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주
[ 1 ]
창 3: 15 기나긴 예언의 예, (성서 전체 주제와 흐름에 유의해야할 예언)
에덴에서의 약속 창세기 3:15을 보면, 여호와 하느님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와 “뱀”이 있는 자리에서 자신의 목적을 예언적으로 언명하셨다.
이 약속과 예언에 관련된 당사자들의 신분에 대해 말하자면, 계시록 12:9에서, 사도 요한에게 주어진 환상은 그 “뱀”이 사탄 마귀임을 알려 준다. 증거가 지적하는 바에 따르면, 의로운 사람들이 오랫동안 찾았던 “여자”의 “씨”는 아브라함의 “씨”—예수 그리스도—와 동일한 존재이다. (갈 3:16; 마 1:1) 이 “씨”는 뱀에 의해 발꿈치가 상하게 되어 있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임을 당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영구적인 상함이 아니었다. 하느님이 예수를 죽음에서 일으키셨기 때문이다. 한편 그 “씨”는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여 영구적으로 패배시킬 것이었다.
계약에 나오는 “여자”는 누구인가? 하와는 아님이 분명하다. 하와는 하느님의 적이 되었다. 영적 피조물인 사탄 마귀를 패배시켜 ‘없애려면’, 그 “씨”는 인간이 아니라 영이어야 하였다. (히 2:14) 예수는 출생 시 하느님의 인간 아들이었으나, 침례 시 하느님에게서 성령을 받음으로 하느님의 아들로 인정되셨다. 이때 예수는 영으로 출생한 하느님의 아들이 되셨다. (마 3:13-17; 요 3:3-5) 후에 예수는 부활될 때 ‘영으로 살리심을 받았다.’ (베첫 3:18) 그렇다면 인간 아기 예수가 아닌, 영으로 출생한 하느님의 아들의 “어머니”는 누구였는가? 사도 바울은 아브라함, 사라, 이삭, 하갈, 이스마엘을 상징적인 극 또는 드라마에 나온 인물로 묘사하는데, 이 드라마에서 이삭은 바울 자신을 포함하여 하늘 희망을 가진 자들을 상징하였다. 이어서 바울은 그들의 “어머니”가 “위에 있는 예루살렘”이라고 기술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들을 자신의 “형제”라고 부름으로 어머니가 같음을 시사하신다. (히 2:11) 이 사실은 창세기 3:15의 “여자”가 “위에 있는 예루살렘”과 동일한 존재라는 근거를 제공한다.—갈 4:21-29.
이 약속 사항이 암시하는 바로 볼 때 시간이 지나면서 “뱀”도 “씨”를 산출할 것이고 두 “씨” 사이에 적의가 발전할 것이다. 이 약속이 언명된 지 약 6000년이 지났다. “뱀”은 그리스도의 천년 통치가 시작되기 바로 전에 무활동의 무저갱에 던져졌다가, 천 년이 끝난 후에 영원히 멸절될 것이다.—계 20:1-3, 7-10; 로 16:20.
[ 2 ]
제2의 이사야 ?
여호와께서 이사야에게 예언적 심판의 말씀을 기록하라고 명령하셨다는 것은 이사야 30:8의 이러한 말로 보아 분명해진다.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서판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에 영영히 있게하라.” 고대 유대인 랍비들은 이사야를 이 책의 필자로 인정하였으며, 이 책을 대예언자들(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의 책 중 맨 앞에 포함시켰다.
이사야 40장부터는 문체가 다르다는 이유로 이 부분을 또 다른 필자 곧 “제2의 이사야”가 기록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주제의 변화 이것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이사야가 그의 이름을 지닌 책 전체를 기록하였다는 증거는 얼마든지 있다. 예를 들면, 이 책이 하나라는 사실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라는 표현으로 알 수 있는데, 이 표현은 사 1장부터 39장까지 12회 나와 있고 사 40장부터 66장까지는 13회 나와 있어 총 25회 나오는 반면, 나머지 히브리어 성경에는 전체를 통하여 6회밖에 나오지 않는다. 사도 바울도 이 예언서의 모든 부분에서 인용하고 이 책 전부를 한 필자, 이사야의 기록으로 인정함으로써 이 책이 하나의 책임을 증거한다.—비교 로마 10:16, 20; 15:12과 이사야 53:1; 65:1; 11:1.
흥미롭게도, 1947년부터 사해 북서쪽 해안 근처의 키르베트 쿰란에서 멀지 않은 어두운 동굴들에서 얼마의 고대 문서가 발견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이사야의 예언서가 들어 있는 사해 두루마리였다. 이것은 잘 보존된 마소라 이전의 히브리어로 아름답게 기록되었으며, 기원전 2세기 말의 것으로 약 2000년이나 되었다. 따라서 이 본문은 히브리어 성경 현대 번역본들의 기초가 되는 마소라 본문의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사본보다도 약 천 년이나 더 오래 된 것이다. 철자상 약간의 사소한 변화와 문법 구조상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교리에 관해서는 마소라 본문과 다를 바 없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보는 성서에 이사야가 원래 영감받은 소식이 그대로 담겨 있다는 것을 확신케 해주는 증거가 된다. 더구나 이 고대 두루마리는 두 명의 “이사야”에 대한 비평가들의 주장을 논박한다. 그 이유는 사 39장이 들어 있는 난의 마지막 줄에서 사 40장이 시작하여 그 첫 문장이 다음 난에서 끝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사자들은 그 부분에서 필자가 바뀐다든가 이 책이 구분된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이사야서의 확실성에 대한 증거는 풍부하다. 모세를 제외하고, 그리스도인 성서 필자들에 의하여 이사야보다 더 자주 인용된 예언자는 없다. 그 밖에도 이 책이 진실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많은 역사적, 고고학적 증거가 있다. 예로서 앗수르 군주들의 역사적 기록들이 있는데, 이 중에는 산헤립(세나케리브)이 예루살렘의 포위 공격에 관해 친히 설명해 놓은 산헤립의 육각주(六角柱)가 있다.* (이사야 36, 37장) 한때 바벨론(바빌론)이었던 폐허의 무더기는 이사야 13:17-22의 성취를 아직도 증거해 준다.* 바벨론에서 돌아온 수만 명의 유대인 개개인이 산 증거가 되었는데, 이들은 거의 200년 전에 이사야에 의해 고레스(키루스)라고 이름이 기록된 왕에 의해 해방된 것이다. 고레스가 나중에 이 예언적 기록을 보게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당연하다. 고레스는 유대인 남은 자들을 해방시킬 때 여호와로부터 그렇게 하도록 사명을 받았다고 말했기 때문이다.—이사야 44:28; 45:1; 에스라 1:1-3.
이사야서에서 두드러진 것은 메시야에 관한 예언이다. 이사야의 예언이 예수의 생애중의 사건에서 아주 많이 성취되었기 때문에, 이사야는 “복음 전파 예언자”라고 불린다. 사 53장은 사도 행전 8장에 언급된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뿐 아니라 전체 유대 민족에게 오랫동안 알려지지 않은 “신비의 장”으로서, 예수께서 당하실 일을 마치 목격 증인의 기록처럼 아주 생생하게 예언한다. 다음의 비교에서 알려 주는 바와 같이, 그리스도인 희랍어 성경은 이사야서의 이 주목할 만한 장에 나오는 예언의 성취를 기록해 준다: 53:1절—요한 12:37, 38; 53:2절—요한 19:5-7; 53:3절—마가 9:12; 53:4절—마태 8:16, 17; 53:5절—베드로 전 2:24; 53:6절—베드로 전 2:25; 53:7절—사도 8:32, 35; 53:8절—사도 8:33; 53:9절—마태 27:57-60; 53:10절—히브리 7:27; 53:11절—로마 5:18; 53:12절—누가 22:37. 하나님 외에 누가 그토록 정확한 예언의 근원이 될 수 있겠는가?
출처 - “All ure Is Inspired of God and Beneficial” p.118 일부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