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참가자로서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글로 써 놨지만 못 보고 지나치신 분들이 많은가 보네요....
1. 인터페이스가 복잡하신분들
검은사막 기본 인터페이스는 대부분이 불편해하시는 모양이네요
아마 대부분의 게임들이 설정창을 여는 단축키가 esc 라서 습관적으로 esc 누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눌러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esc 눌러서 중앙에 원형태의 창이 나오면 굉장히 보기 거북하고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최초 튜토리얼에서 ctrl 키를 눌러서 마우스 팝업하라는 흑정령 초기퀘를 기억하시나요?
ctrl 눌러서 우측 제일 하단에 화살표 누르면 여타 게임과 같이 메뉴창이 나옵니다
ctrl 키 사용에 익숙해지시면 인터페이스 문제는 조금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 인터페이스 오류라던지 그런게 많은건 맞습니다
이건 지켜봐야겠죠.....
2. 레벨업 관련
대부분의 게임은 레벨이 깡패죠
이 게임은 레벨만이 깡패가 아닙니다
각각의 행동에 따라서 경험치가 쌓이는 곳이 틀립니다
낚시를 하면 낚시스킬이 오르고 전투를 하면 전투스킬경험치가 오르죠
메인인 흑정령퀘만 쭉쭉 따라가면서 닥사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것 같은데
이런 분들 절대 오래 못갑니다
퀘스트 창에 보시면 제일 위에 체크하는게 있을텐데 혹시 그게 전투만 활성화 되신 분들은
전체를 다 활성화 하시고 최초 마을부터 다시 동선따라 다니시면서 퀘스트 해두시는걸 추천드려요
이유는 아래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3. 불친절한 가이드라인
네 맞습니다
대놓고 니가 알아서 해라라는 형식의 게임이죠
이건 적응하셔야만 합니다
적응 못하시면 게임하시는 내내 불편하실꺼예요
그런데 퀘스트창을 열어보시면 대부분의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어디가서 뭐 잡아라 이런퀘보다는 뭘 만들어라 이런퀘에서 막히실텐데
퀘스트창 열어보시면 어떤것과 어떤것으로 뭘 만들어라 이런식으로 나와있습니다
한 번씩은 클릭해서 정독해보세요
아마 위의 세가지가 가장 불편해하실만한 사항들일텐데
이 게임이 재미없다고 느끼시는 분들중에서
만약 아키도 재미없었다 하는 분들은 그냥 이 게임 자체가 취향에 안 맞는 것이죠...비슷한 게임이니까요
그런데 아키는 재밌었는데 이건 재미없다 하는 분들은 그냥 이 게임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겁니다
게임에 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죠
1. 전투
전투는 어찌보면 이 게임에서는 부수적인 것이라고 봅니다
적어도 아직까지는요
전투에 너무 연연하지마세요
난 전투가 너무 재밌어! 라는 분들까지 말릴 이유는 없지만....
이 게임은 전투에 들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초반에는 손해입니다
전투는 해당 몹의 지식을 얻을때까지/퀘스트를 완료할 때 까지 이 두가지 시점에서 그만두시는게 좋습니다
2. 채집
기운이라는것이 있습니다
채집을 하시다보면 이 기운이라는 것을 소모하게 되는데
이것또한 너무 많이 하시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퀘스트 중에서 기운을 소모해서 엔피시에게 말을 거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이럴때 막히니까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거 안 막힐 자신이 있으시다면 기운을 최대한 쓰는게 물론 이득입니다
3. 퀘스트
대부분의 게임은 메인퀘만 하고 서브퀘는 안해도 전혀 게임에 지장이 없죠
이 게임은 정 반대입니다
각각의 퀘스트는 보상이 틀린데 그 중에서 공헌도 경험치를 주는 퀘스트가 많습니다
안해두시면 절대적으로 후회하니까 모든 퀘스트를 클리어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4. 지식
이 지식이라는걸 무시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지식을 올리는 방법은 어떠한 엔피시를 발견/몹에 대한 지식을 얻음/특정 필드를 발견/특정 오브젝트를 발견 등등....
굉장히 많은 방법으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지식은 결국 기운과 호감도와 연결되게 됩니다
5. 기운
기운은 특별히 설명 안해도 아시리라고 믿습니다
아키에이지의 노동력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6. 호감도
엔피시마다 호감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 호감도를 올리면 해당 엔피시가 특정한 보상을 각각의 형태로 줍니다
호감도가 일정수치가 되어야 열리는 엔피시 상점이라던가
마굿간지기와 호감도를 일정이상 올리면 말을 주는 퀘스트를 얻는다던가 하는 형태로 말이죠
올리시는 방법이 굉장히 생소하실텐데
일정이상의 기운을 소모하고 가진 지식을 이용해서 대화를 나누면서 호감도를 올리는 형태죠
또한 호감도를 올리는 기준은 자신과 해당 엔피시의 별자리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건 기회가 되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죠
7. 인벤
인벤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파이널 기준으로는 퀘스트를 하면 인벤토리가 확장이 되었었지만
오픈베타로 넘어오면서 캐쉬템으로 나온다더군요
퀘스트만 해도 20렙 기준으로 인벤 3줄 이상은 됐었던걸로 기억합니다(피시방말고요)
퀘스트만 쭉 다하셔도 인벤문제는 안나올겁니다
8. 이동
이거 굉장히 불편합니다
말을 얻기 전까지는요
말을 얻는 방법은 오픈베타떄는 20레벨을 찍고 퀘스트를 해야만 했는데
오픈베타와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조련스킬을 5렙까지 만든 후 로프를 사서 말을 포획하는 방법이 있고
피시방 유저라면 그냥 피시방상인에게서 로프를 사서 말을 포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번쨰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천원내고 피시방가셔서 로프사다가 포획하는거죠
말 없으면 이동이 굉장히 불편하고 오래걸립니다
9. 공헌도
가장 중요한겁니다
이 공헌도라는게 위에 제가 퀘스트를 통해서 얻는다고 적어뒀는데 어디다 쓰이는지 간단히 말씀드리면
먼저 아이템 대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엔피시에게서 아이템대여를 안해도 착용하는 템만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특정 옵션이 붙은 아이템(예를 들면 채집속도 상승이나 제작속도 상승같은)이 아니라면 굳이 대여 안하셔도 됩니다
물론 대여했다가 반납하면 소모됐던 공헌도는 그대로 되돌아옵니다
다음으로 주거지와 생산구역을 구매가 가능해집니다
이거 안되면 게임이 은근히 아니 아주 많이 불편해집니다
현재 공헌도를 소모해서 주거지 구입하는게 막혀있는 모양이더군요
어떤 분이 말했듯 그 전에 주거지 구매한 분들과 구매 못한 분들의 차이는 굉장히 벌어질 것입니다
하필이면 이걸 막아놔서 저도 걱정되네요 아직 주거지 구매도 못했는데....
보통 재미없다고 하는 분들은 닥사위주
재밌다고 하는 분들은 이것저것 해보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만렙을 반년이 걸리더라도 모든 컨텐츠를 다 해보시는게 이득이라고
감히 말씀드릴수가 있겠네요 이 게임은
절대 사소한 것 하나도 놓치지 마세요
그거 하나가 나중에 큰 차이를 불러들이게 될겁니다