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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크루세이더 퀘스트(CQ)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꼭 읽으실 필요는 없으며, "이런 의견도 있구나"하고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12.19 패치로 인해 CQ는 전보다 훨씬 진입장벽이 높아졌습니다.
하드 난이도의 맵에서 5성 빵을 얻기 더 힘들어졌고,
결투장 티켓의 생성 시간이 2시간으로 하향되어서 명예 얻기도 힘들어졌고,
하드 난이도에서 반복 퀘스트로 등장하던 골드 퀘스트의 골드량도 줄어들었습니다.
위에 안 좋은 이야기만 골라서 쓴 것 같지만 정말 안 좋은 상황이기에 그렇습니다.
제가 크게 느낀 불편한 점 혹은 불만은 아래 세 가지와 같습니다.
1. 반복 퀘스트로 주던 골드량이 줄어들었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10000"골드를 주는 반복 퀘스트가 존재했었습니다.
오늘 하향 패치로 인해서 10000골드는 "4600"골드로 바뀌었습니다.
하드 난이도에서 처음 만날 수 있는 숲 맵의 기본 고기 소모량은 "5"이며,
이 반복 퀘스트를 깨는데 들어가는 최소 고기 소모량은 "50"이었습니다.
즉, 우리는 50의 고기를 소모해서 4600골드라는 정말 적은 골드를 받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적은 골드인지는 아래 스크린샷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4600골드는 5성 캐릭터에게 "빵"을 한 번 먹일 수 있으며,
6성 캐릭터에게는 한 번도 먹일 수 없는 골드입니다.
즉, 우리는 하드 난이도 던전 10번을 돌고 고기 50을 소모해야
12.14 패치로 인해 우리는 이제 5성 캐릭터에게 한 번 먹일 수 있고,
6성 캐릭터에게는 한 번도 먹일 수 없는 골드량을 주는
그런 반복 퀘스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2. 결투장 티켓 생성시간이 2시간으로 하향되었다.
어쩌면 어떤 유저들은 별로 신경 쓰지 않을지도 모르는 그곳 "결투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결투장에 신경을 안 쓰는 유저는 한 분도 없겠죠?)
결투장은 용사를 왕국 귀환 보내 명예를 얻는 방법과 명예 반복 퀘스트로 명예를 얻는 방법,
그리고 방랑 상인 포포에게 명예를 사는 방법을 제외하면 명에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앞서 세 가지 방법을 말해드렸기 때문에 명예 얻기가 쉬워보일 수도 있으나
첫번째 방법인 용사 왕국 귀환 보내기는 용사를 얻어야하며,
얻어도 바로 보낼 수 없고 용사를 레벨업 시켜서 보내야 효율이 나오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인 명예 반복 퀘스트는 하드 난이도에서 특정 맵를 8~12번 깨야
평균 100 조금 넘는 명예를 얻을 수 있는 힘든 방법입니다.
세번째인 방랑 상인 포포에게 명예를 사는 방법은 이미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법으로 그 골드를 저장해 다른 곳에 쓰는 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인 추천 방법은 결투장>명예 반복 퀘스트>용사 왕국 귀환순입니다.
결투장은 연승을 할 경우 고기와 명예를 많이 얻을 수 있고,
명예 반복 퀘스트는 많은 고기를 소모하지만 맵를 깨면서 용사를 얻을 수 있고
보상으로 명예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보상으로 받은 용사를 왕국 귀환 보낼 수 있죠.
마지막 용사 왕국 귀환은 용사를 얻어야만 가능해서 운이 많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용사 왕국 귀환 경우 하드 난이도에 가면 확률이 증가해서 편해지긴 하지만
그만큼 고기 소모량이 많아져서 이득인지 손해인지 애매합니다.)
저는 무과금 유저는 아닙니다. 뜬금없이 무과금 유저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궁금하신 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결투장은 강한 캐릭터 조합이 곧 승리로 이어지는 곳이라서
무과금 유저들이 과금 유저들보다는 불리하다고 생각되는 곳입니다.
그러나 무과금 유저들도 많은 시간을 들여서 좋은 캐릭터를 얻고 결투장으로 가게 되면
어느 정도 과금 유저들과 비슷한 위치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곳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번 하향 패치는 아마도 결투장 보상인 명예와 고기, 보석을
적게 얻게 하기 위해서라고 봅니다. 즉, 유저들이 과금하게끔 유혹하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차라리 이렇게 힘들게 결투장 상황을 바꾸지 말고 언젠가 한번 했던 이벤트처럼
보석을 사면 명예를 준다던지해서 과금을 유혹해야지 이 방법은 너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수치들은 CQ 캐릭터의 승급시 필요한 명예량입니다.
1성 -> 2성 = 50
2성 -> 3성 = 200
3성 -> 4성 = 460
4성 -> 5성 = 920
5성 -> 6성 = 1680
총합 = 3310
1성 캐릭터로 6성까지 키운다고 할 때 총 3310이라는 정말 많은 명예량이 필요합니다.
운이 좋아서 3성 캐릭터로 시작했다고 쳐도 3060이 필요합니다.
CQ 네이버 카페나 다른 커뮤니티에 가봐도 유저들이 6성 만들기가 정말 어려워졌다는 말이 나옵니다.
기존에 6성을 다섯 명 만들었던 제가 봐도 지금은 정말 어려워졌습니다.
제 개인적인 해결책은 다시 티켓 생성 시간을 1시간으로 낮추거나
하드 난이도에서 나타나는 반복 퀘스트의 명예량을 늘려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하드 난이도의 맵에서 5성 빵을 얻기 힘들어졌다.
제 개인적인 가장 큰 불만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긴 말하지 않고 바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위 사진은 기존 하드 맵에서 나오던 보상 아이템들이고
아래 사진은 12.19 패치후 나오게 된 보상 아이템들입니다.
기존에 하드 난이도만 가도 5성 무기를 비교적 쉽게 얻고
하드 심해 맵만 가도 5성 빵이 나와서 밸런스가 맞지 않았다고 하나
이번 하향 패치는 많이 불만입니다.
현재 하드 골렘과 하드 샌드웜 기준 빵을 1~4성 빵을 주는데
다른 유저들도 그렇고 1성 빵을 너무 준다고 불만입니다.
기본 맵은 몰라도 보스 맵은 적어도 2~4성 빵으로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기 6~7개를 사용하고 힘든 보스를 잡았는데 보상이 1성 빵이라면 정말 문제가 큽니다.
5성 빵이야 지금 밸런스 문제인 거 같으니 화산 4-24에서 줘야 한다고 해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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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세이더 퀘스트는 루리웹에서 광고할 때 우연히 보고는 "이거다!"해서
제 게임 인생 처음으로 사전예약까지 했던 모바일 게임입니다.
더군다나 연동을 안 해서 기존에 쓰던 아이디를 날려버리고도
정신 못 차리고(?) 다시 복귀해서 저렇게까지 캐릭터들을 키우게 만든 게임입니다.
더 재미있게 발전했으면 좋겠고 유저들을 만족시켜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쓴소리를 한거 같습니다. 애정이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좋은 모습 많이 보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P.S : 지금까지 광산 채굴권 하나 지른 평범한 과금 유저지만
더 재미있어지면 또 광산 채굴권 지르려고 합니다.
유저들이 큰 불만 가지지 않을 패치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P.S 2 : 위에서는 저렇게 말했지만 솔직히 저는 화산 4-24을 아직 못뚫고 있는 상황이라서
많은 유저들 눈앞이 캄캄해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고요.
5성 빵을 숲, 사막에서는 없애도 화산 전맵인 심해 보스한테서는 줬으면 좋겠네요.
P.S 3 : 현재 패치 후 2~4성 빵을 주는 걸로 바뀌었더군요.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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