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오천판 정도 밖에 안탄 노란국물 줄줄 단무지 아재에요.
이번달 수육이랑 수사사가 대량으로 풀려서 많은 전차장들이 받았을거에요.
전 이미 가지고 있는거라 소량의 크레딧만 받았어요. 예전처럼 골드를 줬으면 하지만
정책이 그러하니 그려려니 해요.
이큅 50% 세일을 기대하고 있었는데 전티어 이큅이랑 앞으로 나올 골탱들을 위한 이큅들
미리 구매하니 천오백만 클딧이 증발했어요. 그래도 보관소에 쌓아둔 이큅들을 보니
기분은 좋아요.
클딧에 여유있고 다른 트리 한번 키워볼까 하는 전차장들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아요.
현제 제가 가진 골탱은 인게임이랑 샵에서 판매하는 적은수의 일반적인 골탱들이에요.
쌀국 - 슈퍼 퍼싱, 티삼사
체코 - 스코다 티 사공
독궈 - 88판터, 뤠베, 리리오, 88야티, 스콜피온 쥐, 판버린
빵국 - 빵셔먼 엠사에이일 알, 씨디씨, 프큼 무려 50톤
홍차 - 강등크리 에프뷔 402, 숟가락 살인마 에프뷔 201, 7탑통곡 앗15에이
마더러시아- 티오사프로토, 수육, 수사사
중궈 - 삼사삼, 경찰차
왜국 - 왜티거. 스타투
미니멥이 화면의 절반이지만 전투 시작과 함께 찾아오는 터널비전과
겨땀과 함께 폭발하는 수전증으로 인해 마라톤 보상탱과 클전 보상탱 같은
넘사벽 골탱들은 없어요. 그저 모두가 평등하게 이벤트 보상으로 받을수 있거나
아재파워로 구매할수 있는 탱들밖에 없어요.
5티어 이하 골탱(그루브트랙터라던가, 엑셀시어르 라던가 등)은 안적었어요.
한국서버 특성상 탈수가 없는 탱이니까요.
사설이 길었어요. 매우 길었어요. 벌써부터 힘에 부쳐요. 하지만 이미 쓴거 마저 쓸께요.
기준은 vxm기준으로 회색이거나 붉은색이거나 골탱 없는 노락색 이하에요.
화증도 다 한줄이에요 한줄은 그냥 많이 타면 애썼다고 주는거에요. 두줄은 무리에요.
초록색 이상은 그냥 뒤로가기 클릭하세요. 시간낭비에요.
1. 골탱의 특징
정규 탱과 비교해서 뭔가 하나 빠진 탱이에요.
화력이라던가 스피드라던가. 워게임의 노 페이 투 윈 정책의 일환일거에요.
근데 왜 타느냐,
2. 골탱의 의미
* 크레딧 벌이 - 정규탱보다 크레딧 수익이 월등히 높아요. 아차하면 적자가 나는 상황도 흑자가 나와요.
0딜로 죽어도 조금이지만 흑자에요. 손해가 없는 탱이에요. 탱을 사야하거나 이큅을 사야하거나 할때
집중적으로 타면 좋아요.
* 승무원 훈련
우리같은 동체시력 떨어지고 손은 떨리고 미니멥은 안보는 사람들은 매판 살아남기 힘들어요.
그래서 승무원 훈련이 힘들어요 고티어로 자꾸 넘어가는데 이상하게 전차장 육감도 달기 힘들어요.
골탱은 벌어들이는 모든 경험치(자유경험치 제외)를 승무원 훈련에 사용할수 있어요.
그래서 정규 탱과 골탱을 같은 비율로 꾸준히 타다보면 2~3스킬 정도는 찍을수 있어요.
3. 어떤 골탱을 선택해야 (사야)하나
저 같은 경우는 골탱이 있으니 산 편이에요. 그런데 모두 그럴수는 없을거에요. 그럼 뭘로 정해야 하나..
* 제한 mm(매치 메이킹) - 일반적인 정규탱과 골탱은 자기 티어보다 2단계 높은 방까지 갈수 있어요.
보통 8티어를 타면 10탑에 매번 걸려요. 그런데 1단계 높은 방까지만 가는 탱들이 있어요.
이 의미는 그 탱이 좀 나사가 많이 빠진 탱이라는 의미일수도 있겠지만 우리같은 사람들은
정상적인 탱을 타도 나사를 많이 차고에 놔두고 가는지라 별 차이가 없어요.
슈퍼퍼싱, 리리오, 88야티, 판버린, 앗15에이, 수육, 343, 112 이것들이 대표적인 제한 mm 골탱들 이에요.
* 상대하기 까다로운 탱
탱의 특징으로 특정 부위가 매우 두꺼워 공략이 거의 불가능한 탱들이 있어요.
슈싱과 티삼사의 포방패, 88야티와 앗15에이의 상부. 우리가 저 탱들을 적으로 만났을때 쏴도 안뚫리던 경험을
적도 경험하게 할수 있어요. 뭐 실력좋은 사람들은 그런거 없이 우리를 쉽게 차고로 보내겠지만..
슈싱은 난전에서 가끔 살아남는 경험을 할수 있고
티삼사는 헐다운의 요정이란 별명답게 언덕에서 나 한발 너 한발을 연습할수 있어요.
그리고 88야티와 앗15에이는 동탑방에서는 어느정도 장판교의 장비와 같이 라인 저지력이 있는 탱이라
뒤에서 야티와 앗을 방패삼아 호응해주는 아군들이 있다면 빠른 연사력으로 궤도를 끊어
적들을 묶어두고 적포탄을 튕겨내는 경험을 자주 할수 있어요.
위의 두가지가 골탱을 선택할때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이에요.
두가지 선택 사항이 겹쳐지는 탱들을 보면
* 슈퍼퍼싱 - 연구트리에서 구매 가능, 저관통 포로 골탄을 자주 써야해서 돈벌이 능력은 평균
* 88야티 - 연구 트리에서 구매 불가, 가끔 이벤트 증정이나 깜짝 판매 함, 매우 빠른 연사력과 값싼 탄값으로 돈벌이 능력은 높음.
하지만 느린 이동속도로 인해 매우 답답함.
* 앗15에이 - 7티어라 대부분 8탑을 감. 8탑가면 통곡행동이 불가능하기에 비추천, 또한 저관통 낮은 데미지 등으로 역활이 미미함.
7탑 걸리면 아군 헤비들과 같이 움직이며 라인 파괴에 탁월한 능력을 과시. 걸리는 방에 따라 운명이 갈리는 매우 수동적 탱.
연구 트리에서 구매 가능
* 수육 - 수육 끼리 싸우면 누가 더 골탄을 자주 사용하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사골포에 울고 웃는 탱. 하지만 차체 전체의 방호력이
어느정도 받쳐주는 탱이라 저관통 포들을 360도 전방향에서 적잖게 튕겨냄. 헤비 라인전 보다는 아군 중형들 선봉에 서는게
더 빛을 발할수 있는 탱. 연구 트리에서 구매 가능
* 343 - 포탑 한정으로 대부분의 탄을 튕겨 낼수 있는 탱. 하지만 내려가지 않는 포신으로 인해 언덕 싸움은 불가능에 가까움.
에임을 조이고 또 조이고 끝까지 조여도 이상한 곳으로 날아가는 탄을 자주 볼수 있음. 방법은 결국 헤드온. 자동 소화기는 필수.
연구트리에서 구매 가능
* 112 - 343의 헤비 버전. 수육의 중궈버전. 연구 트리에서 구매 불가. 불이야!
나머지 제한 mm이 아닌 탱들의 개인적 평가를 드리자면
* 티삼사 -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탱 그만큼 장점이 분명한 탱. 포탑 정면 기준 무적에 가까운 탱. 하지만 고관통 포에는 가끔 뚫리는 포방패
헐다운 연습에 좋은 탱. 골탱 중에서는 고관통를 가져 10탑 가도 딜이 가능한 골탱. 느린 속도로 한번 방향을 정하면 되돌아오기 힘듬.
장전수가 둘이라 미국 헤비를 키운다면 앰백삼까지 활용가능한 승무원의 요람.
*스코다 - 체코 키우실거 아니면 비추. 데미지, 관통력 좋지만 종이 장갑탱.
*88판터 - 싼 탄값, 빠른 장전, 좋은 포 정확도, 넓은 시야, 오공맘 트리 키우는 분들에겐 익숙함을 유지할수 있는 탱.
그에반해 굼뜬 속도, 얇은 장갑, 안좋은 부각, 높고 큰 탱 크기.
*뤠베 - 좋은 시야, 높은 포 정확도, 비교적 단단한 포탑,
매우 느린 속도, 이해할수 없는 차체 정면의 수직장갑. 안좋은 부각.
*리리오 - 빠른 속도. 높은 위장력, 경전 역활을 대신할수 있는 유일한 구축. 제한 mm, 매우 빠른 연사속도
하지만 짧은 시야. 낮은 관통력. 종이 장갑.
*스콜피온 쥐 - 높은 위장력, 강한 화력, 빠른 속도로 이곳 저곳 돌아다니기 편함.
종이장갑 포탑으로 고폭에 매우 취약함. 판터 차체를 이용해서 차고가 높아 발각율이 의외로 높음.
*판버린 - 7탑의 숟가락 살인마. 빠른 재장전. 높은 포정확도, 싼 탄값. 88판터의 다운그레이드. 제한 mm
8탑의 잉여 중형. 88판터가 10탑을 간 느낌. 골탄을 강요당하거나 바운스에 춤추거나.
* 빵셔먼 - 기본탄이 고속철갑탄이라 매우 빠른 탄속 그래서 리드샷 보다는 정샷이 더 잘맞음.
매우 약한 포탑과 차체, 느린 속도. 이게 구축인가 중형인가 가끔 정체성의 혼란이 옴.
* 씨디씨 - 남이 타면 오피탱 내가 타면 똥탱. 빠른 속도와 준수한 포 데미지와 명중률.
항상 우회로를 생각하게 만드는 탱. 빠른 속도로 이곳 저곳 지원이 가능한 탱.
평소 안쓰는 고폭탄을 활용하게 만드는 몸체. 티탐 역티 아이고 의미 없다.
* 프큼 - 씨디씨의 헤비버전. 그나마 도탄이란걸 볼수 있는 탱. 도대체 어디를 맞았길래... 제한 mm
습식 탄약고를 심각하게 고려하게 만드는 탱.
* 에프뷔 402 - 10티어에서 강등당한 만큼 포 관통과 데미지는 10탑방 가서도 쓸만함. 머리 도탄도 제법남. 부각도 좋음.
하지만 굼뜬 속도로 인해 좀 답답해서 재미는 별로 없음.
* 에프뷔 201 - 항상 전투 시작전 우리편 헤비 수를 세아리게 만드는 탱. 헤비지만 헤비가 아닌 탱.
숟가락 살인마 처럼 중형라인 가서 어그로 끌면서 티격태격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은 탱.
괜히 헤비라인 갔다가 적 궤도도 한발에 못 끊는 낮은 알파뎀으로 좌절하는 탱.
만약 헤비라인 갔다면 너한발 나두발을 꼭 실천해야 하는 탱.
* 티오사프로토 - 소련 중형 삼신기 승무원의 요람. 난전 시 뜬금 도탄을 유발하는 강한 차체.
독궈에 비해 떨어지는 포 명중률. 가끔가다 모자르는 휴행탄수.
* 수사사 - 빠른 속도와 선회속도. 선회향상 찍은 조종수가 있다면 높은 알파뎀과 함께해 경전 뺑뺑이를 극복할수 있는 구축.
사골포의 똥망 명중률로 인해 장거리 저격의 힘듬. 7탑이라면 과감하게 미듐이나 헤비 근접 지원이 더 좋음.
* 왜티거 - 본인이 왜국 헤비를 키우거나 독궈 티거를 타면서 탈만했다 라고 느꼈더라도 한번쯤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 탱.
워게이밍 본사에서도 인정하는 망작. 본인도 별때기 때문에 억지로 몇판 하는 탱.
빠른 연사력, 각진 차체에서 오는 티탐, 역티의 편리성이 장점의 끝.
낮은 포 관통력과 데미지, 헤비이지만 알파뎀이 낮아 라인 저지력은 거의 없음.
그렇다고 중형들과 함께 하지니 느릭 속력과 부족한 부각에서 오는 고통이 심함.
* 스타투 - 적당히 좋은 속도와 연사력, 관통력 부각
종이장갑 차체. 탱자체가 나쁘진 않지만 10탑에 자주 끌려가서 슬픔.
결론- 골탱을 구매하실거면 슈퍼퍼싱, 티삼사, 수육 정도가 좋은 고려대상이 될수 있음.
나머지 골탱들은 본인이 그 트리를 키우면서 승무원 훈련에 지장이 있다 싶은 경우에만 고려해볼수 있지만
그에 따르는 운용시 고통도 감내해야함.
덧 - 정규탱에서는 안정기+장전기+환풍기 같은 고정화된 이큅3세트를 선택하시겠지만 골탱의 경우 크레딧 벌이가 우선시되어야 하는
탱이라 이큅선택시 좀 더 생각을 해야함. 예를들어 343의 습식탄약고(+ 장전수의 적제함강화), 112의 탄산가스(+조종수의 정밀정비)
앗15에이의 파방 등 탱의 약점을 조금이나마 보완해서 소모품 사용을 줄이는것도 크레딧 벌이에 조금 도움이 됨.
그럼 모두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