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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 후, 사는 집을 담보로 은행 돈을 빌려 대기업의 프랜차이즈를 시작했습니다. 특별한 기술도, 노하우도 없는 상황에서 대기업의 브랜드를 믿은 것이죠. 매월 적자가 쌓이다 보니 더는 버틸 힘이 없더군요. 다음날 아침 눈뜨기가 두려울 정도로 현실은 악몽이었습니다. 최근에는 가맹본부에 입금할 돈이 없어 딸이 모아둔 결혼자금을 빌려야만 했습니다.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
취재팀은 지난 15일 새청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와 참여연대의 도움을 받아 대기업 프랜차이즈로 고통 받고 있는 한 가맹점주를 만났다.
B씨는 롯데리아와 지난해 4월과 5월 서울 영등포점과 분당 수내점, 두 곳에 대한 가맹 본계약을 체결했다. 그는 앞서 롯데리아 가맹본부와 6개월여에 걸쳐 점포 임대 등 전반적인 사업내용을 협의했고, 가맹본부의 시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종 승인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현실은 가맹본부의 얘기와는 너무도 달랐다. 가맹본부는 시장조사 결과 두 곳의 예상 매출액을 각각 월 1억2000만원으로 제시했으나, 막상 문을 열고 보니 그 절반도 되지 않았다. 수내점의 매출전표를 보면 문을 연 지난해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1년간 총매출은 7억4093만원으로, 가맹본부가 설계한 예상 매출액(14억4000만원)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올해도 사정은 별반 나아지지 않았다. 1월부터 10월까지 롯데리아 수내점의 순매출은 5억4178만원으로, 지출(매입) 5억9922만원을 빼면 5744만원의 적자다. 매월 574만원가량 순손실을 보고 있는 셈이다. 지출을 항목별로 보면 물품대금(2억9400만원)과 임대료(1억4982만원)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고 ▲인건비 9238만원 ▲금융비 2300만원 ▲배달대행 1651만원 ▲합산보험료 709만원 ▲119심부름 250만원 등 총 26개 항목에서 5억9922만원이 빠져나갔다.
롯데리아 수내점의 가맹사업보증보험증권 금액이 지난해 7월 월간 기준 1억2000만원에서 올 7월 6400만원으로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가맹본부가 제시한 예상 매출과 실제 매출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었다. 자료/롯데리아 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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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롯데리아
자료/롯데리아
본사의 실적 증가와는 반대로 롯데리아 가맹점주의 매출실적은 뒷걸음질쳤다. 롯데리아 내부자료에 따르면, 가맹점 사업자 연평균 매출액은 2012년 8억6354만원에서 2014년 8억794만원으로 6000만원 가까이 떨어졌다. 월평균 매출액 역시 2012년 7196만원에서 2014년 6732만원으로 매년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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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512230705081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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