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즈모드의 제작자이자 데이즈 스탠드얼론의 제작자인 Rocket이 레딧에서 AMA (Ask Me Anything)을 했었네요.
말투같은거 다 무시하고 주관적으로 주요 내용만 대충 요약. 완전한 번역은 귀찮아서 못하겠어요ㅋㅋㅋ
적용하고 싶은데 기술상 못하는것?
--무한로딩맵, 기술상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프로젝트 범위 밖이라 생각한다
4 Jay-Z (미국의 유명 랩퍼)
--사실 Jay-Z의 변호사들이 게임이름을 DayZ 에서 ZDay 바꾸라고 했는데 거절함ㅋㅋㅋ
발전기 작동시키기, 건물에 진지구축, 버려진 탄광사용하기 같이 많은 협동, 팀워크, 자원이 요구하는 요소를 게임에 넣을 생각이 있는가?
--이런식의 게임 후반 컨텐츠가 우리 목표의 핵심이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을 적용하려면 게임의 아키텍쳐를 완벽하게 해야하고 지금 그 과정에 있다. 확실히 지하기지와 이동수단은 더 재밌는 "eve" 스타일의 흥미로운 플레이를 가능하게 할것 같다.
데이즈팀의 다음 주요 목표들은?
--사냥, 캠핑, 활, 탈것
정확히 어케 발음 하는거임...? 데이-지? 데이 제트? 데이즈?
--데이-지. NATO공식 사용함
러스트 해봤나요? 데이즈의 성공을 따라 개발되는것 같은 유사게임들에 대한 생각은?
--러스트 해봤다.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하다. 개리는 시발 천재고 충분히 성공할 자격이 있다
이 상황에선 그냥 모두 이득 보는것 같다.
러시아 데이즈 커뮤니티에서 작성한 통합 제안 프리젠테이션을 읽었나? (러시아 데이즈 커뮤니티에서 의견을 모아서 50페이지 짜리 제안서 만듦 ㄷㄷhttp://forums.dayzgame.com/index.php?/topic/139952-russian-community-consolidated-suggestions-a-huge-presentation-for-rocket/)
--2014 계획을 짜면서 읽고있다.
게임할때마다 외로워서 죽음...
--안생겨요
데이즈 공식버전 출시후에도 계속 컨턴츠 추가 할것인가?
--그렇다. 공식출시후에도 오랜기간동안 컨텐츠를 추가 할것같다. 하지만 정확한건 Bohemia에 달려있다. 그 작업에 내가 참여할게될지는 불확실하다.
ARMA게임엔진은 CPU빨 많이타고 GPU를 잘 활용못해 최적화가 않좋은걸로 않다. 데이즈팀은 이부분을 개선할것인가?
--개선할것이다. 데이즈는 ArmA보다 더 포커스가 좁기에 최적화 하기가 쉽다. ArmA는 매우 훌륭한 게임이다. 포커스가 넒고 AI가 엄청나다. 이런것들은 멀티에서 문제를 발생시키기 쉽다. 잉텔, 암드, 엔비댜에서 많은 리포트를 받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을 최적화하고 있다. 아직 개선할수있는 점은 매우 많다.
게임내 음성챗을 어떻게 개선 할것인지?
--모든것을 개선하고 싶다. 전체적인 퀄리티와 음질, 여러가지모드(속삭임모드 etc...). 음성채팅에 대한 좀비의 반응. 그리고 특히 캐릭터 애니메이션.
현재 개발단계에서 이 두가지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나? 1)이동수단 2)기지
--이동수단 개발은 현재 무기 아키텍쳐(부착품 etc..) 개발진행에 따라 정해진다. 아이템 물리시스템을 바꾸는 중이다 (던지기/투척 etc....) 이 middleware는 이동수단에도 사용될것이다.
기지는 좀 더 오래 걸릴것이다. 바리케이드가 먼저 생길것이다.
뭐가 더 어려웠는가? 에베레스트 등반하기(로켓은 에베레스트 등반경험이 있고 K2를 다음 목표로 하고있다) 아니면 안정적이고 재밌는 게임 개발하기?
--게임이 훨씬 더 어렵다. 책임이 나에게 있기 때문이다. 등반할땐 나는 리더는 아니였지만 데이즈 개발에선 나는 문제나 책임을 다른사람에게 넘기거나 피할수 없는 입장이다. 내가 모든것을 다 하는것은 아니지만 모든것의 책임은 나에게 있다.
게임용으로 리눅스에 어떻게 생각하나? 그리고 리눅스 버전 Arma/데이즈에 대한 생각은?
--MS 윈8 때문에 미칠것 같다. 아버지가 새 노트북에서 쓰는걸 보고 내가 본것중 가장 쓰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버지가 천천히 윈도우 컴퓨터 사용법을 배웠더니 마소가 명치를 쌔게 때렸다. 그래서 쓰기를 거부한다! 마소가 완전히 미쳐버리기 전에 리눅스가 작동했으면 한다.
좀비가 나타난다면?!
--지금 당장 나타난다면 난 망함ㅋ 프라하/유럽같이 도심이 많은곳에서 외국인이기 때문에.
첫목표는 도심지 탈출, 캠핑도구와 권총찾기, 작은 비행장에서 경비행기(경비행기도 조종할줄 아네요.. ㄷㄷ 이인간 못하는게 뭐임...)로 친구들과 안전지대로 탈출.
데이즈에 대해 들은건 많다. 정말 좋아 보인다. 나같은 사람에게 게임을 사라고 설득한다면?
--지금은 한달정도 기다리는걸 추천한다. 그동안 가격은 그대로일것이고 게임은 더 좋아질것이다. 현재로서 미래성있는 컨셉이지만 확실히 좋은 게임은 아니다.
한달후 게임방송BJ 들을 통해 좋은리뷰와 나쁜리뷰를 다 보고 결정하길 바란다.
게임성과 현실성에 갈등이 생길때 어떻게 해결하나?
--현실성이 문제가 될때 같은 감정/사고를 유발하는 해법을 찾으려 한다. 여러사람의 의견도 많이 참고 한다.
데이즈가 완전 개발되기전에 판매율이 떨어지고 인기가 떨어진다면? 수익이 줄어도 계속 개발할수 있는가?
--데이즈는 무조건 계속 개발한다. 내게 어떤일이 생기든.
여러국가에서 군복무 경험이 있는것 같은데 좀 더 말해 줄수 있음?
--공군에서 지상 장교?였다. 내가 처음으로 지상장교로서 예비조종사를 제치고 수석이였다. 계약관계관리일을 하면서 뉴질랜드 경찰과의 연락도 담당했다. 경찰훈련도 받았다.
뉴질랜드 육군에서는 싱가폴군대와 보병장교로 훈련받았다. 생존 훈련, 폭파 훈련, 시가전등. 하지만 내군단은 통신대였어서 진급되지 않았다. 오랜기간동안 소위였다. 뉴질랜드로 돌아가면 예비군으로 지원할 생각이다.
데이즈에 비행기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헬기와 경비행기를 추가하고 매우 중요할것이다. 하지만 유지하는 매우 어렵고 복잡할것이다.
주거건물/피난처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캠핑을 추가할 계획이 있다. 스카이림 생존모드를 하면서 많은 영감을 얻고 있다. 이모드에 있는 기능은 모두 추가 하고 싶다
(대댓글에서 생존모드 제작자랑 만나서 연락처 교환함 ㄷㄷ)
현재 알파 단계에서 출시하기로 한건 Bohemia선택이였나?
--개발팀과 Bohemia가 모두 같이 의논하여 내린 결론이다.
Early Access 시장에 대한 생각은? 그리고 장점은?
--매우 좋다고 생각하나 아직 큰 장애물이 많다고 생각한다. 게임퍼블리셔들을 없에면서 부가티몰고 다니는 돼지들이 아니라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할수 있다.
에베레스트는 어디까지 등반했나?
--정상까지. 가장 어려운 부분은 심리적이였다.
유출된 3D 모델들을 봤는데 진짜인가 루머인가? http://www.dayztv.com/wp-content/uploads/2014/01/dayz-standalone-3d-models-640x360.jpg
--데이터폴더에 있는 쉽게 추출가능한 파일이다. 진짜고 몇주안에 추가될 컨텐츠이다.
현재 데이즈 개발단계는 어느정도 완료상태인가?
--내가 원하는것에서 20%정도
봉제인형 물리효과를 추가할것인가?
--벌써 내부버전에서 개발하고있다
먹어본것중에서 가장 맛없는/역겨운것은?
--내 오줌. 군복무할떄 내무실에서 데이즈모드 개발중에 병에 오줌을 싸곤했는데 한번은 병을 잘못집어..ㅆ....
*대댓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 have a funny taste in your mo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