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자출을 하다보니 여러 생각이 들더군요 아슬아슬하게 인도를 타시는분과 도로에서 역주행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뵙거든요 자전거 전용도로 두고 인도 타시는 분들도 많이 뵜구요 전조등 후미등 없이 달리시는 분들도... 간크게 도로에서 좌회전 하시는 분도...
아래를 읽어보시고 제 부족한 지식이지만 몇가지 적어봤으니 어떻게 하셔야 하는지 머리에 꼭꼭 넣어두세요
첫번째 자전거는 자전거도로. 또는 도로 맨 오른쪽 차선 의 바깥쪽 1/2을 주행하세요 제발
자전거는 차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인도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은 차가 인도에서 달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죠... 그렇다고 절대 차선 중간에서 차량이랑 같이 다니라는 것은 아닙니다
두번째. 자전거 타실때 급정거 하지 마십시오 어디서든 급정거는 위험합니다. 특히 도로에서요 차량이 뒤따라오다 접촉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 신호에 맞추어 운행하세요
세번째. 정지. 우회전. 좌회전 수신호를 하고 움직이십시오 수신호도 안하시고 자전거가 다닐 수 있는 도로에서 달리시다 차 사이로 끼어들때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정지신호는 자전거 도로든. 일반도로든 꼭 해주셔야 합니다 뒤에 뒤쫒던 자전거나 차량과 접촉 사고 날 위험이 큽니다 또한 수신호를 안할 시 접촉사고의 과실 비율이 높아집니다
네번째. 자전거횡단보도가 아닌 일반 횡단보도에서는 내려서 건너세요 횡단보도는 보도를 이용하는 보행자를 위한 길입니다. 차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섯번째. 도로에서 추월을 하지 마십시오. 자전거는 차량의 속도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자전거 끼리의 추월은 양해를 구하고 하시면 되지만 차량과의 추월은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도로에서 시속 20km 이상을 유지하려 하십시오 차량과 함께 사용 하는 곳입니다. 너무 느린속도는 차량의 주행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일곱번째. 좌회전 하지 마십시오 자전거는 차량으로 분류되지만 동력으로 움직이는 차량이 아니기에 안쪽 차선 가운데서 좌회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직진 신호만 따르시고 횡단보도를 건너서 좌회전 하셔야 합니다
여덟번째. 브레이크 작동여부와 타이어의 적정압력 확인입니다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으면 사고 위험이 더 큽니다. 다들 아시겠지만서도... 그러므로 주행전엔 확인 필수욧 타이어의 적정압력은 주행시 요철이나 장애물에 의해 일어날수 있는 펑크와. 미끄러짐을 어느정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야간운행엔 전조등. 후미등을 꼭 장착하세요 야간운행은 차량이 더욱 빨리다닙니다. 차량에게 `나 여기있소` 라는 신호를 보낼 후미등이 필수입니다. 자전거와의 주행에서는 추월에 있어서 자전거가 없는줄 알고 추월을 하다 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
전조등은 시야확보의 필수품 입니다. 야간운행에서 도로의 요철. 장애물을 피하셔야 하는데 앞이 보이지 않으면 말짱 황이죠 전조등 없이 주행하다 도로에 구멍이라도 나 있으면...어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