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유머가 아닌것에 죄송합니다.
하지만 과학적이고 편리한 세벌식을 알리고싶어서 부족한 솜씨로 글 올려봅니다.
세벌식이라는 단어
어렸을적에 한컴타자연습을 해보신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단어입니다.
세벌식은 故공병우 박사님이 우리나라에 한글로된 타자기가 없던 시절 사비를 털으셔서 개발하신
자판배열로써 우리 한글의 구조에 딱맞고 매우 과학적이며 사용자가 쓰기에 불편함이 적고 타이핑 속도가 매우 빠른 자판배열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군사정권시절 정부가 개발한 두벌식 자판이 빨리배우고 빨리치기에 좋다면서 세벌식 자판의 우수한 과학성을 무시한채 두벌식 자판을 무작정 국가표준으로 채택해버렸습니다.
때문에 세벌식자판은 서서히 뭍혀가게되고 사용자도 줄어들어만 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벌식 자판의 개발자이신 故공병우 박사님은 두벌식 자판을 보시고서는 도저히 쓸수있는 자판이 아니라면서 세벌식 자판의 국가표준채택을 위해 싸워오셨지만 1995년 끝내 타계하고 마셨습니다.
그 후에도 故공병우 박사님의 제자분들은 세벌식 자판배열의 국가표준 채택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외에 많은분들도 세벌식자판의 표준채택,보급을 위해 힘쓰고 계십니다.
저도 몇일전에는 두벌식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오래하고 전공이 컴퓨터인 저로써는 매우 괴로운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손목통증을 호소해야하며 글을 쓰면서도 매우 어색한 이 느낌은 항상 떨쳐버릴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세벌식 연습,사용후에는 느낌이 확 달라졌습니다.
이미 두벌식에 익숙해져버려서 연습하긴 매우 힘들지만 그래도 처음 쳐본순간
이렇게 리듬감좋고 쓰기편한 자판배열이 바로 옆에있었단말인가? 싶을정도로 경악하였습니다.
지금은 100타도 안나오지만 이제는 두벌식 쓰려고 해도 꺼려지는게 빨리 세벌식 배워서 써야겠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보급률이겠지요.. 아무래도 국가표준이 아니고 모든 사람이 자판배열 배울때
두벌식으로 배우니 세벌식은 생소하고 꺼려지게 되는거죠.
그래서 세벌식 자판의 국가표준 채택을 위해 많은분들이 노력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세벌식 한번 배우면 두벌식은 손도 안갑니다.
그 편안함과 리듬감이 이루 말할수 없을정도로 좋기 때문이죠.
세벌식을 사용하는방법은간단합니다.
밑에 홈페이지에 가시면 정확한 설명과 어떻게 하면 세벌식을 사용할수 있는지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http://paero3.myzip.co.kr/download/index.html -이곳은 세벌식 사랑 모임이라는 홈페이지입니다. 세벌식 보급화를 위해 많은분들이 노력하고 또 세벌식의
역사 및 자료들이 있는곳입니다.-
http://paero3.myzip.co.kr/sebeol_keyboard/index.html -마찬가지로 같은 사이트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세벌식자판의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이곳에 가시면 입력기나 유틸리티등 많은 자료를 구하실수있습니다.
자세한 설명도 나와있으니 꼭 가보시기바랍니다.
http://go-dent.com/form1/ -이곳은 세벌식 자판배열 스티커를 무료로 배송해주는 곳입니다.
단 스티커 신청은 꼭 필요한 매수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치과 원장님이 개인의 사비로 스티커를 제작하셔서 무료발송하시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은 세벌식의 자판배열입니다.
초성 + 중성 + 종성 의 배열이기 때문에
글을 완성시키는것이 한글의 특성에 딱 맞다고 볼수있습니다.
글을쓸때에도 오른쪽 > (가운데)왼쪽 > 왼쪽 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굉장히 리듬감 있게 타이핑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 한컴타자연습 다들 있으실겁니다..
거기에 들어가셔서 옵션에 가시면 두벌식 세벌식 바꾸는 부분이 있을겁니다.
그곳에서 바꾸신다음 간단하게 연습하실수 있습니다.
한글이 우수하다 뛰어나다 하면서
정작 우리가 컴퓨터로 쓰고있는 한글은 우수한 한글이 아닙니다.
두벌식은 군사정권시절의 잔재이며 전혀 과학적이지도 않고 한글의 성격에 맞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수십년동안 우리에게 익숙해져있던 두벌식을 세벌식으로 완전교체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미국은 쿼티(현재 우리가 쓰는 영어자판)와 드보락(능률적이고 매우 빠른속도의 자판배열)자판배열을
동시에 국가표준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세벌식 사랑 모임 사이트의 자판의 역사에 가보시면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그외 검색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으실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역시 그렇게 해야합니다.
두벌식을 계속 이어가되, 세벌식 역시 국가표준으로 채택하여 간단한 키 입력만으로도
세벌식을 사용할수 있도록 해야할것이며, 두벌식,세벌식을 동시에 사용할수있는 키보드 자판이 나와야
합니다. 그렇게 차근차근 세벌식을 알려가면서 두벌식보다 세벌식을 더 많이 사용하게 해야
사람들이 세벌식의 편리성을 깨닫고 두벌식보다 세벌식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힘드시겠지만 여러분들도 세벌식의 보급화에 힘써주십시요..
글솜씨가 모잘라서 맞춤법이나 문법이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틀린 곳이 있다면 지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벌식에 대한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목해주세요.
나라에 한건 없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우리한글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한 청년이였습니다.
오유의 힘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