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메아리 윤회덱을 만들면서 했던 망상들이 있었습니다.
막연하게 '이런 효과니까 이렇게 되겠지?' 라는 생각들만으로 만든 덱이라 그렇게 될까 조마조마 했는데
성공한 것들이 많아서 재밌는 덱이 되었습니다.
1. 켈투자드
1)켈투자드에 윤회를 쓰면 여러마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연 효과는 중첩되는가?
실험조건이 애매했지만 yes.
켈투자드의 머릿수만큼 애들을 살려냅니다
예를 들어 켈투에 윤회를 쓰고 다음턴 켈투 한마리에 다시 윤회를 쓰면 그 다음턴 켈투는 네마리가 됩니다.
켈투가 2마리일 때 오염된 누더기 골렘이 죽으면 골렘 2마리와 슬라임 1마리가 나옵니다.
한번은 켈투가 2마리인데 한마리의 효과가 씹힌 적이 있었습니다
확인해보니 켈투 2마리일때 나머지 하수인 5마리가 죽은 상태라서 공간이 모자라 안 나온 거였습니다.
이 경우 한마리 효과가 먼저 발동해 한차례 살리고 다음 한마리의 효과가 발동되기에 강한것만 잔뜩 나오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솔직히 고대의 영혼을 너무 자주 써서 위쪽 실험조건이 틀렸는지 아래쪽 실험조건이 틀렸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 리븐데어.
1)리븐데어가 여러마리면 효과는 늘어나는가?
대답은 no.
리븐데어의 효과는 아군 하수인의 죽음의 메아리를 '두번' 발동한다라고 고정되어 있어서인지 배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리븐데어가 두마리면 한마리가 죽어도 나머지 한마리가 있어서 다행이라 여기게 됩니다.
2)고대의 영혼이 두번 먹히는가?
yes.
이건 오늘 실험에 성공했습니다.
리븐데어가 나온 상태에서 체력이 빠져서 3/2가 된 오염된 골렘에게 고대의 영혼을 걸고 불꽃토템을 소환한뒤 타우릿산과 교환해봤습니다.
다시 살아나는 골렘도 2마리, 골렘의 소환물도 2마리, 총 4마리의 도발하수인이 소환되었습니다.
골렘이 죽어서 또 4마리가 나올 상황이었는데 상대가 바로 항복했습니다.
만약 리븐데어가 있을때 켈투에 고대의 영혼을 걸고 윤회를 걸면 윤회에서 1, 고대의 영혼에서 2, 켈투효과로 3 해서 켈투가 6마리가 될지도 모릅니다.
3. 스탈라그와 퓨진
스스로 여러가지가 의문이었습니다만, 전부 실험에 성공했습니다.
1)상대편 퓨진이 죽어도 내 스탈라그가 타디우스를 소환하는가?
yes.
전에 글로 쓴 적이 있지만 제가 가진 퓨진이 죽었는데 사적이 체력이 1 줄어있던 제 스탈라그에 전환스위치를 걸고 암흑의 광기로 뺏어서
어둠의 권능으로 죽이고 자신의 필드에 타디우스를 소환한 적이 있습니다.
ㅂㄷㅂㄷ
2)스탈라그와 퓨진이 여러번 죽으면 타디우스가 여러번 소환되는가?
yes.
실험에 성공했습니다.
스탈라그가 죽은 상태에서 퓨진에 윤회를 쓰니 타디우스가 나왔고 다음턴 다시 윤회를 쓰니 타디우스가 2마리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더 많은 타디우스를 소환했었습니다.
켈투가 나오기 전 고대의 영혼을 바른 스탈라그가 한번 죽었었고 켈투가 나오고 퓨진이 나온 뒤 퓨진을 들이 받았더니 타디우스가 나왔습니다.
상대가 로데브를 뽑길래 스탈라그를 들이받았더니 타디우스가 나왔습니다.
다음턴에 상대가 박사붐을 뽑길래 살아난 스탈라그와 퓨진을 다시 들이받았더니
필드가 '켈투자드 타디우스 타디우스 타디우스 타디우스 스탈라그 퓨진'이 되고
상대가 항복했습니다. 아마 한번 더 들이받았으면 타디우스가 6명이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3)리븐데어의 효과를 받는가?
당연하게도 yes.
상대가 그전에 항복하는 경우가 많아서 실험이 힘들었는데 성공은 했습니다.
퓨진이 죽고 스탈라그가 나온 상태였는데 다음턴에 리븐데어를 뽑고 스탈라그에 윤회를 쓰니 타디우스가 2마리나왔습니다.
4. 고대의 영혼.
고대의 영혼은 '아군 하수인에게 죽음의 메아리: 이 하수인을 다시 소환합니다.를 부여합니다.'라는 효과입니다.
이미 리븐데어쪽에서 확인했다시피 리븐데어의 효과를 2번 받습니다.
1)고대의 영혼을 걸고 윤회를 쓰면 2마리가 될까?
yes.
윤회로 인해 한마리가 먼저튀어나오고 고대의 영혼 효과로 2마리가 됩니다.
희생양이 된 스톰윈드 용사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의 리븐데어도 같은 식으로 2마리로 만들어서 실험했습니다
2)두가지를 합치면?
리븐데어가 나온 상태에서 네루비안의 알에게 고대의 영혼을 걸고 윤회를 걸어봤습니다.
4/4 네루비안 2마리와 네루비안 알 3마리가 나왔습니다.
네루비안 알 2개 사이에 성난 태양 파수병을 넣었더니 상대가 네루비안 알을 잡고 네루비안이 부서진 댐의 강물처럼 쏟아져나왔습니다만,
네루비안이 너무 많아서 몇마리 덜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상대는 항복했습니다.
제가 아직 초보라서 케른이나 실바나스로 실험하지 못하는게 아쉽아쉽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