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국내 모치대를 졸업한 면허번호 20000번이상의 경력3년차 치과의사입니다.
1. 치과치료비는 비싸다. 폭리를 취하고 있다.
맞습니다. 임플란트,보철 등등 너무 비쌉니다. 마진이 제일 많이 남습니다.
2. 반면 치과치료비는 너무 싸다.
검진비나 신경치료비가 너무 쌉니다. 미국의 경우 초진비용만 12만원이고 신경치료는 신경관 1개당 30만원이상입니다.
여섯에서 일곱번째치아 즉 큰어금니는 관이 3-4개이므로 신경치료비용만 90-120만원입니다. 미국에선 치대생에게 신경치료받으려고 줄을 섭니다.
한국의 물가수준을 고려해도 70%는 받아야하며 초진비는 8만4천원, 어금니신경치료비용은 63-84만원은 받아야 맞습니다. 앞니는 20, 작은 어금니는 40만원정도
3. 위와 같은 논리를 이해할수 없다!!!
예를 들어 6번치아가 많이 썩어서 온 환자가 있다고 합시다. 이걸 뽑고 앞뒤치아 인 5,7번치아에 걸어서 3개짜리 금니보철물을 씌운다고 합시다.
횟수는 이뽑을때 하루, 이깎는날 하루, 이 씌우는 날 해서 3번 내원에 각 20분이내니까 한시간이면 됩니다.
한개25만원이니깐 3개짜리면 75만원인데 멀쩡한 앞뒤치아를 깎아버리니 환자치아는 큰 손상을 입고 10년뒤에 또 다시 해줘야합니다. 다시 하면 3개짜리 하면
다행이고 잇몸이 안좋아져서 4-5개짜리하면 100-125만원이 추가됩니다.
만약 임플란트하면 1개 250만원주고 반영구적으로 씁니다.
대신 이뽑고 1차수술,2차수술,본뜨기,이씌우기 4번내원에 각 30분이내이니 한 2시간잡으시면 됩니다.
4. 신경치료를 잘해서 뿌리에 기둥을 세워서 치아하나를 살리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미국에서 젤 성적좋은 치대생은 신경치료를 전공합니다. 왜냐? 젤 어렵고 그만큼 치료비를 젤 많이 받는 분야이기 때문이죠.
신경절단, 신경관성형, 충전, 얼마후 기둥세우고 이빨깎고 본뜨기, 이씌우기
5번이상(+-2회 가능)내원에 각 20-30분소요.
대신 환자는 자기치아를 쓸 수 있을 만큼 이용하게 되니 좋고 앞,뒤치아 안깎으니 좋죠. 한국에선 35-40만원이내의 치료비용입니다.
근데 고생해서 이렇게 치아살리면 치료비를 더 적게 받습니다. 또 신경치료부위가 몇년뒤에 실패하면 환자에게 욕먹을수도 있고 위험부담도 큽니다.
신경치료잘해서 치아살려주면 환자에게 좋으니 임플란트보다 더 많이 받는게 정상아닌가요? 그래서 선진국에선 신경치료비용을 높게 쳐 주는 겁니다.
5. 한국 치과의 현실
중요하고 기초적인 신경치료, 잇몸치료,치아빼기(특히 사랑니발치),진단비부분에서 제돈을 못받으니 경영상 비보험되는 보철에서 운영비마련해야합니다.
2억 빚내서 단독개원하면 이자6%잡으면 한달이자만 100만원, 원금포함해서 2년간 갚으려면 매달 1100만원정도 지출됩니다. 월세도 300정도. 3명위생사 월급이
3-400에 운영비랑 하면 한달 매출 2천만원이상 벌어야 수익이 나겠죠? 저처럼 집에서 병원채려줄 재력없는 사람의 경우에는요. 빚갚고나서야 좀 수익이 되겠죠.
(과잉진료를 유도하는 구조적 원인입니다. 또 위험부담이 큽니다. 무일푼으로 2억빚지고 병원마저 잘 안되면 진짜 살기 싫어집니다.)
게다가 신경치료비용이 낮다보니 완성도가 떨어져서 치아를 해놓고서 몇년뒤에 탈이 나기도 합니다.(자연적으로도 신경치료확률은 80-90%이지만)
산부인과 선생님들이 자연분만비용이 20만원인데 하다가 산모죽으면 1억짜리 소송걸리고 제왕절개가 50만원인데 이거 하면 환자에게 해가 되나 수가도 높고
소송에서 조금 안전하니 애매한 상황에선 자기 보호적인 치료를 선택하게 되는것과 마찬가지로 저희도 선택의 기로에 설땐 참 갈등이 많이 생깁니다.
6. 대안
금니하나 해주는거 25에서 10으로 임플란트 250에서 100만원으로 해줄수 있습니다. 대신 신경치료비용을 외국의 70%정도인 신경관하나당 20만원으로 하고 기타
이뽑는것과 진단비용을 올려야합니다. 이거 치과의사배만 불리는 수작아냐? 아닙니다. 신경치료라든가 잇몸치료라든가 기초적인 치료비가 올라가만 환자분들은
무리한 고가의 보철치료를 강요당하지 않고 꼭 필요한 치료만 받으며 신경이나 잇몸이 건강하면 10년뒤에도 이가 튼튼해져서 고가의 금니나 임플란트치료가
거의 필요없게 됩니다. 저희도 최선의 치료를 최소한으로 하면서도(손 적게 대는게 최고입니다.) 적정수입을 유지해서 여러분께 떳떳해질수 있구요.
ps - 포경수술은 절대로 하지 마시오
http://www.pop11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