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베 중반기부터 해서
무과금으로 클베 시절 다이아도 찍었는데, 카드 운용 슬럼프인지 메타 변화 적응을 못해서인지
요새는 영 못올라가는 유저입니다. - 오베 뒤엔 어제 처음으로 들어가서 지금 16등급
무과금이 힘드냐, 어렵냐 하시는 신규 유저분들이 많아서
별 거 아니지만 제가 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몇 개 적어드리고자 합니다.
1. 하스스톤 시작했는데 뭘 해야하나요??
게임을 처음 들어가셔서 튜토리얼을 하고 일단 모든 직업을 다 얻으세요.
그리고 모든 직업의 기본카드가 열리는 직업 레벨 10까지는 컴퓨터와의 대전을 하세요.
어차피 카드도 몇 없는데 사람들이랑 해서 지고, 경험치도 적게 오르는 것 보다
컴퓨터랑 대전해서 자기에게 맞는 직업 찾는 게 더 좋습니다.
2. 투기장을 해요? 카드팩을 까요?
투기장은 150골드를 지불하고 할 수 있는 대전입니다.
특이한 점은 랜덤으로 3장 씩 나오는 카드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덱을 채워서 사용한다는 겁니다.
랜덤으로 나오는 카드들은 하스스톤에 존재하는 모든 카드가 나옵니다. 소지하지 않아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죠.
또한, 3패를 하면 투기장을 더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이긴다면 계속할 수 있지만, 12승이 최대 한계입니다. 그리고 투기장이 종료되면 승리 수에 따라 보상이 주어집니다.
카드가 없는 초보분들이 많은 카드를 쓰고 싶어서 퀘스트 골드로 투기장을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제 생각으로는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50골드를 소비해서 적어도 카드팩 하나와 50골드의 보상이 최소한 나와야 하는데, 4~5승은 해야 겨우 본전입니다.
아직 운영이 익숙하지 않은 초보분들은 카드팩을 까면서 좀 더 알아가는 편이 좋습니다.
카드팩에서 충분히 카드를 얻어, 주력으로 미는 직업 하나 정도 덱을 완성한 뒤에 즐겨도 충분합니다.
3. 기본으로 주어지는 퀘스트로 골드와 카드팩은 어느 정도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대전 - 카드팩 하나
대전 3회 - 100골드
아무 직업이나 10레벨 달성 - 카드팩 하나
모든 기본카드 획득(=모든 직업 10레벨 달성) - 100골드
모든 전문가 인공지능(인공지능 대전 중에서 전문가 인공지능이 있습니다) 상대로 1승 - 100골드
처음 하스스톤을 접한 유저가 완료할 수 있는 기본적인 퀘스트 목록입니다.
일단 이것들을 완수하셔서 카드팩을 까서, 자기가 하고 싶은 직업을 먼저 맞추는 게 좋습니다.
4. 카드 가루?
설명을 천천히 읽기만 해도 알 수 있는 것이지만...
하스스톤의 레어등급 이상 카드들은 갈아서 가루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가루는 제작하기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서 카드를 제작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5. 전설 카드에 대해.
저는 첫 전설카드가 효율 좋기로 유명한 실바나스 윈드러너여서 그냥 뒀지만
다른 카드였다면 저는 갈아버렸을겁니다.
물론 초보분들에게도 그렇게 권하고 싶네요.
전설카드는
공체합을 버리고 부가효과를 얻거나
공체합을 얻고 패널티를 받는
카드가 대부분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해당 전설카드를 땜빵하는 방법은 다른 카드로도 가능하다는거죠.
(여기서 땜빵한다는 말은,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리로이 젠킨스를 대체하는 비전 골렘 등등)
그리고 저는 그에 대해 동의합니다.
전설 카드가 좋기는 하지만, 당장 '많은 종류의 효율 좋은 공용 하수인'들이 요구되는 초보분들에겐 그다지 메리트가 크지 않다는 거죠.
전설 하나 갈면 가루가 400개 나옵니다.
효율 좋은 희귀카드 4개를 제작할 수 있는 분량이죠.
노즈도르무, 괴수 등등 전설 값 못하는 카드들은 특히.
물론 예외적인 카드들도 있습니다.
실바나스, 라그나로스, 이세라, 리로이 젠킨스 그리고 자신이 주력으로 하는 직업 전설카드
정도는 쓰셔도 무방할 것 같네요.
물론 나는 이것들을 대체할 다른 희귀카드들을 만들겠다! 하는 것도 충분히 좋습니다.
6. 직업 추천
직업을 뭘해야하나요? 질문이 꽤 있던 것 같아서 몇 자 더 적어봅니다.
뭐...당연히 자기가 하고 싶은 직업이 제일 좋지만...
무과금 초보 유저들에게 편하게 추천할 수 있는 직업은 우선, 사제입니다.
사제의 중요한 키 카드들은 대게 기본카드들이며, 그 이외 필수 카드들도 제작에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또한, 생각 훔치기 같은 상대 덱 훔치기 기술로 상대와의 카드 격차를 매꿀수도 있게 됩니다.
그리고 힐+2라는 직업 특성 상 수동적인 운용이 기본이기 때문에 운용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마법사, 흑마법사 정도가 됩니다.
메즈 주문 위주의 마법사는 빙결주문 몇 개를 꾸려서 무난한 덱을 맞추기가 쉽습니다.
흑마법사는 카드를 1장 뽑는 영웅 능력과 효율 좋은 직업 하수인들이 등급이 낮아서 제작이 쉽다는 점 때문에 좋습니다. 다만, 영웅 능력이 체력도 깎아버리기 때문에 운용하는 방법을 익히기 쉽지 않습니다.
이외에 별로 초보분들을 위한 팁은....딱히 없네요.
물어보시고 싶은거 덧글에 하셔도 됩니다. 아는 한에서는 다 대답해드릴게요.
아 그리고 제 직업은 성기사입니다.
성기사 유저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