쉽게뚫을수 있는 영웅이라 방어유닛 무력화 특화급 영웅입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될 행동은 땅에 붙박이하는것과 대놓고 궁입니다.
먼저 땅개는 파라의 특징자체가 없어지는 치명적인 플레이방식입니다. 적어도 적이 오기힘든 2층에서래도 공격하는게 생존에 도움됩니다.
대놓고 궁은 리퍼와 비슷합니다. 하늘에서 란 유언을 남기고 죽습니다.
방어군
메이
메이는 CC기와 장애물로 적을 괴롭히는 사이코패스입니다
직접적인 공격력은 그다지 높지않지만 기본공격에 적을 빙결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아군보호,적군방해 모두 우수합니다.
기본공격사거리가 짧은편이지만 우클릭공격은 탄속이 매우 빠르고 에임이 안튀어서 나름대로 장거리견제도 가능합니다.
급속빙결을 활용하면 무적상태로 피회복도 가능해서 생존력도 우수한편이고 궁극기도 광범위하게 빙결을 걸다보니 한 구역을 점령하는데 굉장히 유리합니다. 메이의 방벽은 적에게서 우리를 보호해주기도 하지만 우리도 적을 공격 못하기에 눈치를 잘보고 써야됩니다. 우리편이 토르비온포탑or바스티온을 공격 잘하고있는데 벽을 쳐버리면 욕먹기 딱 좋습니다. 방벽의경우 정상적으로 못올라가는 위치로도 갈수있게 해주는데 볼스카야 A포인트 힐팩있는 중앙건물 위로 가는등 여러가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왕의길A포인트 힐팩동상 위로 토르비온을 올려주고 힐팩바로 위에 토르비온 포탑을 설치하면 굉장히 재밌습니다. 하나무라A포인트 점령지 건물 중간층? 정상적으론 못가는위치도 토르비온을 올려줄수있는데 여기다 설치하면 역시나 굉장히 재밌습니다. 뭐 이래저래 꿀자리가 많긴한데 지금 이 글 쓰는것도 반쯤 후회중이니 다음기회에 더 알아보도록 합시다.
1순위 임무는 적을 방해하는겁니다. 적이 궁을사용하면 벽을쳐서 방해를하고 적 돌격군이나 암살캐릭이 침입했다면 얼려서 죽여주고 적 라인 뒤를잡아서 얼린다음 농락해주고 등등 직접적으로 적을 처치도 가능하지만 아군에게 기회를 만들어주는걸 가장 기본으로 생각해야됩니다.
2순위 임무는 임무방해입니다. 방벽과 급속빙결을 잘 활용하면 임무지에서 안죽고 꽤 오래 비빌수 있습니다. 궁극기도 일정구역 전체에 효과가 있다보니 점령지에다 던져놓으면 공격이든 방어든 그 효과는 무시무시합니다.
카운터(유리) - 솔져, 자리야제외 모든돌격군
카운터(불리) - 트레이서 저격계영웅 자리야
정크렛
정크렛은 특정지역을 장악하는데 특화된 딜러입니다.
고무처럼 튀는탄을 발사하는데 궤도읽는게 워낙 힘들다보니 그냥 마구 쏴대기만해도 그쪽으로 진입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스킬도 바닥에 덫을놓는 스킬이라 좁은구역에서 큰 빛을 볼수있고 극히 한정된구역이지만 그 지역내에서는 무적에 가까운 힘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궁극기도 광역폭파데미지라 몰려오는적을 쉽게 제압할수 있고 여러모로 팔방미인이긴한데 사거리가 짧다보니 장거리영웅에겐 좋은 샌드백입니다.
그리고 탁 트인맵에서도 장점을 살리기 어려워서 좋은 활약하기 힘듭니다. (대표적으로 할리우드 A포인트 어택군)
패시브로 죽은위치에 폭탄이 떨어지는데 이걸 활용해서 토르비온 포탑이나 바스티온도 잡을수 있습니다. 그냥 붙어서 죽으면 적도 죽음.
1순위 임무는 지역장악입니다. 적이 들어오는 길목에 그냥 좌클만 하고있어도 무시못합니다. 괜히 방어군이 아닙니다. 공격군일땐 적 라인 방패를 부수기 좋으니 방패에 집중공격을하고, 암살군이나 돌격군이 우리편쪽으로 난입하면 빠르게 컷해줍시다.
2순위 임무는 궁극기를 통한 적 진영파괴입니다. 성공을 하든 못하든 적에게 정크렛 궁극기는 공포의 대상입니다. 정크렛 궁극기를 부시기위해 시선이 분산되는것조차도 이득이고 성공해서 몰살시키면 potg는 당신것.
절대 금기해야될 행동은 단독행동과 돌진입니다.
둘은 엮어서 설명되는데 지역장악이 좋고 장거리능력이 부실한 정크렛이 탁트인곳에 혼자 돌진하면 그냥 빠르게 죽습니다. 단독행동이 득이 될때도 있지만 그건 좁은곳한정입니다. 넓은곳을 들어갈땐 정말 주의를 많이 기울여야 됩니다.
카운터(유리) - 모든 돌격계영웅 (5디바 특효카운터)
카운터(불리) - 모든 장거리영웅 (파라,위도우,한조,맥클리,솔져등 장거리공격이 우수한캐릭들, 멀리있으면 공격자체를 못함)
바스티온
바스티온은 지역방어 특화 화력딜러입니다.
기본모드는 별다른 특징이 없지만 경계모드로 변환하면 이동은 불가능해지지만 dps는 모든영웅중 최강. 라인방패고 윈스턴 궁이고 그냥 한순간에 녹여버릴수 있습니다. 아군의 보호를 받아 3초만쏘면 눈앞에 남아나는게 없습니다. 약점은 시야가 제한되는상황에서 뒤를잡히면 그냥 죽어야된다는점과 이동이 불가능해서 저격에 매우 취향하다는것. 그래서 자리잡는게 캐릭이해도의 90%를 차지합니다. 10%는 그냥 얼마나 빨리반응해서 쏘느냐정도.
그래서 라인,토르비온과 쓰면 더욱 좋습니다. 터렛이 적의위치를 빠르게 알려주니 바스티온은 터렛쏘는쪽보고 그냥 누르면 다 녹아 없어집니다.
라인은 저격을 막아주는 용도로..
1순위 임무는 지역방어입니다. 저격이 안맞을위치에 알박고 그냥 다 쏴 죽이면 됩니다. 궁차면 궁쓰고 네놈 머리통에 포를 박아주면 됩니다.
절대 금기해야될 행동은 돌진입니다.
궁을 썼더래도 끝날타이밍이면 빨리 뺴는게 낫습니다. 궁끝나면 기본모드로 돌아가니 누구보다 쉽고 빠르게 집에갈수 있습니다.
카운터(유리) - 라인하르트 ,
카운터(불리) - 겐지 저격계영웅 트레이서 리퍼 로드호그
토르비온
토르비온은 포탑을 건설해서 지역을 방어하는데 특화된 영웅입니다.
본체는 포탑이고 토르비온은 부속품이다 라고 말할정도로 포탑성능이 좋습니다만 말그대로 건설물이라 공격에선 사용하기 힘듭니다.
가끔 화물미션에서 화물위에 설치해 탱크를 만드는방식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잘 통하진 않습니다. 점령에선 정말 어지간하면 안쓰는게 좋습니다.
부속품을 모으면 빠르게 주요전투지에 아머팩을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누굴 지정해서 주는게 아닌 그냥 막 깔아두는게 더 좋습니다.
궁극기를 키면 본체 공격속도와 방어력이 늘어나고 포탑은 2레벨상태라면 3레벨로 진화, 폭격합니다.
지역방어란 주제내에서 토르비온궁은 가장 큰 활약을 펼칠수 있습니다.
1순위 임무는 지역방어입니다. 터렛짓고 총쏘고 그냥 벙커링하면 됩니다.
절대 금기해야될 행동은 앞벙커와 잘못된 터렛설치입니다.
앞벙커는 하지말아야될게 어차피 부활지와 가까워서 몇마리 잡더래도 별다른 이득이 없습니다. 뭣보다 아무것도 못하고 부서질확률도 높구요. 적이 무시하고 그냥 점령지로 들이닥치면 토르비온은 할게 없어져버립니다. 잊지마세요 토르비온은 지역방어 특화입니다.
잘못된 터렛설치는 적 저격을 당하기 쉬운위치에 설치하거나 점령위치를 공격 불가능한 위치에 설치하는겁니다. 토르비온이 여럿이라면 좀 떨어트려서 설치해야됩니다. 서로 너무 가깝게 설치하면 적이 부시기 너무 쉽습니다.
카운터(유리) - 트레이서 겐지
카운터(불리) - 저격계영웅들 파라 (파라가 공격한다면 터렛수리/설치는 포기해야됩니다. 터렛과 토르비온 둘다 죽습니다 유일한 타계책은 궁.)
한조
한조는 꼴픽.. 아니 중장거리 저격계 영웅입니다.
포물선을 그리는 활을 사용해서 중-장거리공격을 주축으로 합니다. 벽타기로 활을쏘기 좋은구역으로 이동하거나 도주하는식으로 플레이하고
음파화살을 통한 적위치 파악, 적을 공격해서 빠르게 궁게이지를 채우고 최대한 많이 궁을 발사하는게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한조의 화살은 탄속이 느리지만 판정이 사기입니다. 날라가는건 화살인데 판정은 대포급. 크기로보면 메르시 머리를 발사한다고 해도 믿을수준.
장-초장거리에서 발사하는것보단 중거리에서 무빙치면서 잡는걸 기본으로 잡아야됩니다. 그래서 매우 어려운캐릭이고 그래서 잘하는사람이 적고 그래서 한조고르면 욕을 먹을수 있습니다.
1순위 임무는 움직이지 않는 적 컷입니다. 토르비온 포탑, 적 저격계영웅, 바스티온을 최 우선으로 잘라줍니다. 최소한 토르비온포탑과 바스티온이 있다면 한조가 책임지고 죽여야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못하면? 욕먹습니다.
2순위 임무는 궁을 이용한 진영파괴입니다. 무조건 최대한 빠르게 궁게이지를 채워서 강력한 궁을 적 점령지로 발사하여 죽이면 좋고 못해도 적이 빠지게끔은 해줘야됩니다. 한조궁은 벽뒤에 숨어서 최대한 근거리에서 발사해야 킬나옵니다. 멀리서 쏘면 이제 아무도 안맞아요. 그리고 토르비온 포탑은안맞으니까 거기다가 궁쓰는건 절대 금기해야될 사항입니다.
절대 금기해야될 행동은 장-초장거리 사격과 잘못된 궁사용입니다.
적이 안에서 비비고 뭐하고있는데 멀리서 화살꺠작거리고 못맞추고 그러면 확실하게 장담하고 욕먹습니다. 게임내에서 안먹는다고 오해하지마세요. 모니터앞에 있는 사람은 여러분을 미치도록 욕하고 있습니다. 옆자리에 팀원이 있으면 머리조심하세요. 재떨이,의자,주먹등이 날라올수도 있습니다.
궁같은경우는 적 킬딸하라고 준게 아닙니다. 꼴보기싫은 적하나 잡자고 막날려버리면 안되요. 아군도 한조에게 유일하게 기대하는건 궁밖게 없습니다.
최소한 궁만큼은 임무에 집중해서 써야됩니다.
카운터(유리) - 토르비온 바스티온
카운터(불리) - 겐지 트레이서 돌격계영웅들 리퍼
위도우메이커
위도우는 장-초장거리 저격계 영웅입니다.
스코프를 이용해서 확대해서 총으로 저격하는 형태로 공격하는데 누르는순간 바로 적중,미스여부가 결정됩니다. 아무리 멀리있어도 스코프안에 들어왔다면 맞습니다. 최근 하향되서 힘이 많이 빠지긴했지만 '잘만 맞춘다면' 여전히 무섭긴합니다. 로프를 이용해서 자리도 잡고 도주도 해야되며 지뢰를깔아서 적을 죽인다는 느낌보다 진입로에 깔아서 적이 오는지 여부를 체크하는게 더 좋습니다. 뒤에다가 깔고 저격중인데 지뢰가 발동했다? 튈준비하세요. 궁을 이용해서 적의 진입로를 아군 모두에게 보여줄수 있는데 공격,방어 가리지않고 이 정보는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아군 겐지,트레이서,저격계영웅들에게는 축복같은 궁극기. (합체하면 겐트위한..)
1순위 임무는 한조와 같습니다. 그리고 해내지못하면 욕먹는것도 같습니다.
위도우의 모든것입니다. 뭘 해주고 자시고 할건 없는데 위도우는 여기에 힐러컷이 추가됩니다. 힐러 잘 쳐내주고 적 방어기지 빠르게 떄려부셔준다면 아군들에게 칭찬받을수 있을겁니다.
절대 금기해야될 행동은 못맞추는겁니다
아 존나 간단하네 그럼 난 하면 안되겠네
카운터(유리) - 파라 토르비온 바스티온 (참고삼아 한조는 왜 파라가 없냐면 파라는 한조로 잡기 힘듭니다. 한조를 주력하는 선수도 파라는 힘들다고..)
카운터(불리) - 윈스턴 겐지
돌격군
라인하르트
이건 전편에서 설명했으니까 넘기겠습니다.....
카운터만 적도록 하죠
카운터(유리) - 겐지 저격계영웅
카운터(불리) - 메이 리퍼 트레이서 바스티온 파라
로드호그
로드호그는 초근거리 폭딜형 딜탱입니다.
서브탱커의 위치로 갈고리스킬을 이용해서 적을 당긴후 좌클공격을 하면 200영웅들은 다 한방입니다. 갈고리로 적을 낚으면 w누른상태에서 좌클-근접공격하면 150~250까진 한방에 집에보낼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공격이 딱 붙은게아니면 데미지가 없다시피해서 갈고리 못맞추면 그냥 딜 없다고 봐도 됩니다. 탱킹능력은 방어력도 실드도 없는 쌩 맨몸인데 자체회복스킬(300회복,6초쿨)이 있어서 그걸로 버티는형태로 탱을 합니다. 솔직하게 로드호그는 탱이아니고 적입장에선 궁극기 배터리입니다. 많이 맞아준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닌지라... 잘당겨서 잡을자신이 없고 그냥 버티는목적에서 뽑을거면 그냥 안하는게 낫습니다. 아군은 궁극기 로이로제에 걸릴거에요.
1순위 임무는 적 암살입니다. 놀랍군요 탱킹주제에. 암살형태가 좀 다르긴합니다. 정면에서 원하는적을 인형뽑기해서 죽여야됩니다. 보통 표적은 바스티온,힐러와 파라입니다. 특히 파라는 카운터급까진 아니더래도 탱중에 유일하게 공중에 뜬 파라를 잡을수있는 영웅이라.. 바스티온은 끌면 경계모드가 풀립니다. 경계모드로 난사하는 바스티온을 끌어 강제로 기본모드로 바꾸면 내가 못죽이더라도 팀원이 죽일겁니다.
2순위 임무는 궁극기를 통한 진영파괴입니다. 특히 라인하르트 방패는 기깔나게 잘부숩니다. 넉백효과가 있어서 딜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이것도 사방이 막힌곳에서 사용하면 데미지 무시무시합니다. 벽에 가둬두고 쏘면 라인도 죽습니다.
금기해야될 행동은 너무 대주는겁니다. 말했지마 적입장에서 로드호그는 궁극기 배터리입니다. 회복믿고 너무 맞고다니지 마세요. 슬쩍슬쩍 보여주면서 뽑아다가 죽이고, 어쩔수없이 맞는거만 맞아야됩니다.
카운터(유리) - 자리야를제외한 돌격계 영웅 , 바스티온
카운터(불리) - 리퍼 트레이서 자리야 맥클리 메이
디바
디바는 돌격형 서브탱커입니다.
부스트와 배리어를 이용해서 적의 본진에 침투해서 적진을 교란하고 방어기지를 부수고 궁극기로 진영을 파괴하는식으로 쓰입니다.
부스트는 위로도 갈수있어서 2층에 설치된 토르비온 포탑을 부실수있고 위도우도 쫒아가고 돌진스킬중엔 상위스킬이고
배리어는 모든 탄을 다 없애는데 리퍼가 궁쓸대 배리어로 리퍼를 덮어버리면 리퍼 궁 전체를 다 막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탄을 발사하는 궁극기의 카운터가 됩니다. (솔져,맥클리,리퍼,파라등)
토르비온 포탑도 기깔나게 잘부시는데 토르비온과 포탑이 같이있어도 1:1이면 딱붙어서 쏘면 둘다 잡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을써도 배리어로 3초동안은 모든공격을 무효화시킬수있으니 디바 혼자 희생해서 토르비온 궁 12초를 온전히 막아낼수도 있습니다. (디펜스3초 로봇HP로4~6초 남은건 송하나2초)
약점은.. 전면부 반이상이 헤드샷으로 들어가서 탱커치곤 그리 단단하지 않습니다. 스킬사용중 공격이 불가능하고... 공격도 근접해야 딜이 잘나와서 들어가야되는데.. 큼.. 여기까지하죠 (참고삼아.. 구려보이게 쓰긴했는데 디바가 돌격군 승률 1위입니다.. 전체로보면 4위..)
1순위 임무는 적진교란입니다. 들어가서 화끈하게 맞다가 죽는겁니다. 배리어로 1초라도 더 버티고 500피가 빠지는동안 한대라도 더 쳐서 궁극기 벌어야됩니다.
2순위 임무는 궁을 이용한 진영파괴입니다. 죽이면 좋지만 요센 디바 궁맞으면 욕먹습니다... 그만큼 피하기 쉬워요. 위로던지는것조차도 요센 잘 안맞아요. 다 아니까. 그러므로 진영파괴를 기본을 잡고 봐야됩니다. 그래서 방어임무일떈 잘 안쓰이고 공격임무에서 자주 쓰입니다.
금기해야될 행동은 중장거리 사격과 뻘궁입니다.
중장거리사격은 리퍼와 비슷한이유입니다. 붙기만하면 디바딜 엄청 쌥니다. 만약 서로 마주보고 1:1로 맞딜해서 싸운다면 리퍼도 디바 못이깁니다.
토르비온 포탑을 잘 녹이는이유기도 하구요. 중거리에서 쏴봐야 안마기도 못됩니다. 2달면 많이단거에요.
뻘궁은.. 디바의 존재의의는 궁이라고 봐도 무난할정도입니다. 근데 이걸 엉뚱하게쓴다? 욕먹습니다...
카운터(유리) - 토르비온 바스티온 저격계영웅 지원계영웅
카운터(불리) - 자리야 메이 (딱히 뭐 유리하고 불리할게 없는게 죽이는것만 보자면 1:1로 리퍼도 이기긴합니다만 실게임에선 리퍼는 전면1:1은 할일이 없어서 오히려 카운터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대표카운터 메이 자리야만 적습니다)
윈스턴
윈스턴은 일진형 돌진캐릭입니다.
강한자에겐 한없이 약하고 약한자에겐 한없이 강합니다. 정말 이것만큼 이 캐릭을 잘 표현한게 없을정도입니다.
별도로 추가설명은 딱 하나. 공격력이 약한편인데 이게 둘이상이되면 말이 좀 틀려집니다.
테슬라 캐논[L-Click]
방아쇠를 누르고 있으면 근거리에 전기를 발사합니다.
탄창 : 100발
재장전 : 1.5초
공격속도 : 초당 20회
공격력 : 초당 약 60~65
이게 윈스턴 공격데미지인데, 초당 풀타시 60정도입니다. 이게 둘이라면? 초당 120정도 들어갑니다. 둘이서 2초치면 그냥 다 죽습니다
그래서 프로급에서도 2윈스턴은 사기라 불리고 실제로 엄청나게 많이쓰입니다. 방어보단 공격에 어울리는 서브탱입니다.
(해외에서 2윈스턴을 안쓰는건 못써서입니다. 해외대회는 중첩픽 금지규칙이 있어서..)
1순위 임무는 적진 침입후 일진짓입니다. 약한놈들에게 붙어서 다 죽이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위도우 메르시 루시우 한조 겐지 5명을 노립니다.
리퍼 메이같은거 뜨면 길게생각하지말고 무조건 튑니다.
절대 금기해야될 사항은 딱히 없습니다만.. 점프를 쉬지않고해서 교란&약자멸시를 계속 해야됩니다. 임무가 이캐릭 존재 그 자체입니다.
카운터(유리) - 위도우 한조 메르시 루시우 젠야타
카운터(불리) - 메이 리퍼 (나머진 싸우기에따라 이길수도 있어서..)
자리야
자리야는 만능형 돌진캐릭입니다.
자신 혹은 아군에게 배리어를 씌워주고 배리어가 공격이 오르면 공격데미지가 오르는 복잡한 스킬구성을 가지고 있는데
무기게이지가 80이상이되면 다 떄려 죽일수 있습니다. 궁 토르비온 포탑을 1:1로 이기는 몇 안되는 캐릭입니다. (조건부긴하지만..)
궁을 이용한 팀한타는 게임자체를 끝내버릴수도 있고 탱킹능력도 라인 다음가는수준에다가 공격력도 우수해서 정말 좋긴한데 사용난이도가 제일 높은 돌격군 캐릭입니다. 실제로 승률도 돌격군 2위, 전체영웅중 6위입니다.
1순위 임무는 위험해 빠진 아군을 보호하는겁니다. 자리야의 배리어는 CC모두무시 + 200데미지 방어 + 아무리 높은데미지라도 1회는 방어특성이 있습니다. 정크렛,디바궁같이 단발형은 배리어가 1만남아도 방어됩니다. 반대로 솔져궁,리퍼궁,파라궁처럼 많은 탄을 발사하는건 200으로 끝. 로드호그에 끌려간 아군, 메이에게 괴롭힘당하는 아군에게 특효입니다.
2순위 임무는 공격입니다. 그 중심엔 배리어로 무기게이지를 모으는데 있고 그건 1순위임무와 연결됩니다. 결론적으로 1순위임무가 자리야의 모든것이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절대 금기해야될 사항은 뻘궁정도 있겠네요... 게이지가 모으기 힘든만큼 정말 필요할때 잘써야됩니다...
카운터(유리) - 리퍼 맥클리 메이
카운터(불리) - 파라 정크렛 바스티온 라인하르트
지원군
메르시
전편에 설명했으니 생략합니다
카운터에 유리한놈은 없고 그냥 다 카운터입니다. 걸리면 죽습니다.
파르시는 위에서 설명했으니 생략합니다
루시우
전편에 설명했으니 생략합니다
위에서 추가적인거 다 설명 했습니다
전편에서 잘못된것만 수정해보면 거리는 30m가 맞고, 장애물이 있다면 버프도 막힙니다. 그래서 건물 윗쪽으로 벽을타면 힐,이속버프를 줄수있지만 절벽아래(대표적으로 일리오스 중앙우물맵 우물안)에서 벽을타면 루시우가 보이는위치가 아닌이상에야 힐은 안들어갑니다
그리고 루시우가 둘이래도 힐 중첩은 안됩니다. 이속/힐은 중첩됩니다만 둘다 힐폼든다고 회복량이 두배되고 그러진 않습니다.
루시우 궁은 바닥에 무기를 찍어야 발동되서 중간에 죽으면 궁사용도 캔슬됩니다. 궁게이지는 소모 안됩니다.
젠야타
젠야타는 딜힐 디버프 지원가입니다.
연사속도가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지만 에임이 튀지않고 기본데미지부터 45인 좌클공격으로 맞는다면 공격군도 우습게 잡아내고 부조화의 구슬을 달면 모든 아군이 주는 데미지가 50%증가해서 탱커도 순삭되는 마술을 볼수도 있습니다. 우클 모으기 공격은 바스티온이나 토르비온 포탑같은걸 부시기 엄청 좋습니다. 약점이라면 약한 몸과 맞기 쉬운 히트박스정도 되겠습니다. 젠야타의 구슬들은 젠야타의 시선이 3초이상 닿지않으면 바로 풀립니다.
그래서 힐을주는 아군은 3초마다 봐야되고 부조화를 건 적도 3초안에 다시 봐야 유지가되는데... 몸이 약한게 문젭니다.
궁극기는 본인은 무적, 안에들어온 아군은 초당 200힐인데 한조궁같은건 쉽게 막아내지만 디바, 맥클리, 정크렛궁처럼 단타로 죽이는궁은 못막습니다.
그리고 젠야타는 무적이지만 넉백류로 밀어내는건 가능합니다. 로드호그의 갈고리, 라인하르트의 돌진, 디바의 부스트, 윈스턴의 궁극기, 로드호그의 궁극기같은걸로 젠야타를 밀어내 적군과 고립시켜버리면 완벽한 뻘궁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궁이 끝난 젠야타는? 죽어야죠
1순위 임무는 아군에겐 힐구슬, 탱에게 부조화의 구슬을 달아주는겁니다. 단하나 문제라면 라인에게 부조화를 건다고 방패가 빨리꺠지는 효과는 없습니다. 그런고로 라인이 있는판은 라인이 아닌 다른영웅에게 달아놓는게 더 좋을가능성이 높습니다.
2순위 임무는 결정적인 순간에 궁극기로 한타를 뒤집어주는겁니다. 어찌보면 지원가캐릭중 궁극기 캐리력도 강하면서 쓰기도 쉽습니다. 뭉쳐다니는데 젠야타 궁극기가 터지면 정말 아찔합니다. 다만 지원가중 게이지를 가장 모으기 어려운축에 들어가는녀석이라...
절대 금기해야될 플레이는 돌진하는겁니다. 몸약하다고 위에서 말했죠? 맞추기도 쉽구요. 뻥 뚫린곳에 돌진해버리면 누구보다 쉽게 집에갈수 있습니다.
카운터(유리) - 라인을 제외한 돌진군캐릭 (지원에 한함) , 토르비온 , 바스티온
카운터(불리) - 메르시를 제외한 모든캐릭
시메트라
시메트라는 지역방어형 지원가입니다.
일정지역에 터렛을깔아 적의 진입을 방해하고 궁극기로 아군을 빠르게 불러올수있는 텔레포트를 설치합니다.
시메트라의 터렛의 피는 1이라 어떤공격이든 스치면 그냥 무조건 부서집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좀 떨어트려서 설치해야되고 윗쪽으로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캐릭터 키위치에 설치해버리면 정크렛,파라의 눈먼 공격에도 다 박살나버립니다.
시메트라의 좌클릭공격은 스타2의 공허폭격기와 구조가 똑같습니다. 처음엔 데미지가 낮지만 오랫동안 공격해서 예열되면 데미지가 무지막지해집니다. 풀차징상태로 싸우기 시작해서 싸우면 리퍼도 이기는등 기괴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우클릭공격은 라인방패로 뚫습니다. 라인이 방패로 방어하고있고 뒤에 적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다면 우클릭 꾹 눌러서 모은다음에 방패를향해 쏘고 숨고를 반복하면 라인이 짜증나서 돌진할겁니다
결론적으로 지역방어에 특화다보니 공격군일때 사용하기 좀 애매한 영웅입니다. 방어군일때, 그것도 A점령 방어시에만 쓰고 버리는 영웅입니다...
(쓰기에따라선 공격군에서도 굉장히 우수한모습을 보이고, 방어일때도 B포인트 최후의 방어선만 아니라면 나쁜픽은 아닙니다)
1순위 임무는 텔레포트 설치입니다. 시메트라의 존재 의미. 어떻게든 죽지않고 빠르게 궁극기게이지를 채워서 텔레포트를 설치하는게 최 우선과제입니다.
2순위 임무는 특정지역 마크입니다. 시메트라의 포탑을 사용하는 방식은 두갭니다. 한 지역에 몰빵해서 완벽하게 막든가, 여러 출입구에 하나씩 설치해서 적의 진입여부를 체크하거나. 전자의경우 진입로가 몇개 없을때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누비스 A루트. 후자의경우는 진입로가 많은경우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할리우드A루트.
절대 금기해야될 플레이는 텔레포트를 적이 쉽게 발견할 위치에 설치하는겁니다. 이건 정말 미친짓입니다. 만약 점령당하기 직전(점령지에 우리편2, 적5명등의 극단적인 상황)에 발악하는식으로 쓰는게 아니라면 텔레포트는 반드시 적이 안올만한 위치에 설치해야됩니다.
카운터(유리) - 겐지
카운터(불리) - 윈스턴
시메트라는 예열상태에따라 데미지가 천지차이입니다. 유도형 레이저라 샷발도 딱히 받지않고 상대편 하기 나름입니다. 데미지가 워낙높다보니 딱히 못잡는적은 없는데.. 윈스턴은 시메트라랑 구조가 비슷한데 윈스턴은 불리하면 도망갈수 있지만 시메트라는 불리하면 도망갈방법이 없습니다. 둘다 공격사거리,공격방식이 비슷한탓에 윈스턴말곤 플레이어 하기 나름이라 다 뻅니다.
아 손아파... 원래는 조합이나 뭐 그런것도 쓸랬는데 일단 글쓰기 누르고 자러갑니다
다음편에서 만납시다
캐릭터 임무우선순위는 솔직히 큰 흐름만 잡은거지 세부적인건 다 못적었습니다
캐릭마다 꿀팁도 많지만 도저히 다 못적겠네요
오타/잘못된정보등은 피드백 못받을겁니다
왜냐면 자러갈거니까요.
리플로 보강해주실것만 보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