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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도가 낮은 색이 베이스가 되어야 높은 채도의 색감이 위력을 발한다. 명도도 마찬가지, 밝은 그림을 그리고 싶다면 어두운 색을 잘 써야 한다.
2. 화면안에 존재하는 어두움의 정도가 깊을 수록 밝음의 단계가 풍부해진다.
3. 직선을 그으려고 한다면 지금 긋고 있는 부분이 아니라 도달하고자 하는 지점을 바라봐야 한다.
4. 그리고 싶지 않거나 재미없는 부분을 먼저 해결하거나, 거꾸로 그려들어가는 것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한 가지 요령.
5. 시작은 지저분하게, 마무리는 날카롭게. 초반의 오버클럭은 어떻게 생각해도 독이다.
6. '정리'란 명확하지 않은 것을 명확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7. 그림을 그리기 전에 이미 그림이 완성되지 않았다면, 아무리 많은 시간을 들여도 그림은 완성되지 않는다.
위의 일곱가지는 입시시절과 대학시절, '그림의 기술'을 가르쳐주신 스승님들로 부터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던 불문율들입니다. 입시에서 벗어난지는 꽤 되었지만, 이는 지금까지도 제 작업에 정확히 적용되는 사항들일 뿐 아니라, 훌륭한 삶의 지침이 되어주기도 하지요.그림에서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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