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는 손흥민 선수의 팬이며, 앞으로 좀 더 나은 모습을 기대하고자 쓴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한창 국가대표 평가전이나, 올림픽 대표 평가전 등 국제축구 경기가 한창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축구 차세대 스타인 손흥민선수가 요즘 부진에 빠져있습니다.
최근 손흥민선수에 대한 기사 댓글을 가져와 봤습니다.
댓글의 대다수가 손흥민선수를 비판하고 있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움짤을 통해 손흥민 선수의 무엇이 문제인지 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
1. 문제되는 손흥민선수의 움직임은 무엇인가.
항상 거론되는게 손흥민선수는 오프더볼(공이 없을때) 상황에서 움직임인데,
손흥민 선수가 부진할 때의 움직임을 잘 설명한 움짤이 있습니다.
손흥민선수가 최근 보여주고있는 움직임의 대다수가 이런모습입니다.
공간을 찾아들어가는 플레이가 아닌, 서서 공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뒤에 있는 풀백이 공간을 발견하고 뛰어와 보지만 이미 늦은상황이었습니다.
그저께에 있었던 대한민국vs체코 와의 경기의 일부분입니다.
위쪽에서 보신 움짤과 거의 비슷한 움직임입니다,.
공간으로 뛰는게 아니라 공오기를 기다리니까.
다른 선수가 라인브레이킹을 시도하는경우 위치가 겹치는 상황이 발생하는 거죠
저게 손흥민선수의 요즘 대두되고 있는 문제. 오프더볼 상황에서의 움직임입니다.
뒷걸음질 치며 공을 받는 선수가 손흥민 선수입니다.
공간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뒷걸음질치며 공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심지어 공을 받고 난 이후 패스미스까지 겹처 공격이 차단된 상황이네요.......
전방압박에 실패한 모습입니다. 후반 68분에 교체출전한 경기입니다. 체력이 없진 않았을텐데요.....
예전에는 손흥민선수하면 투지란 말이 떠오를정도로 열심히 뛰었던 적이 있었는데,
최근 들어 이적후에 이런 모습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문제될 상황은 아니지만, 공간쪽으로 뛰었다면 좀더 좋은 모습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장면입니다.
골대를 등지고 제자리에서 받으면 저렇게 여러 선수들에게 둘러쌓이게 되고, 결국 백패스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나옵니다.
물론 수비를 흔들기 위한 방법중 하나입니다만, 이런 모습이 너무 자주 목격됩니다.
공쪽으로 슬금슬금 올라가는 파란색 유니폼 선수가 손흥민입니다.
그쪽에 팀선수가 있는데도 공달라고 올라가는 모습이죠....ㅋㅋ;
팀에게 패스하고 그쪽으로 달려갑니다. 오른쪽 윙 공격루트를 버린셈이지요.
덕분에 뉴캐슬은 측면공간을 신경쓰지않고 중앙수비에 집중하게되고,
토트넘은 중앙 뚫기에 더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손흥민은 어중간한 위치로 들어가고 있죠
가운데에 설렁설렁 걸어다니는 선수가 손흥민 선수입니다.
제자리에서 산책하듯이 공구경만 하고있는 상황이죠 ㅋㅋㅋㅋ
잠깐 들어가려는 움직임을 보이나, 앞에 공이 올때까지 걸어다닙니다.
==========================================================================
2. 문제점 정리
이 글을 보는사람 중에는 '악의적인 편집이 아니냐', '90분동안 다 잘하는 선수가 어딨냐' 하시는분이 있을겁니다.
이번 토트넘 이적후 손흥민선수의 모든경기를 봤고, 특히 후반기모습 대부분이 위의 움짤과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초반에는 손흥민의 리그 적응문제라고 생각했으나, 국가대표 평가전까지 와서 이런움직임을 보여준다는건
현재 손흥민이 슬럼프에 빠져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손흥민선수의 플레이를보면 최근에 이기적인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제자리에 서서 '공을 나에게 패스해 그러면 내가 치고 달려가서 뚫을게!!' 하는 모습이 특히 많이보이죠....
그렇게 받아서 뚫으면 상관이 없는데, 어중간한 무리한 드리블로 빼앗기기 일쑤라는게 문제입니다.
토트넘 동료들도 그걸 느꼈는지 손흥민에게 패스를 기피하는 모습까지 보이게됩니다. 볼을 키핑하는 능력이 안되니까요..
결국 손흥민선수 마음대로 공격이 풀리지 않으니 자신감이 하락하고, 그로인해 공을 받으면 백패스부터하는 습관이 생기지 않았나합니다.
또는 대한민국의 축구간판스타로서 개인기량으로만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한다는 무언의 압박감이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
3. 손흥민 선수는 어떤 유형의 플레이어일까요?
첼시전 손흥민선수의 골입니다.
앞선 움짤과 다르게 빈공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최근에 넣었던 S.햄튼과 경기에서 넣었던 골입니다.
패스이후 빈공간을 찾아 죽어라 달리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경기.
EPL 리그 데뷔골입니다.
순간적인 역습을 스피드를 살려 골까지 만들어 냅니다.
FA컵 레스터시티와의 경기 시즌5호골을 뽑아낸 경기입니다.
공을 등져서 받지 않고 물결흐르듯 라인을 타고 공을 받는 모습입니다.
순간적인 가속도와 강력한 슈팅, 완벽한 결정력을 모두 보여준 골입니다.
======================================================================================
4. 총정리
손흥민선수는 몸으로 버텨서 볼을 지키는 스타일도 아니고, 엄청난 개인기로 탈압박을 벗어나는 선수도 아닙니다.
적절한 연계를 통해 폭발적인 스피드를 이용하여 공격하는 스타일 입니다.
순간적으로 내는 폭발적인 가속도, 양발을 자유롭게 다 사용할 수 있는 슈팅력과 결정력!!
이것이 손흥민 선수의 장점입니다. 제자리에서 받는 행위는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행위지요....
상대방 골대를 보고 공을 받을 수 있는 넓은 공간에 손흥민 선수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손흥민선수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선수 스스로 바뀌어야 합니다.
내가 가는곳에 팀원이 패스해 줄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공간을 찾아 들어가면 한결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박지성을 이을 대한민국 간판 공격수로서 앞으로 손흥민선수가 더욱더 좋은 선수로 거듭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